희토류 관련주 정리, 미중 무역전쟁 수혜주

 4월 말에 협상이 타결되나 싶었던 미중 간 무역갈등이, 서로 추가 관세를 부가하기 시작하면서 다시 갈등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미국이 전체적으로 중국에서 수입하는 금액이 많기 때문에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이 유리한 점도 있습니다. 과거 일본과의 분쟁에서도 압박하는데 사용했었던 희토류입니다. 얼마전 중국 정부에서 희토류 관련 정책에 대해 조속히 밝표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미중 간 무역갈등이 심화됨에 따라서 주식시장에서 부각받고 있는 희토류 관련주들이 있습니다. 미중 무역갈등이 주목을 받을 때마다 희토류 관련주들이 상승하는 모습일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희토류 관련주에 대한 내용입니다.

 
희토류란? 희토류의 사용분야

 희토류는 희귀한 토양물질이라는 뜻으로 영어로는 Rare-Earth Element입니다. 원소번호 57~71번에 속하는 15개 원소에 스칸듐, 이트륨을 더한 총 17개의 원소의 총칭입니다. 중국이 이 희토류에 대해서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는 이유가 중국이 전세계 생산량의 95%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에 80%를 수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희토류의 사용 분야로는 하이브리드 전기 모터, 배터리, 컴퓨터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휴대전화, 카메라, 이동식 엑스레이, 스타디움 조명, LED, 광섬유, 유리첨가제 등 굉장히 다양하며 대부분 최첨단 기기에 많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최신 기술개발에는 필수적인 물질이라고 할 수 있지만 희귀하기 때문에 구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중요하지만 희귀한 물질을 중국이 대부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중국은 미국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희토류를 수출하고 있으며 외교적인 위치에서 중국이 우위를 차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희토류의 장단점

 희토류의 장점으로는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적이고 건조한 공기에 잘 견디며 열을 잘 전달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리고 화학적, 전기적, 자성적, 발광적인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소량으로도 기기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희토류의 단점으로는 금, 은처럼 한 곳에 집중 매장되어 있지 않고 널리 퍼져있습니다. 그리고 채굴과 가공과정에서 대량의 독성 폐수가 발생하고 방사능 오염수도 다량 발생하여 환경 오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제 과정에서 소실되는 양이 많이 발생합니다. 

 

 

희토류 관련주 급등 원인

 최근 미-중 무역 분쟁이 격화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기업인 화웨이를 제재하는 정책을 펼치면서 중국을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미국이 중국을 지속적으로 압박하는 와중에 중국에서 꺼내들 수 있는 보복 카드에는 '희토류 공급 차단' 카드라는 대표적인 방법이 있으며, 그 외에도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층이 결집되어 있는 농산물 쪽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에서 희토류 공급 차단 카드를 꺼내들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대중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중국이 희토류 공급을 중단한다면 다른 대체재가 필요할텐데, 이로 인해 국내 희토류 대체재인 페라이트마그네트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들의 주식이 급등하고 있는 것입니다.

 

 

희토류 관련 종목에는 무엇이 있을까?

 유니온: 유니온머티리얼 통해 페라이트마그네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니온머티리얼: 페라이트마그네트,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등 주요 제품을 생간하고 있습니다.

 티플랙스: 희소 금속사업 분야인 티타늄, 니켈 등 특수재질소재를 유통하고 해당 소재를 이용해 기계장비 및 부품류 제고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혜인, 네패스신소재, EG, 쌍방울, 상보, 장원테크, 텔레필드, 노바텍, 쎄노텍, 오리엔트바이오, 하나니켈2호, 태경산업 등이 있습니다.

 

 

주요 종목들 차트 살펴보기

 주요 희토류 관련주들의 주봉 차트입니다. 전체적으로 차트의 모습이 횡보구간에 짧은 기간 급등했다가 빠지는 형태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 말과 이번 2019년 중순 등 미중 무역전쟁이 이슈가 될 때마다 크게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이유로 중국의 외교관계가 좋지 않을 때마다 작게는 수 십%에서 크게는 100%까지 상승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 대부분의 경우는 펀더멘탈의 변화없이 이슈성 급등락으로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관련 기사 링크

연합뉴스 - [특징주] 중국 '희토류 무기화' 선언에 희토류 관련주 강세

이코노뉴스 - 유니온머터리얼, 유니온, 희토류 관련주 매도세 쏟아지며 급락

 

 

제 블로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공감댓글이 큰 힘이됩니다 :)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