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식공부 ] 주식의 3대 지표, 이해와 활용 A to Z

 

이전 게시물에서 주식의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 주식공부 ]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 주식공부 ] 기본적 분석과 기술적 분석

우선 기본적 분석이란, 가치투자를 할 때 사용되는 분석법입니다. 말 그대로 종목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들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삼성전자라는 종목을 매매하려는 상황이라고 한다면, 그냥 매수하는..

sccs.tistory.com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방법을 간단히 말하자면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입니다. 하지만 관심 종목이 기업의 가치에 비해서 현재 가격이 싼 지, 비싼지를 판단하는 것이 기본적 분석입니다. 이번 게시물에서는 구체적으로 기본적인 분석을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주식에는 현재주가, 기업의 이익, 시가총액 등을 분석하여 기업의 재무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장 중요한 기본적 분석으로 재무제표 분석이 있습니다. 재무제표라고 하면 많이들 어려워하지만 어느 정도 쉽게 파악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주식의 3대 지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주식의 3대 지표라고 하면, 기업의 재무 상태를 표현하는 세 가지 큰 지표로 PER, PBR, ROE입니다. 각각의 정의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PER(주가순익비율) = 시가총액 ÷ 당기순이익

 시가총액은 해당 회사의 주식 전체 평가액으로 주식시장에서 평가받는 회사 전체 가격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당기순이익은 해당 기간 동안 회사가 벌어들인 수익을 말합니다. 즉 PER(주가 순익 비율)은 현재 회사의 전체 가치를 회사가 벌어들인 이익으로 나눈 값입니다. 시가총액이 100억 인 회사가 10억을 벌어들이면 PER가 10, 20억을 벌어들이면 PER가 5이다. PER 값이 낮을수록 규모 대비 수익이 많다는 뜻입니다. 즉 PER은 회사규모 대비 얼마나 수익성이 좋은가에 대한 수익성 지표이며, 주식시장에서는 흔히 PER이 7~8보다 작으면 수익성이 좋은 회사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2. PBR(주가순자산비율) = 시가총액 ÷ 자본총액

 PBR(주가순자산비율)은 회사의 전체 가치를 회사의 총 자산 값으로 나눈 지표이며, 주가와 자산의 비율로 이해하면 된다. PBR이 1일 때 회사의 전체 가치와 자본총액은 같다. PBR이 1보다 작으면 회사의 자본총액이 시가총액보다 크다는 것인데 보통 회사 규모 대비 자본이 많은 기업이 더 안정적이다. 더 불황인 시기일수록 자본이 많은 기업들이 빨리 극복하고, 더 큰 위기에 빠질 확률이 낮아진다. 따라서 PBR은 기업이 얼마나 안정한지를 나타내는 안정성 지표이며 보통 주식시장에서는 PBR이 1보다 작은 기업을 안정하며 자산주라고 얘기합니다.

 

3. ROE(자기자본이익율)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

  ROE는 일정기간 회사가 벌어들인 이익을 그 회사가 가진 자본총액으로 나눈 값으로 주어진 자본으로 얼마나 효율적으로 수익을 창출했는가를 나타내며 높을수록 성장성이 우수하고 자본이 빨리 늘어난다고 볼 수 있습니다. 100억의 자본을 가지고 10억의 당기순이익을 발생시켰다면 10%, 20억의 순이익을 발생시켰다면 20%의 ROE 값을 가집니다. 즉 ROE는 회사의 성장성 지표이며 보통 주식시장에서 ROE가 10% 이상이면 자본 효율이 좋은 회사라고 얘기합니다.

 

 

사실 PER, PBR, ROE는 시가총액, 자본총액, 당기순이익으로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에 연관성이 있습니다.

PER = PBR ÷ ROE

PBR = PER x ROE

ROE = PBR ÷ PER

수식 상으로도 다음과 같이 표현되며 따라서 세 지표 중 두 가지 구하면 나머지 하나도 자동적으로 결정되기 때문에 기본적인 원칙을 세울 때 3대 지표 중 두 가지만 봐도 된다는 얘기도 있습니다.

  • 저 PER, 저 PBR의 기업찾기 -> 저평가된 안정적인 주식을 찾는 방법

  • 저 PER, 고 ROE의 기업찾기 -> 수익구조가 좋고 성장성이 기대되는 주식을 찾는 방법

  • 저 PBR, 고 ROE의 기업찾기 -> PER가 낮은 주식을 찾는 것과 동일하며 수익성이 좋은 회사를 찾는 방법

 PER 7 이하, PBR 1 이하, ROE 10% 이상의 기업을 찾는 게 일반적이지만, 자신의 스타일에 맞게 ROE는 조금 낮아도 PER이 5보다 낮은 기업을 찾는다던지 응용하여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된다면 네이버 금융 홈페이지(https://finance.naver.com/)에서 종목을 하나 선택해 PBR, PER, ROE를 보면서 해당 기업의 수익성, 안정성, 성장성을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추후 게시물에서는 실제로 몇 종목을 선택하여 3대 지표를 이용한 분석을 해볼 생각입니다!

 

 

주식 3대 지표, 보조 지표, PBR, PER, ROE, 금융, 재테크, 저평가종목, 주식공부, 지숙지표, 주식투자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