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제의 종목인 SK이노베이션 기업소개, SK이노베이션 수급 현황 및 상승 이유, 그리고 재무제표를 통한 기업 분석과 차트 분석을 통한 SK이노베이션 주가와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 기업 소개

SK이노베이션에 대해 알아보자

SK이노베이션 주가SK이노베이션 주가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 주가SK이노베이션 주가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은 2007년에 주식회사 SK에서 투자산업부문을 전담으로 맡으면서 석유화학 관련 사업부문을 인적 분할하면서 설립된 회사입니다. 2009년과 2011년에 윤활유 사업부문과 석유 및 화학 사업부문 각각을 물적 분할하였습니다. 처음 회사명은 SK에너지(주)였지만 2011년 SK이노베이션으로 사명 변경되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은 최근 모든 기업이 그렇듯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LG화학과의 소송에 대한 ITC 패소 판정 소식, 그리고 실적 악화가 예상되는 상황에 주가가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차트 상에서 명확한 하락추세가 보이는 상황에서 SK이노베이션이 반등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지, 언제 반등할 수 있을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SK이노베이션 실적과 재무제표, SK이노베이션 관련 소식과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 최근 SK이노베이션이 주목받는 이유

SK이노베이션 수급 현황

SK이노베이션 주가

 위 이미지는 SK이노베이션의 기관 투자자와 외인 투자자의 수급 현황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위 차트를 살펴보면 일자별 등락률과 종가, 전일 주가 대비, 그리고 거래량까지 다양한 지표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주목해야할 지표는 바로 거래량입니다. SK이노베이션는 큰 이슈에 따라 등락폭이 큰 종목이 아니라 안정적인 대기업으로 실적과 전망에 따라 주가가 오르내리는 안정적인 기업입니다. 평소 거래량을 살펴봐도 큰 변화없이 10~50만 주 정도가 꾸준히 거래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이슈와 실적 부진으로 주가가 크게 하락하면서 거래량이 늘어난 상태입니다.

 

 

SK이노베이션 투자자별 매매동향

SK이노베이션 주가

 위 이미지는 작년 8월부터 최근 반년동안의 SK이노베이션의 투자자별 매매동향 누적차트입니다. 최근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개인투자자들은 매수하고 기관투자자는 약매도, 외인 투자자들은 크게 매도방향으로 거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기관 및 외인투자자의 거래 방향으로 주가가 흘러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SK이노베이션의 투매매별 매매동향과 수급 현황의 상태는 굉장히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올해 1분기 SK이노베이션의 실적 전망이 좋지 않으며 코로나 바이러스 이슈로 상황이 좋지 않아서 외인 매도세와 함께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과연 SK이노베이션의 기관 및 외인 투자자의 매도거래의 이유는 무엇이고, SK이노베이션 주가가 상승한 이유와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 최근 소식

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이 최근에 이렇게 주목받는 이유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1분기 실적 부진이 예상되면서 주가가 급락했기 때문입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와 관련된 이슈로 코스피와 코스닥은 외인 투자자들의 매도 폭탄 물량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종목에서 매도세가 터져나오고 있으며 SK이노베이션 또한 2월 17일부터 약 10거래일동안 -973억원의 매도가 나오면서 주가가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기간에도 카카오, 삼성전기, LG유플러스 한진칼 같은 실적 전망이 좋거나 호재가 있는 일부 종목들은 외인 투자자의 매수가 이어지기도 하여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SK이노베이션 관련 이슈로는 LG화학과의 전기차 배터리 관련 소송에 대해 미국국제무역위원회(ITC)의 패소 판정이 나오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LG화학과의 합의를 도출하면 하락 요인이긴 하지만 기업가치의 장기적인 하락까지는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유럽과 미국에 전기차 배터리 수주 증가를 유지한다면 중장기적으로 성장하기에는 충분하다는 의견입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 기업 분석

SK이노베이션 재무제표

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중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기업을 분석해보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 최근 4년동안 40~50조 원 대의 매출을 안정적으로 내고 있는 대기업입니다. 이러한 대기업의 특징은 매출, 영업이익 등 즉, 그 산업의 업황에 따라 주가가 상승하고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최근 4년동안 주가가 39.5조, 46조, 54.5조, 50조로 매출이 지속적으로 조금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 이익 부분에서는 비용 증가 및 수익성 악화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동안 영업이익은 3.2조 원, 3.2조 원, 2.1조 원, 1.3조 원이며, 당기순이익은 1.7억 원, 2.1조 원, 1.7조 원, 0.7조 원입니다. 2016, 2017년에는 3조와 2조에 달했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2018, 2019년에는 거의 절반수준까지 떨어졌습니다. 또한 2016년부터 2019년까지의 부채와 자산은 비슷한 수준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재무 상태를 정리해보면 매출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크게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재무상태 때문에 2015년~2017년에 SK이노베이션 주가은 크게 우상향하는 모습을, 2018년~2019년에는 주가가 꾸준히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음으로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차트 분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 차트 분석

SK이노베이션 차트 분석

SK이노베이션 주가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 주가

 SK이노베이션의 월봉 차트를 살펴보면 2007년부터 현재까지 13년동안 한쪽방향으로 주가가 움직이기보다는 적정 가격대에서 주가가 큰 박스권을 형성하여 그 안에서 위아래로 움직이는 모습입니다. 큰 대기업이다보니 기업 전체의 가치가 크게 증가하거나 하락하지 않고 안정적인 모습입니다. SK이노베이션의 사업부문의 업황이 좋을 때는 주가가 상승하고, 업황이 나쁠 때는 주가가 하락하면서 전체 주가는 일정하게 유지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SK이노베이션을 거래하는 방법을 요약하면 사업 부문의 전망이나 실적이 좋을 것으로 예상될 때는 매수하고, 나쁠 것으로 예상될 때는 매도하면 됩니다.

 앞에서 재무제표를 살펴봤을 때 전체적으로 재무가 안정되긴 하지만 최근에는 좋지 않은 업황에 따라 영업이익이 하락하고 있는 상황이고, SK이노베이션의 최근 소식, 수급 현황을 살펴봤을 때 실적 악화가 예상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SK이노베이션의 올해 상반기 주가 전망은 어둡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흘러 윤활유 사업부문과 석유화학 사업부문의 업황 개선이 되어야 주가가 반등에 성공하고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매 분기 실적발표, 석유 화학 사업 부문의 업황에 대한 증권사 리포트 등을 보면서 반등지점을 예상하는 것이 좋습니다.

 

 

흥미로운 포스팅

LG전자 주가 전망

LG하우시스 주가 전망

LG전자우 주가 전망

LG하우시스우 주가 전망

삼성SDI우 주가 전망

LG화학우 주가 전망

 

관련 기사 링크

파이낸셜뉴스 - SK이노 "실적 부진해도 주주가치 제고 노력 계속"

이데일리 증권 - SK이노베이션, 상반기 실적 부진 불가피-신영

헤럴드경제 - ITC 예비판정에…SK이노베이션 주가 급락

SNS CNBC - 코스피 ‘팔자’ 외국인, 카카오·삼성전기·LGU+는 샀다

 

SK이노베이션 주가

'주식투자 > 종목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전기 주가 전망  (0) 2020.03.03
SK이노베이션우 주가 전망  (0) 2020.03.02
LG하우시스우 주가 전망  (0) 2020.02.24
LG전자우 주가 전망  (0) 2020.02.23
LG하우시스 주가 전망  (0) 2020.02.2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