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공부 ] 매수하기 전 꼭 확인해야 할 5가지

오늘 살펴볼 내용은 매수하기 전 살펴봐야 하는 5가지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1. 공매도와 신용 거래 비율

 공여율과 잔고율의 개념부터 이해해야 합니다. 공여율은 오늘, 잔고율은 총합이라고 먼저 머리 속에 넣고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여율은 오늘 '총 거래량 분의 신용을 통해서 매수한 주식의 수'를 의미합니다. 즉 '신용으로 신규 투자한 주식 수 ÷ 결제일 기준 거래량'입니다. 잔고율은 특정 종목에서 '총 상장된 주식 수 분의 그 중에서 신용으로 매수한 주식의 수'를 의미합니다. 이런 수치들이 높은 경우 단기 매물이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용 거래 비율은 중요합니다. 공여율이나 잔고율이 증가한다면 단기간에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공매도 역시 하락할 경우 기관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들이 수익을 내는 방법이기 때문에 공매도의 비율이 높아진다면 주가가 하락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셀트리온'이라는 종목이 공매도의 효과를 알려주는 종목입니다. 현재는 셀트리온 종목의 공매도 비율은 10% 정도이나 과거에는 20% 정도 되었기 때문에 주가가 올라가기 힘들었습니다. 따라서 공매도 비율도 꼭 살펴봐야 합니다.

 본인이 다른 부분에서 마음에 드는 종목이더라도 공매도 비율이나 신용 비율이 상승했다면 매수하지 않고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2. 수급

 수급은 정말정말 중요합니다. 사실상 수급이 주가의 방향을 결정한다고 과언이 아닙니다. 주가를 상승시키는 주포는 기관투자자나 외국인투자자입니다. 그래서 투자자별 매매동향, 즉 수급을 보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보통은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들이 매수하는 종목이 상승할 가능성이 높고, 기관과 외국인 투자자들이 함께 매수하는 종목을 '양매수'라고 하여 긍정적인 측면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개인투자자들이 매수하는 종목은 상승하기 힘들고, 주로는 개인 투자자와 외국인 투자자들은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될 때 외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수익을 내는 방법이 공매도라고 했는데, 어떤 종목이 공매도 비율이 높아질까요? 주로 개인의 비중이 높은 주식일 수록 공매도가 증가할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개인의 비중이 큰 종목은 수급의 관점에서 상승하기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 예로 삼성전자의 주가가 쉽게 올라가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에도 개인의 비율이 높기 때문도 있습니다. 

 

3. 시황

 단순히 공매도 비율이 적고 외인과 기관이 양매수하는 종목이라고 해서 무작정 매수해서는 안됩니다. 특정 종목을 거래할 때는 당연히 그 종목이나 업계의 상황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합니다. 주식 시장에서는 큰 이슈 하나로 잘 오르던 종목이 폭락을 하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주식을 대량으로 보유한 매도자가 사전에 매도 물량을 인수할 매수자를 구해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장이 끝난 이후 지분을 넘기는 거래인 블록 딜(Block Deal) 이슈가 있는 종목의 경우 주가 급락은 피할 수 있으나 다음날 주가가 하락할 확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이 외에도 주식 발행 시 대가를 받는 유상증자와 공짜로 주식을 주는 무상증자 등 주가에 큰 영향을 주는 이슈들이 있는지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 외에도 은행 이자 줄어들면 은행 종목은 하락 등 정책적, 정치적인 부분에 어떤 영향을 받는지에 대한 이해도 필요합니다.

 

 

4. 실적

 실적이 좋지 않은 종목들은 거래 우선순위에 두지 않습니다. 이유는 간단히 말해 실적이 좋지 않으면 하락할 때 폭은 크고 회복은 잘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시장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실적이 좋은 주식은 다시 상승할 가능성이 있지만, 남북경협주처럼 만년 적자기업이었다가 이슈나 테마로 상승한 종목들은 하락했을 때 하락이 굉장이 빠르고 폭이 큽니다. 그리고 적자 기업이지만 주가가 많이 오른 경우는 유가증자를 하여 나중에 주가가 하락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5. 추세

 이전 포스팅에서 다뤘던 기술적 분석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차트와 여러 보조지표를 확인하여 현재 주가가 상승 추세인지, 하락 추세인지, 혹은 안정적인 상승추세인지, 그렇지 않은 일시적인 상승추세 인지를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이는 매수, 매도를 결정하는 데도 도움이 되지만 거래 타이밍에도 도움이 됩니다.

 매수 전 꼭 확인해야할 5가지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물론 이 이 외에도 기본적 분석 방법에 따라 PER도 보고 업종 평균 PER도 보고, 매출액도 보고 당기 수익 등등 봐야할 점이 많습니다. 이 다섯가지 + @로 자신만의 종목선정 기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자기만의 팁들이 많으면 좋습니다.

Tip. macd가 상승전환하여 상승추세에 있고, 외인과 기관이 양매수를 하면 주가가 잘 가는 경우가 많음.

 정리하자면, 공매도와 대차 비율이 높지 않고, 외인과 기업이 양매수인 경우에 매수하기 좋은 주식이라고 보는 등 수급을 살펴봐야 합니다. 또한 특정 이슈가 없는지 시황도 살펴보고, 실적을 봐서 적자인 기업은 최대한 거르면서, macd와 RSI 등등 보조지표와 함께 추세도 살펴봐야 합니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이 다섯 가지 기준에 맞게 좋은 종목을 고르는 예시 포스팅도 해보겠습니다.

 

 

공매도, 공매도 비율, 공여율, 매수종목 찾기, 매수하기 전 확인해야할 점, 매수하기 전 알아야할 점, 무상증자, 블록딜, 양매수 기법, 유상증자, 융자잔고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