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수익 높이는 방법 총정리

구글 애드센스 수익 높이는 방법
애드센스 수익 높이는 방법 총정리, 대표 이미지

 

이 포스팅은 제 블로그가 애드센스 승인 이후 제가 직접 공부하면서 배우고 느낀 점들을 정리한 포스팅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원리
애드센스 총 수익 공식

 애드센스 수익에는 광고 클릭으로 인한 수익과 페이지뷰에 의한 수익이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뷰에 의한 수익은 굉장히 적기 때문에 없다고 생각해도 됩니다. 그렇다면 애드센스 수익 발생의 원리는 내 블로그를 방문한 방문자가 포스팅을 읽다가 화면에 있는 광고를 클릭하는 것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단순히 클릭을 많이 하면 애드센스 수익이 증가합니다. 하지만 구글 애드센스에 홈페이지나 앱에서 보면 여러 가지 용어로 내 블로그의 현황이나 수익 등에 대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당장은 그중에서 꼭 필요한 용어인 CPC와 CTR만 기억하면 됩니다.

  • CPC(Cost per click)은 클릭 당 비용으로 광고가 1회 클릭되었을 때 어느정도 광고 수익이 블로거에게 주어지는지를 의미하고 쉽게 광고단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CTR(Click through ratio)는 클릭률로 광고를 본 사용자가 해당 광고를 클릭하는 빈도의 비율입니다.

 CTR 중에서도 많은 블로거들이 자주 언급하는 CTR은 페이지 CTR로 내 블로그 방문자 수 대비 클릭수로 블로그 방문자 중에서 클릭이 얼마나 일어나는지에 대한 비율입니다. 그렇다면 전체 발생하는 클릭수는 '클릭률(CTR) x 방문자 수'가 됩니다. 따라서 애드센스의 총수익의 위의 이미지처럼 클릭당 단가(CPC) x 클릭률(CTR) x 방문자 수가 됩니다. 즉 애드센스 총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세 가지이며, 우리의 목적인 애드센스 수익을 높이는 방법 또한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클릭당 단가 높이는 방법, 클릭률 높이는 방법, 방문자 수 높이는 방법입니다. 만족할만한 수익을 올리기 위해서는 이 세가지 중 어느 하나 놓쳐서는 안 됩니다. 각 분류에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소개하겠습니다.

 

 

클릭률(CTR) 높이는 방법

1. 깔끔한 홈페이지가 가독성이 좋으며 클릭이 더 많이 발생한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블로그 스킨
깔끔한 스킨을 사용하고 가독성이 좋아진 블로그

- 홈페이지에 광고가 들어가 있으면 일단 가독성이 떨어지고 보기에 외관이 깔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수익을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광고는 어쩔 수 없이 넣어야 하고, 그 외의 외관 전체를 최대한 깔끔하게 정리를 해야 합니다. 가끔 검색하여 다른 홈페이지에 들어갔을 때 홈페이지에 광고도 너무 덕지덕지 붙어있고, 스킨이나 배경 자체도 깔끔하지 않아서 가독성이 떨어지거나 잠시 글을 읽다가 이탈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사이드바나 외관 등 홈페이지 스킨을 깔끔하게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이 경우 글의 가독성도 좋아져서 방문자가 이탈하지 않고 블로그에 오래 남아 클릭할 확률을 높입니다.

- 저는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스킨을 어느 정도 깔끔하게 정리했지만, 만족스럽지는 않았습니다. HTML 부분에서 원하는대로 하나하나 수정해야 하지만, 복잡할뿐더러 시간이 많이 걸리기 때문에 저는 이미 만들어진 스킨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무료 및 유료 스킨들이 있습니다. 보통은 무료 스킨들보다는 유료 스킨들이 더 깔끔하고 확실히 값어치를 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스킨은 유명한 유료 스킨인데요, 홈페이지 내에 애드센스 광고를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것도 쉽게 설정되어 있습니다. (스킨 정보는 이 포스팅 하단에 링크를 첨부할테니 참고해주세요.)

- 실제로 저는 기본 스킨을 최대한 깔끔하게 설정하여 사용하다가 유료 스킨을 구매하여 장착하였습니다. 유료 스킨을 사용한 이후로 클릭률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보안 정책에 따라 정확한 수치는 공개하진 못하지만, 클릭률이 기존에는 약 0.5%에서 유료 스킨을 장착한 이후에는 약 1%의 클릭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경우 방문자 수에 변화가 없더라도 수익이 2배가 차이 나게 됩니다. 유료 스킨을 구매해 사용하시거나 기본 스킨이나 무료 스킨을 활용하여 HTML 편집을 이용하여 최대한 깔끔한 스킨을 사용해야 합니다.

 

 

2. 광고 배치와 광고 종류에 따라 클릭률은 천차만별이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 위치
사이드바 광고 등 깔끔하고 적절한 광고 위치가 중요하다

- 구글 애드센스 홈페이지를 보면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등 다양한 광고가 있으며, 배치는 블로그 관리자가 원하는 대로 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의 종류와 배치에 따라 클릭률은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다양한 광고의 종류, 배치, 갯수를 실험해보고 어떤 광고의 조합에서 수익이 많이 발생하는지를 연구해야 합니다.

- 블로그마다 컨텐츠도 다르고, 스킨도 다르고, 방문하는 사용자의 연령, 성별이나 특징, 방문 디바이스 종류 비율 등도 다르기 때문에 각 블로그마다 최적의 광고 종류와 배치는 다르고, 정해진 최적의 배치는 없습니다. 실제로 A 블로그에서 최적의 광고 종류와 배치를 B 블로그에 그대로 가져왔을 때 수익이 잘 안나는 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따라서 자기 블로그에 맞는 최적의 광고를 찾기 위해 항상 연구를 해야 합니다.

- 하지만 통계적으로 많은 고수익 블로그들이 공통적으로 하고 있는 광고의 형태는 있습니다. 상단은 336 x 280 직사각형 광고 2개, 그리고 하단에는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입니다. 일반적으로 블로그의 여러 광고 중 포스팅 상단의 광고가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그 상단에 광고 2개가 들어가는 경우 효과적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관련 포스팅과 광고가 함께 들어가는 광고로 굉장히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애드센스 승인 후 바로 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일정 수준 이상의 트래픽이 발생할 때 광고 자격을 얻습니다. 보통 100개 이상의 포스팅을 했을 때 자격을 얻는다고 합니다.) 그리고 본문 내의 광고는 효과적이긴 하지만 너무 많으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본문 길이를 고려하여 적당히 넣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구글에서는 한 페이지에 3~4개 정도의 광고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 추가로 제 블로그에서 실험한 결과 효과적인 광고 위치가 있었습니다. 물론 각자의 블로그에서 실험을 해봐야겠지만,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 제 블로그에서 효과적이었던 광고 위치를 공개하겠습니다. '포스팅의 제목 주위나 포스팅 상단', '사이드 바의 수직 광고', '모바일용 광고는 포스팅의 중간 정도', '포스팅 하단은 이미지 광고' 이 위치부터 테스트 해보시길 바랍니다.

 

 

방문자 수 높이는 방법

1. 블로거의 기본 소양이자,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정성스런 포스팅'을 하라.

- 정성스러운 포스팅이 꼭 많은 글자 수와 이미지 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너무 짧은 포스팅은 좋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정성스러운 포스팅이란, 방문자가 포스팅을 읽으면서 생각도 많이 한다던지, 기록을 한다던지 추가적인 액션을 취할 수 있도록 하는 포스팅입니다. 이를 나타낼 수 있는 지표는 블로그 이탈률과 세션 시간입니다. 방문자가 내 블로그에 들어왔을 때 이탈률이 낮고, 포스팅을 소비하는 시간이 세션 시간 길다면 정보가 많고 퀄리티가 높은 블로그일 확률이 높습니다. 그래서 이탈률이 높고 세션 시간이 낮다면 더 정성스러운 포스팅을 하여 관리를 해야 합니다. 아래는 제 블로그의 포스팅 시간 기준 이탈률과 세션 시간인데 최근 포스팅을 조금씩 신경 써서 정성스럽게 하면서 세션 시간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블로그 이탈률과 세션 시간

- 블로거들 사이에 많이 언급되는 '블로그 지수'가 낮아지는 원인, 그리고 존재하는 지 모르지만 '저품질 블로그'가 되는 원인 등으로 이 이탈률과 세션 시간이 꼽힙니다. 이탈률이 너무 높거나, 세션 시간이 너무 짧으면 포스팅의 퀄리티가 낮다고 판단하여 블로그 지수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꼭 방문자 수를 높이는 방법이 아니더라도 블로그를 관리하는 데 있어서 꼭 신경 써야 할 두 지표입니다.

 

 

2. 한 두개 정도의 주제를 다루는 전문성 있는 블로그를 운영하라.

구글 애드센스 수익 높이는 방법, 전문성
전문성 있는 블로그를 운영하라

- 너무 다양한 주제의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는 방문자가 들어왔을 때 해당 포스팅만 관심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럴 경우는 '1 방문자 = 1 포스팅 노출'입니다. 반면 한 주제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블로그의 경우는 한 방문자가 블로그에 들어왔을 때 다른 글도 관심분야가 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다른 포스팅도 읽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럴 경우는 '1 방문자 = 여러 포스팅 노출'이 되기 때문에 같은 방문자 수에도 더 많은 노출로 방문자가 많아지는 효과를 얻습니다.

- 그리고 전문성 있는 블로그를 하면 수준에 따라서 고정적으로 방문해주는 단골 고객이 생깁니다. 일상을 올리는 블로그나 전문적인 정보를 다루는 블로그가 아니라면 정기적으로 들어와 보기보다는 생각나거나 한번 우연하게 들어오는 경우가 많아서 수익을 내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전문적인 정보들을 꾸준히 업로드하여 단골 고객을 유치해야 합니다.

 

3. 방문자들이 많이 유입될 키워드를 신경써서 포스팅하라.

방문자들이 많이 유입될 키워드 선정를 선정하라

- 같은 정보를 알려주는 같은 내용의 포스팅이더라도 결정적으로 방문자들이 유입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키워드'입니다. 좋은 포스팅이지만 실제로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포함하고 있지 않으면, 포털사이트에서 노출이 잘 되지 않고 유입이 줄어듭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를 포함한 내용의 포스팅을 작성해주어야 합니다.

- 이는 키워드 검색으로 가능합니다. 키워드 검색 사이트에서 키워드를 검색해 어느 정도의 검색량이 나오는 키워드인지, 그리고 관련 키워드를 포함한 글이 얼마 정도 있는지를 판단해볼 수 있습니다. 현재 관련 포스팅은 적으나 검색량은 많은 키워드를 중심으로 포스팅을 작성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된 키워드 검색 사이트는 포스팅 하단에 링크를 첨부할테니 참고해주세요.)

 

 

클릭당 단가(CPC) 높이는 방법

1. 여러 종류의 광고 중에서 단가가 높은 종류의 광고를 게재한다.

- 일반적으로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높은 게임, 의약품, 금융 및 대출, 다이어트, 병원 등의 분야들은 단가가 높다고 올려져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단가가 높은 광고들이 블로그에 실리면 좋습니다. 그래서 일부 블로거들은 단가가 높은 광고가 달릴 수 있도록 일부러 관련 내용들을 주제로 포스팅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저는 개인적으로 이 경우는 주객전도되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광고를 노리는 포스팅은 하지 않습니다.

- 이런 쪽 광고를 최대한 허용 및 권장하고, 이와 반대로 애드센스 보고서를 살펴보고 광고 단가가 낮거나 비효율적인 광고 카테고리를 게재 금지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특정 광고 게재를 금지하는 경우는 기회 손실로 연결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 수동으로 카테고리 제한을 하지 않는 편이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

- 일반적으로 광고 종류 중에서는 이미지광고보다는 링크 광고가 광고 단가가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광고 단가는 광고주들이 정하기 때문에 블로거가 광고 단가를 직접적으로 올리는 방법은 없습니다.

- 클릭 단가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해당 블로그에 광고할 광고주들을 구하고, 광고주 간의 입찰 과정을 거쳐 결정됩니다. 광고주가 클릭당 광고단가를 제시하고, 구글에서 해당 광고를 살펴보고 점수를 매겨서 입찰을 진행합니다. 이 경우는 블로거들이 할 수 있는 것은 없지만, 사실 광고 단가가 낮아도 더 좋은 광고가 붙는다면 클릭률이 높아질 수도 있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가 붙여주는 광고를 받는 것이 낫습니다.

- 광고 단가 결정 과정은 광고주의 입찰이기 때문에 사실 블로거들이 광고의 단가를 높이는 방법은 없습니다. 1번의 경우처럼 광고 단가가 결정된 단계에서 높은 단가의 광고들이 노출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추가적인 팁(TIP)

정기적으로 광고의 성과를 살피며 꾸준히 피드백하며 수정/관리한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 높이는 방법, 피드백
피드백의 중요성

- 1주일 또는 2주일 주기로 애드센스의 성과를 분석하여 이에 맞춰 광고의 위치나 크기를 변경합니다. 예를 들어, 특정 광고의 성과가 다른 광고에 비해 안 좋다면 광고의 종류나 위치, 크기 등을 조절해봐야 합니다. 위치에 따라 적합한 광고의 종류와 크기가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실험적으로 비교해봐서 최적의 광고 형태를 찾아야 합니다. 그리고 최적의 배치를 찾았다고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방문자들이 바뀌기 때문에 영원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항상 꾸준히 관리하고 피드백이 필요합니다.

- 광고의 성과를 비교할 때는 RPM을 비교하면 됩니다. RPM(Revenue per thousand iMpressions)은 '1000회 노출당 수익'으로 해당 광고가 1000회 노출되었을 때 클릭과 노출로 인해 발생한 예상되는 수입을 나타냅니다. 실제로 발생한 수입은 아니며, 1000회 발생했다고 생각했을 때의 수입입니다. 즉, 다양한 광고마다 노출의 수가 다를 때 노출수를 1000회로 고정시켜놓고 광고 별로 발생하는 수입을 비교할 수 있는 수단인 것입니다.  "RPM =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으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한 광고가 25회 노출되었을 때 0.15$ 수익이 발생했고, 다른 광고는 76회 노출되었을 때 0.4$ 수익이 발생했다면, 첫 광고의 RPM은 '0.15 ÷ 25 * 1000 = 6$'이고, 두 번째 광고의 RPM은 '0.4 ÷ 76 * 1000 = 5.26$'입니다. 이럴 경우는 첫 번째 광고가 더 효과적인 광고라는 것입니다.

 

 

포스팅에 포함된 여러 참고할 사이트 링크

유료 스킨 사이트: JB Factory (https://www.jbfactory.net/)

  • 다양한 유료 티스토리 스킨들을 판매 중
  • 굉장히 자세하게 설명된 사용설명서도 함께 첨부
  • 구매 후 적용하고 여러 기능들을 하나씩 공부할 것

 

키워드 검색 사이트: 웨어이즈포스트(http://whereispost.com/)

  • 키워드 마스터 탭에서 키워드를 검색
  • 총 조회수와 문서 수를 비교
  • 문서수 대비 조회수가 더 많은 키워드가 좋은 키워드
  • 좋은 키워드가 많이 들어가는 포스팅을 할 것

 

 

구글 애드센스, 애드센스 수익, 티스토리 애드센스, CPC 높이는 방법, CTR 높이는 방법, RPM 높이는 방법,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노하우, 블로그 통계, 블로그 관리, 재테크, 집에서 돈버는 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