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2년 투자자가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당부하는 말

비트코인 2년 투자자가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비트코인 투자를 하지 않는 사람들의 생각, 변화하게 된 계기

 저는 현재 주식투자 및 경제/재테크 관련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경제나 투자 관련 서적을 읽고, 조금씩 예금, 적금, 주식이나 다양한 시장에 조금씩 투자를 하는 등 왕성한 경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는 대학생이 된 후에 경제나 재테크에 관심은 있었지만, 현재처럼 본격적인 공부와 경험을 하고 있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다가 제가 이렇게 본격적으로 행동하게 된 계기가 되는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 사건은 바로 2년 전, 2017년 하반기 비트코인 열풍이었습니다. 저는 비트코인의 존재를 몰랐고, 2016년, 2017년 초에도 그런 재테크 수단이 있다는 것은 들었지만 큰 관심은 없었습니다. 나중에 경제활동이 가능한 시기에 천천히 공부할 생각이었습니다. 그러다가 2017년 하반기에 들어서 비트코인 가격이 계속 오른다는 뉴스를 간간히 들었습니다. 200만 원, 300만 원이던 1 비트코인이 800만 원, 900만 원을 돌파하고 1000만 원 돌파를 앞두고 있다는 뉴스가 여기저기서 터져 나왔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암호화폐 시장의 긍정적인 측면을 다루는 뉴스들, 그리고 1000만 원 돌파는 시간문제이며 2000만 원까지도 갈 것이라는 암호화폐 옹호론자들의 주장들도 쉽게 접할 수 있었습니다. 동시에 가격이 거품이며, 곧 폭락할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경고, 위험하다는 뉴스도 같이 터져 나왔습니다. 저는 당시 투자하고 있지 않았지만, 비트코인 가격이 계속 올라서 암호화폐 시장에 투자한 투자자들이 굉장히 많은 돈을 벌고 있다는 얘기를 들으며 배가 아팠던 것인지, 비트코인에 대해 안 좋게 생각했었습니다. 이것은 투기이며, 언젠가 폭락할 시장이라는 생각과 함께 잘 모르면서 비트코인 투자자들에 대해 돈에 눈이 멀어 투기 시장에 달려드는 사람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고 이틀이 지나고 비트코인의 가격은 1000만 원을 돌파하자마자 1400만 원까지 올랐습니다. 배가 아프기 시작했습니다.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해서는 단 하나도 아는 게 없었지만, '비트코인 시장은 투기 시장인데, 왜 계속 오르는 걸까?', '돈에 눈이 먼 사람들이 투기 시장에 뛰어든 것뿐인데, 돈을 많이 벌다니!' 이런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고 1000만 원을 돌파한 지 일주일 만에 2000만 원을 돌파했습니다. 그때서야 생각했습니다. '아 이건 내가 잘못 생각했구나. 비트코인은 대박이구나.' 그러고 그제야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생각을 가지고 공부하고 알아보면 볼수록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하고 좋은 점만 바라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높은 가격에서 매수를 하게 되고 그 이후 1년 동안의 하락장을 정면으로 맞게 됩니다.

 

 

비트코인 하락장을 통해 느낀점

 지금 생각하면 참 이런 분야에 대해 배움이 없었고, 정말 어리석고, 제가 했던 생각을 떠올리면 나는 공부하지 않고, 공부하여 남들이 얻어가는 부분을 욕하면서 스스로를 합리화했기 때문에 굉장히 부끄럽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트코인 시장을 2년 겪으면서 확신이 생겼습니다. 투기성으로 접근하는 사람들과 한탕해보려고 욕심부리는 사람들은 대부분 돈을 잃습니다. 그리고 모르는 부분을 공부하고, 실수하면 배워나가는 사람들은 돈을 벌게 된다는 것을 말입니다. 이는 암호화폐 시장이나 주식시장이나 부동산 시장이나 재테크가 아니라 세상을 살아가는 어떤 분야도 마찬가지입니다. 실패를 했다면 그것을 통해 배우고, 고쳐나가고, 성장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언제든 벌 수 있는 기회는 돌아옵니다. 하지만, 실패하고 탓하고, 변화를 꾀하지 않는다면 말 그대로 잃고 끝입니다.

 제가 2017년 연말 상승장에 처음 진입하게 되어 하락장을 정통으로 맞고 나서 스스로 실패로 규정하고, 헛된 실패가 되지 않고자 실패를 통해 배우고자 발버둥 치다 보니 배운 것들이 몇 가지 있었습니다. 2017년에 비트코인과 다른 알트 코인들은 수십 배 올랐지만, 그 시장에서 돈을 번 사람들은 거의 없었습니다. 운이 좋게 일찍 들어가서 수백% 수익을 올렸더라도, 최고점에서 팔 수는 없었습니다. 마치 계속 오를 것 같은 환상에 빠져서 그대로 들고 있다가 겨우 약간의 수익을 건져 나오거나 본전이고, 대부분의 사람들은 늦게 진입해서 큰 손실을 보았습니다. 저는 손실을 보고 나름대로 생각하고 분석했습니다. '심리가 엄청나게 요동치는 상황에서 원칙을 세우고 수익을 버는 것이 과연 가능할까?'라는 생각이 시작이었습니다. 그 생각의 답을 찾기 위해 많은 사람들에게 물어보고, 공부하고, 배웠습니다. 결론은 '가능하다.'입니다. 왜냐면 개인투자자들의 99%가 돈을 잃을 때 버는 1%는 분명히 있었고 두 눈으로 확인했기 때문입니다. 운이 좋아서도 아닙니다. 시장의 큰 흐름을 이해하고, 원칙을 세우고, 감정을 배제한 투자, 욕심을 부리지 않는 계획된 투자라면 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 당시 벌었던 사람들의 공통점이 있었습니다.

 

 

 

 첫 번째는 2016년, 그리고 2015년에서도 비트코인 시장에 있었던 사람들이라는 것입니다. 비트코인 시장에 수년 있으면서 상승장과 하락장을 여러 번 겪고, 시장이 어떻게 흘러가는지에 대해 이해를 하고 있었던 사람들입니다. 

 두 번째는 다양하고 복잡한 시장일수록 더 간단하게 접근해야 수익을 낸다는 것입니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스캘핑, 단기 투자가 아니라 가격이 떨어지면 코인을 모아나 가는 방식의 장기투자가 수익을 내더라는 것입니다. 아마 주식을 처음 해보신 분들이라면 주식시장이 열려있는 시간 내내 주식을 들여다보고 있었던 경험을 해보셨을 것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은 24시간 돌아가고, 변동성도 주식시장보다 훨씬 큽니다. 처음 코인 시장을 시작한다면 잠도 제대로 자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렇게 더 많이 들여다볼 수밖에 없지만 더 많이 들여다볼수록 심리에 휘말리고, 돈을 잃게 됩니다. 오히려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큰 사이클에서 매매를 한다면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2017년~2018년의 코인 투자로 실패한 이후 2년 동안 항상 비트코인 시장을 지켜봐 왔고, 어느 정도 시장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양은 아니지만, 3500달러부터 조금씩 비트코인을 꾸준히 모아나 가고 있습니다. 이번 상승장에서 저번 사이클의 실패를 만회하고 수익을 내기 위해서입니다. 물론 저보다 더 많은 시장 경험을 겪은 분들도 많겠지만, 저는 비트코인 투자로 굉장히 많은 부분을 느끼고, 생각하고, 그로 인해 본격적으로 경제 공부 및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018년은 코인 시장의 하락 사이클로 스스로 정의하고 주식 시장에서 공부를 해왔습니다. 그리고 드디어 비트코인의 상승장 사이클이 시작되었습니다. 그 이전의 시장을 경험한 사람이 2017년의 상승장에서 큰 수익을 냈던 것처럼, 저는 어느 정도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이번 상승장에서 비트코인에 관심을 가지게 되어 처음 투자를 하는 분이 계시다면, 저처럼 실패할 확률이 굉장히 크기 때문에 말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만약 투자를 해야겠다면, 반드시 적은 돈부터 시작하시고, 돈을 잃더라도 헛된 경험이 되지 않게 공부하고, 스스로 피드백하면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주식투자부터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비트코인 2년 차 투자자의 시각의 글 업로드 예정

비트코인 최고점은 어디일까?

 처음 비트코인을 투자하시는 분, 혹은 주식 같은 다른 시장에서 하시다가 이번 비트코인 시장에 뛰어드신 분들을 위해서 2년 동안 제가 이해한 비트코인 시장, 매매전략 등등을 이 카테고리에 계속 올려드릴 예정입니다.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현재 계획된 게시물들은 비트코인이 많이 올라서 언제 매수해야 될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한 '비트코인 상승장에서 수익 내는 매매법', 주식을 하다 온 사람들을 위한 '주식시장과 비트코인 시장의 접근 방식 차이점', 그리고 '비트코인 시장의 사이클에 관하여', '정말 고점 돌파가 가능할까?', '이번 2019년 비트코인 상승장 접근 관점 및 매매전략', '비트코인과 알트코인 무엇을 사야 할까?' 등이 있습니다. 그래도 저보다 비트코인 시장에 적은 기간 있었던 사람들을 위해 비트코인 2년 투자자의 시각에서 최대한 많은 정보를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만약 비트코인 시장에 처음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카테고리의 글을 꼭 다 읽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정말로 제 블로그의 글이 아니더라도 꼭 많은 공부를 하고 최대한 보수적으로 투자하셔야만 돈을 많이 잃지 않습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 시장에 대한 이해

코인 시장과 주식 시장의 비교, 차이점 5가지

비트코인 상승장 최적의 매매전략

 

 

비트코인, 비트코인 입문, 비트코인 시세, 비트코인 시장, 비트코인 전망, 암호화폐, 가상화폐, 이더리움, 이더리움 시세, 알트코인 시세, 비트코인 캐시 시세, 리플 시세, 코인 시세, 코인 전망, 코인 시장 전망, 라이트 코인, 라이트 코인 시세, 업비트, 빗썸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