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워드 막스 <투자에 대한 생각> 中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투자자는 없다"

 월가의 전설이라고 불리는 투자자인 하워드 막스의 저서 <투자에 대한 생각>에서는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투자자는 없다고 얘기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미래를 알 수 있다는 착각'에 대한 내용입니다.

 

하워드 막스 : "미래예측은 불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이 투자를 할 때 미래예측을 기반으로 투자를 합니다. 자신이 미래를 알 수 있다고 믿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하워드 막스는 미래 예측을 기반으로 한 투자는 성공할 수 없다고 말합니다. 이에 관한 하워드 막스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미래를 보는 능력이 남들보다 뛰어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 성공적인 투자를 만드는 것도 아닙니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자신들이 미래를 알 수 있다는 듯이 행동합니다. 자신들이 생각하는 미래에 대한 관점을 기반으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정말로 미래를 알 수 있다고 믿거나 직업상 아는 척을 해야만 하는 것이겠죠. 그런데 이것은 굉장히 위험합니다. 제 생각처럼 그들이 실제로는 미래를 알 수 없다는 것이 드러나면 문제가 생깁니다. 여러분이 무언가를 모른다고 해서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확실히 안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닐 때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건 굉장히 중요한 사실입니다.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투자 세계에서 가끔 훌륭한 예측으로 유명해지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그것은 계속 반복되지는 않습니다. 주식시장에서 한 번 맞춰서 유명해지는 사람들은 굉장히 많은데 그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다음 예측에도 그게 통할지는 모르기 때문입니다. 여러 번 계속해서 맞출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미래를 알고 있다는 듯이 말하는 사람들

 미래는 그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자신들이 미래를 아는 것처럼 행동합니다. 우리가 미래를 모르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정말 문제가 되는 것은 우리가 미래를 안다고 착각하고 거기에 크게 배팅했을 때 생기는 것입니다. 어쩌다 한번 맞추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것을 지속적으로 잘 해낼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를 정확히 예측한 전문가가 몇 명이나 될까요? 실제로 2008년 금융위기를 예측했다고 하여 유명해진 사람들은 꽤 많습니다. 하지만 그들 중에 금융위기 이후 2009년부터 빠르게 반등한 것까지 예측한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있다고 해도 굉장히 극소수일 것이고 그들 중 대다수는 2009년 이후에도 계속 부정적인 견해를 유지했을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미래를 알 수 있다면 방어적으로 투자할 이유가 없습니다. 공격적으로 배팅하고, 분산투자하지 않고 몰빵투자를 하며, 레버리지도 가능한 많이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보통 우리 주변을 보면 마치 미래를 알고 있다는 듯이 부정적으로 미래를 이야기하고 확신에 차서 말하는 사람의 대부분은 자신들의 돈을 시장이 하락하는 데에 배팅하지 않습니다. 만약 크게 배팅해서 맞추면 수익을 크게 낼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 이유는 그 방법을 몰라서가 아니라 자신들의 말이 틀릴 수가 있거나, 혹은 틀릴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미래에 대해 자신 있게 말하는 이유는 그렇게 해야 인기가 많아지고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입니다. 하워드 막스가 말했던 것처럼 단지 그들은 자신들의 비즈니스를 위해 아는척 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좋은 투자자가 되기 위해서는 우리가 알 수 있는 것, 또는 할 수 있는 것을 과대평가하는 것은 굉장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할 수 있는 것의 한계를 인정하고 그 너머의 무언가를 얻기 위해 모험하지 않고 그 한계 안에서 움직인다면 우리는 투자자로서 엄청난 강점을 가지게 될 것입니다.

 

 

 

제 블로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공감댓글이 큰 힘이됩니다 :)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