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블루스크린 해결방법: video scheduler internal error

대표이미지

이번 포스팅은 윈도우10 블루스크린과 해결 방법에 관한 내용입니다.

 

블루스크린이란? 블루스크린 해결방법

 블루스크린(blue screen of death, BSOD)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시스템 오류가 발생했으나, 복구하지 못했을 때 나타나는 화면을 뜻합니다. 블루스크린은 윈도우 1.0부터 존재했으며, 현재 윈도우 10까지도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윈도우 3.x 버전부터는 문제가 무엇인지 알려주고, 윈도우 XP부터는 자세한 정보들도 표시하게 되었습니다. 보통 블루스크린이 뜨면 컴퓨터에 이상이 있음을 인지하지만 해결하려는 생각을 하기는 않습니다. 하지만, 블루스크린에는 오류메세지가 포함되어 있어서 해당 메세지를 가지고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블루스크린 예시

 사실 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이유는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는 데스크탑에서 블루스크린 현상이 발생했기 때문인데요. 제 경우를 예로 들어 블루스크린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 경우에는 중지 코드가 "VIDEO SCHEDULER INTERNAL ERROR"라고 나왔습니다. 보통은 에러코드를 구글링하면 microsoft community의 질문답변 포스팅이나 현재 제 포스팅처럼 해결한 경험 게시물들을 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중지 코드: VIDEO SCHEDULER INTERNAL ERROR 해결방법

 우선 VIDEO SCHEDULER INTERNAL ERROR라는 중지코드는 그래픽 카드와 관련된 문제로 발생합니다. 이 경우 세 가지 단계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첫 번째는 클린 부팅, 두 번째는 Windows 구성 요소 저장소 파일 손상 검사, 세 번째는 그래픽 카드 드라이브 업데이트입니다.

 

첫 번째, 윈도우10 클린부팅을 통해 시스템 문제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윈도우10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하다보면 프로그램 오류나, 프리징, 블루스크린 등의 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부터 문제였는지, 어느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이후 문제가 발생했는지를 정확히 알고 있다면 설정했던 부분을 반대로 없애거나, 다운했던 프로그램을 지우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해결방법입니다. 하지만, 문제들은 어느순간 갑자기 찾아오기 때문에 그런 이상적인 해결방법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럴 때 '클린부팅'을 이용하여 윈도우 운영체제 자체에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1. window 검색창이나 [Windows 로고키 + R] 단축키로 실행창을 열고, msconfig를 입력하여 시스템 구성을 실행합니다.

2. 시스템 구성이라는 대화 상자가 나오는데 서비스 탭을 클릭하고,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란을 체크하고 우측의 모두 사용 안 함을 클릭합니다.

3. 이후 시스템 구성 대화상자에서 시작프로그램 탭을 선택한 후 작업 관리자 열기를 클릭하여 작업 관리자를 실행합니다.

4. 작업관리자의 시작프로그램 탭에 있는 여러가지 시작프로그램에 대해 상태를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해주고 작업관리자를 닫습니다.

5. 시스템 구성 대화상자에서도 확인을 누르고 컴퓨터를 다시 시작합니다.

 

두 번째, Windows 구성 요소 저장소의 파일 손상 검사

1. [Windows 로고키 + X]라는 단축키를 누르면 좌측 하단에 창이 뜨는데 여기서 명령 프롬프트(관리자) 혹은 Windows PowerShell(관리자)를 선택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가 열리면 아래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Dism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3. 검사가 완료되면 다음 명령을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sfc /scannow

4. 검사가 완료되면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문제점을 확인합니다.

 

sfc /scannow 명령어 이후에는 위 이미지처럼 제 결과와 같이 문제를 발견하지 못했다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고, 성공적으로 복구했다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고, 문제는 발견했지만 복구하지 못했다는 결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아래의 sfc /scannow 명령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결과와 그에 따른 추가 방법들을 참고하셔서 해결하시면 됩니다.

 

sfc /scannow 명령어에 대한 결과와 추가 해결방법

  •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무결성 위반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은 결과이며, 이 메세지가 뜬다면 현재 오류가 없는 상태이며, 수정할 부분이 없다는 것입니다.
  • Windows 리소스 보호에서 요청된 작업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필요한 작업이 있지만, 실행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이 경우는 안전모드로 접속한 후 실행하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Windows 리소스 보호가 손상된 파일을 발견 및 성공적으로 복구했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CBS.Log를 참조하십시오: 이 경우는 오류를 발견하여 정상적으로 복구했다는 메세지입니다. 문제가 이 단계에서 해결이 된것이기 때문에 어쩌면 가장 좋은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류 및 복구 내역이 CBS.Log 파일에 저장되며 확인가능합니다.
  • Windows 리소스 보호가 손상된 파일을 발견했지만 일부 파일을 복구하지 못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BS.Log를 참조하십시오: 이 경우는 CBS.Log에서 복구가 안되는 이유를 확인하고 상황에 맞게 조치를 취해 다시 검사하면 됩니다.

 

세 번째,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브 업데이트

 위 두가지 방법으로도 안된다면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브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해주면 됩니다. 이 경우는 각자 처음 그래픽 카드 드라이브를 설치하셨던 방법대로 드라이브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는 드라이브 때문이었는데, 업데이트를 해주고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윈도우10, 윈도우10 블루스크린, 블루스크린 해결방법, 윈도우10 블루스크린 해결방법, 블루스크린 중지코드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 클릭 부탁드립니다!

 

 

  

'윈도우10'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윈도우10 사진 미리보기 안될 때 해결방법 3가지  (9) 2019.08.2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