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상승장 최적의 매매전략

비트코인 상승장 수익 극대화 매매방법

 

저점부터 상승장이 시작되기까지

 이전 포스팅 내용에 따르면 비트코인은 4년 주기로 상승장, 하락장이 반복되어 왔습니다. 그리고 저의 관점은 '이번에는 2020년 반감기를 앞두고 또다시 상승장이 시작되었다.'입니다. 이러한 저의 관점에서 이번 상승장이 시작되고 있는 코인 시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그리고 어떤 매매전략으로 접근해야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읽는 분들은 저랑 비슷한 관점에서 코인 시장을 지켜보고 있다는 가정하에 그분들을 대상으로 한 포스팅을 하겠습니다.

 또 한번 상승장이 시작된 것 같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지만, 코인 시장에 존재하는 세력들은 개인투자자들이 낮은 가격에 매수할 기회를 잘 주지 않습니다. 2017년 말에 고점을 찍은 후 1년 반 가까이 하락만 했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은 비트코인 시장이 끝났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또 한 번의 상승장이 남아있었고, 세력들은 개인투자자들이 매수하지 못하게 한 번에 가격을 끌어올렸습니다. 많은 개인투자자들은 매수세가 들어오고 주가가 상승하는 것을 보면 자연스럽게 조정을 기다리는 습관이 있습니다. 이 심리를 역이용하여 세력들이 상승장 초입에서 큰 조정 없이 계속 가격을 끌어올려서 개인투자자들이 쉽게 매수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번 4월부터 약 두 달 만에 3배 가격이 올랐습니다. 이런 시장의 경험이 많은 투자자들은 시장을 큰 스케일에서 보고 조정을 기다리지 않고 최대한 빠른 시기에 추격 매수하였을 것입니다. 만약 이번 연말부터 내년까지 비트코인의 고점 돌파와 함께 거대한 상승장이 남아있다고 생각하는 투자자분들 중에서 코인 시장에서의 매매 경험이 없어서 아직 매수하지 못한 사람이 있다면 어디서 매수해야 할까요?

 

 

강력한 상승세 신규진입은 어디서 해야 할까?

비트코인 주봉차트

 현재 비트코인의 주봉 차트입니다. 이번 4월부터 큰 조정 없이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코인 시장에서 상승장이 시작할 때의 흔한 움직임입니다. 많은 개인투자자들은 조정오면 매수하겠다고 기다리다가 가격이 많이 올라서 어쩔 줄 몰라하고 있을 것입니다. 코인시장에서 흔히 말하는 FOMO(Fear of missing out), 즉, 내가 매수하지 못했는데 주가가 크게 상승할 것 같아서 느끼는 공포감, 무서움입니다. 실제로 매수하려고 생각하고 있는데 조정없이 코인 가격이 크게 상승하면 많은 사람들이 느끼는 감정입니다. 조심해야 할 점은 위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다면 이미 심리의 영향을 많이 받고 있다는 것입니다. 주식 시장보다 더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 심리를 더 잘 다스려야 합니다. 그러지 못한다면 가격이 계속 상승하는 것을 지켜보다가 도저히 안 되겠다 싶을 때 매수에 들어가고 그 이후에 조정이 나온다면 후회하면서 손절하게 됩니다. 그것이 건강한 조정임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만약 이번 연말 및 2020년 비트코인의 상승장을 믿는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그냥 현재 가격에 매수하는 것입니다. 그러고 가격이 올라도 조금씩 매수하고, 가격이 떨어져도 조금씩 매수하는 것입니다. 위 차트를 보면 알겠지만 2017년 상승장이 시작하기 전에도 수십% 씩 등락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상승장이 시작하고 가격이 크게 오르자 기존의 등락은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습니다. 만약 다음 상승장에서 비트코인 가격이 어디까지 오를지 모르지만 이전 고점인 2500만 원을 뚫고 상승하여 3000만 원, 4000만 원, 5000만 원, 1억 원 중 어디까지 가더라도 현재 1200만 원에서 매수를 하나 조정을 기다려서 1000만 원에서 매수를 하나 더 올라서 1400만 원에서 매수를 하나 결국 수익을 보는 것은 매한가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람의 심리는 그렇지 못합니다. 조금이라도 더 좋은 자리에서 사고 싶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조정은 있을 것이다. FOMO를 이겨내고 기다리자.

2017년 상승장에서의 조정

 만약 아직까지 조정을 기다리느라 못 샀다면, 조정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처음 생각했던 스스로의 원칙을 지키는 것입니다. 아무리 세력이 개인투자자를 태우지 않기 위해 급하게 올린다고 해도 시장의 원리에 따라 분명히 몇 번의 조정은 오게 되어 있습니다. 위 차트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상승장에서의 조정은 분명히 매수의 기회'입니다. 변동성이 큰 시장이기 때문에 저번 상승장 기준으로는 30%, 40%의 폭락급 조정도 나오기도 했습니다. 가끔 보면 조정을 기다리느라 매수하지 못하다가 정작 조정이 나오면 겁이 나서 매수하지 못하는 투자자들도 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 시장을 상승장이라고 스스로 규정한다면 조정은 반드시! 매수의 기회입니다. 20%~40% 하락하더라도 겁내지 말고 매수해야 합니다.

 

 

매수해야 하는 시그널은 없을까?

 어느 정도의 조정이면 건강한 조정일까요? 30%~40% 하락하고 있어도 건강한 조정이라고 판단하여 더 매수할 것인지, 상승장이라는 판단에 위협될 정도의 하락이라서 전략을 새로 짜야할지 코인 시장 경험이 많이 없다면 판단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물론 주식 시장과 주가의 변동성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주식을 하던 분들도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는 두 가지 매매전략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동평균선 매매기법과 RSI 과매수 구간을 이용한 매매기법

비트코인 상승장에서의 조정

 위 이미지를 보면 2017년에 들어서서 상승장에 돌입하면서 여러 번 조정이 있었습니다. 제가 표시해 놓은 것만 5번의 조정이 있었습니다. 다섯 번의 조정 중에서 5번 조정을 제외한 모든 경우에서 20일 이동평균선에 닿고 다시 상승하였습니다. 그리고 보통 RSI(14) 지표에서 70 이상의 값을 가지면 과매수 상태라고 얘기합니다. 비트코인 상승장에서 주봉 차트를 보면 RSI가 과매수 구간에 계속 도달합니다. 그러다가 조정이 나오면 RSI 값이 70 밑으로 떨어지면서 과매수가 완화됩니다. 그러고 나서 다시 상승을 이어갑니다. 다섯 번의 조정 모두 주봉 14 RSI의 지표에서 과매수가 완화되면 다시 상승을 이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한다면 이번 상승장에서도 다음 두 경우에 매수를 하는 전략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 조정 발생 시 주봉 20주 이동평균선에 닿으면 매수
  • 주봉 RSI에서 과매수가 완화될 시 매수

 매수세가 강력하면 저번 상승장의 5번째 조정처럼 20주 이동평균선에 닿지 않고 올라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번 상승장에서 첫 번째 조정이 굉장히 짧게 있었습니다. 이 때도 매수세가 워낙 강해 20주 이동평균선에 닿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두 번째 기준인 RSI 과매수 완화는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으로 주가가 상승하다가 주봉 RSI 값이 70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 매수를 시작하여 20주 이동평균선에 닿는다면 굉장히 공격적으로 매수해볼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비트코인 2년 투자자가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당부하는 말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 시장에 대한 이해

코인 시장과 주식 시장의 비교, 차이점 5가지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 상승장, 비트코인 매매전략, 비트코인 매매법, 상승장 매매법, 비트코인 고점, 비트코인 반감기, 비트코인 매수 시그널, RSI 과매수, RSI 과매도, 20일 이동평균선, FOMO, 수익 극대화 매매방법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