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은행 배당금

이번 포스팅에서는 기업은행 배당 기준일, 기업은행 배당 지급일 등 기업은행 배당금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 기업 소개

기업은행에 대해 알아보자

기업은행 배당금기업은행 배당금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 배당금기업은행 배당금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 기업 소개

 기업은행(Industrial Bank of Korea, IBK)은 1961년에 중소기업은행법이 제정되면서 중소기업인들을 위해 설립된 특수은행으로 주로 중소기업에 대한 금융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기업은행은 불리는 이름이 굉장히 다양한데 중소기업은행, 기업은행, IBK기업은행 등이 있습니다.

 브랜드네임으로는 Industrial Bank of Korea의 줄임말인 IBK와 기업은행을 붙여쓰면서 중소기업 관련 특수은행이라는 이름을 조금 숨기려는 의도도 있습니다. 처음 설립된 목적이 중소기업에 관한 업무이기 때문에 역량을 집중해야하겠지만, 언젠가는 민영화될 것을 목표로 중소기업인이 아닌 개인고객들도 모으고 있습니다. 

 

배당금이란?

배당금이란?

기업은행 배당금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 배당금
배금이란?

기업은행 배당금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 배당금
배당 지급 방식 종류

 

 

배당금/배당일 확인하는 방법

기업은행 배당금
배당금 확인하는 방법

 증권정보포털 SEIBro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포털입니다. 주로 제공하는 정보는 기업정보, 주식, 채권, 펀드, TRP, 파생상품 등 유용한 정보가 많습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기업은행의 배당 관련 정보만 살펴보겠지만, 유용한 정보가 많기 때문에 경제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다른 항목들도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기업 > 배당내역상세' 혹은 '주식 > 배당정보 > 배당내역전체검색'으로 접속하여 기업을 검색한다면 해당 기업의 배당 관련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그 예시로 기업은행 배당금, 배당 기준일, 배당 지급일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기업은행 배당금 정리

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 배당내역상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기업은행는 분기배당으로 1년에 1번 배당을 하는 결산 배당이며 위 이미지를 보면 배당 상세 내역서에서 정리해놓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9/12의 기업은행 배당내역이 2019년 한 해동안의 기업은행 배당 내역을 정리해놓은 것입니다. 기업은행은 2019년 한 해동안 1,614,261백만원, 즉 1.6조 원의 당기순이익을 올렸습니다. 이 중 약 656억 원을 주주들에게 배당금으로 제공하여 약 28.17%의 배당성향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업은행은 다른 기업들보다 배당성향이 조금 낮은 것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기업은행 총 발행주식수로 나누었을 때 한 주를 소유했을 때 받을 수 있는 배당금을 뜻하는 주당배당금(DPS)을 계산할 수 있으며, 2019년 기업은행의 경우는 670원이었습니다. 2019년의 기업은행의 주가를 고려하여 계산하면 배당수익률은 5.68%였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은행 주식을 100만원치를 보유하고 있었다면, 2019년 배당은 총 56,800원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낮은 금리를 생각했을 때 기업은행은 배당수익률이 상당히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업은행 배당 기준일 & 지급일

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 배당금

 위 이미지는 다른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최근 기업은행의 결산배당입니다. 위 표에서 각 연도에 적힌 배당은 1년치 1주당 배당을 의미합니다. 2019년의 기업은행은 분기당 1년에 총 1주당 670원의 배당을 지급했습니다. 그리고 각 연간 배당을 지급하던 시기의 주가를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1년 수익율을 계산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2019년 12월 27일의 배당은 2020년 4월 24일에 지급되는데 이 때 1년 배당 670원으로 잡고, 배당 지급 기준일 날 주가로 나누면 수익률 9.27%를 계산한 것입니다. 이렇게 살펴보면 기업은행의 1년 배당 수익률을 주가 흐름과 기업은행 재무상태에 따라 약 2.8%~9.27%정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당을 받으려면 언제 매수해야 하는가?

기업은행 배당금
배당금 받기 위한 매수 시기

 앞서 말했다시피 배당주의 가장 큰 매력은 배당 기준일에 배당주를 하루만 보유해도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주식을 매수한다고 해서 바로 주식을 보유하게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실수하여 배당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정 D 영업일에 주식을 매수하게 되면, 거래 이후 D+2일에 주식을 실제로 보유하게 되는데 이는 증권예탁업무가 2일 뒤에 체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배당 기준일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려면 적어도 2영업일 전에 매수를 해야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분기배당을 하는 기업은행는 1년에 한번 배당하는 결산배당을 하기 때문에 배당기준일이 12월 31일이기 때문에 배당을 지급받기 위해서는 각 기준일의 2영업일 이전에 매수를 해야 합니다. 즉 휴일이 없다는 가정 시 12월 29일에 매수를 해야 배당을 지급받게 됩니다.

 

 

흥미로운 포스팅

삼성전자 배당금(지급일, 기준일)

SK이노베이션 배당금

LG전자 배당금

SK하이닉스 배당금

 

기업은행 배당금
기업은행 배당금

'주식투자 > 종목 배당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차 배당금  (4) 2020.04.16
KT 배당금  (0) 2020.04.14
포스코 배당금  (0) 2020.04.12
SK텔레콤 배당금  (0) 2020.04.10
한국전력 배당금  (0) 2020.04.08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