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시장과 주식 시장의 비교, 차이점 5가지

코인시장과 주식시장의 차이점 5가지

 

1. 자산의 속성과 시세의 결정요인

 주식은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한 주 한 주가 회사 혹은 조합, 즉 주식회사의 지분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가는 해당 회사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여러가지 정보들, 예를 들면, 회사의 생산성, 회사의 자본, 실적, 회사의 향후 전망 등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주식은 기업과 직접적으로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기업의 가치를 내재하고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실물 경기와 연계되는 특징을 가집니다. 반면 코인의 경우에는 특정 기업의 지분을 얻는 것이 아니며 영향을 받는다면 해당 코인의 기술력이나 코인 관련 소식들에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기업의 가치에 연계된 것이 아니며, 실물 경기와 별도로 시세의 등락이 이루어집니다.

 

2. 취득자의 권리

 주식은 1번에서 말했던 것처럼 기업의 지분을 얻게 되는 것이기 때문에 각종 법령에 따라 특정 회사의 지분의 양이 많은 경우 주주의 권리를 수 있습니다. 이 권리에는 대표적으로 의결권과 배당청구권이 포함됩니다. 의결권을 부여받은 주주는 주주총회에 출석하여 회사의 방향에 대한 의사결정에 대한 투표에서 자신의 표를 행사하여 회사의 경영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꼭 많은 양의 주식을 가지지 않더라도, 소수주주여도 주주제안권, 이사 및 감사 해임청구권, 회계장부열람권 등에 대한 소수주주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코인 시장에서 특정 코인을 매수한 투자자에게는 특별한 권리가 부여되지는 않습니다. 단지 매인을 소유하고, 거래함으로써 시세차익을 통한 수익실현이 가능할 뿐입니다.

 

 

3. 변동성이 크다.

 주식 시장은 규모가 굉장히 큰데 반해 코인 시장은 규모가 작습니다. 한국 주식시장만 해도 2018년 초에 이미 시가총액 2000조를 넘겼습니다. 하지만 전세계의 코인시장을 통틀어도 400조정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보통은 시장이 작을 수록 작은 규모의 돈으로도 변동성이 크고, 세력들의 영향력이 커집니다. 따라서 코인 시장은 아직 시장 규모가 작기 때문에 변동성이 굉장히 큽니다. 따라서 매매를 잘해서 수익이 나면 훨씬 큰 수익이 나고, 반대로 손실이 나면 훨씬 큰 손실이 납니다. 예시로 코인 관련 커뮤니티에서 수익인증을 보면 수십%에서 수백%는 거뜬히 볼수 있으면서도, 2017년 고점에서 잘못 들어가서 물린 사람들은 -99% 손실률도 보이는 어마무시한 시장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큰 수익만 보고 무작정 들어가서 큰 손실을 보는 경우가 많은데, 수익을 낼 자신이 있지 않으면 조금 더 리스크가 적은 주식시장을 추천합니다. 만약 비트코인 시장에서 매매를 한다면 주식 시장에서보다 훨씬 더 철저한 리스크 관리가 필요합니다.

 

4. 등락에 상한과 하한이 없다.

 3번과 어찌보면 비슷한 얘기이기도 합니다만, 주식 시장은 지나친 자금의 이동이나 투기를 막기 위한 목적으로 하루 등락폭이 +30%, -30%로 제한이 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시장에서는 등락에 제한이 전혀 없습니다. 하루만에 100%, 200%가 오를 수도 있으며 하루만에 -90%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2017년 상승장에서 좋은 호재가 떴을 때는 엄청난 자금이 몰리면서 +300~400% 수익률을 기록한 코인들도 많습니다. 반면,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진 박상기 법무부장관이 '비트코인을 규제하겠다.' 발표하면서 전세계 비트코인 가격이 폭락했던 것처럼  악재가 뜬 경우는 -50%의 폭락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따라서 1번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 시장에서 철저한 리스크 관리는 필수입니다.

 

5. 365일 24시간 시장이 열려있다.

 주식은 장전, 장후거래를 제외하면 보통 9시부터 3시 20분까지가 정규 거래시간입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시장은 장이 닫히는 시간이 없습니다. 하루 24시간, 휴일도 없이 일년 365일 거래되고 가격이 오르고 내립니다. 따라서 처음 비트코인 거래를 하시는 분들은 변동성이 클 뿐더라 하루종일 오르고 내리기 때문에 잠도 제대로 못자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 역시 그랬던 경험이 있습니다. 단기투자를 하는 경우는 오히려 24시간 시장이 열려있는 것이 장점일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시간대에 단기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기투자로 수익을 내는 것은 어느 시장에서나 굉장히 힘든 일이기 때문에 결국은 장기투자든 단기투자든 너무 많은 신경을 쓰게 될 수 있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비트코인 2년 투자자가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당부하는 말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 시장에 대한 이해

비트코인 상승장 최적의 매매전략

 

 

코인 시장, 주식 시장, 코인 주식 차이, 비트코인 시장,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 속성, 비트코인 시세 결정요인 , 암호화폐 시장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