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이 꼭 읽어야 할 '1억 모으기', 1억의 벽을 넘으려면?

대표 이미지

 '보수적 투자, 가치투자, 중장기 투자, 다 좋은데 나는 투자금이 너무 작다.', '투자금이 1억 원 정도 되면 너무 좋을 텐데, 1억 원을 빨리 모을 수 없을까?'. 이제 재테크나 주식에 입문한 지 얼마 안되는 사람들이 많이 하는 생각들입니다. 저 또한 이런 생각을 한 적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있어서 가장 처음 해야 할 것은 1억 원을 모으는 것이라고 얘기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1억 원을 모으는 것이 왜 중요한지, 1억 원을 모으려면 어떻게 해야할지에 대한 내용을 다뤄보겠습니다.

 

투자를 통해 1억 원을 모은다는 생각?

 투자를 통해서 천만 원 단위 이상의 의미 있는 수익을 낸다는 것을 생각해봅시다. 이번 달, 혹은 이번 연도 주식 수익금 혹은 간단한 부업을 통한 수익이 천만 원이다? 모든 재테크하는 사람들의 꿈일 것입니다. 만약 1년 동안 1000만 원을 투자하여 1000만 원을 버는 상황과, 1억을 투자하여 1000만 원을 버는 상황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전자의 상황은 100%의 목표수익률이 필요합니다. 과연 가능할까요? 2배 오를 주식을 찾을 수 있을까요? 혹은 단타로 조금씩 모아서 100%의 수익률을 낼 수 있을까요? 당연히 초고수들은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우리나라의 개인 투자자 500만 명 중에서 500 등 안에 드는 0.01%의 고수라면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그런 고수들은 천만 원 밖에 없을까요? 연 수익 100%를 낼 수 있는 고수들은 1억 모으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 수십억을 굴리고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인스타그램에서 팔로우하는 어떤 분은 시장이 좋을 때나 좋지 않을 때나 매달 주식시장에서 억 단위의 돈을 벌어들이기도 하십니다. 투자에 있어서 수익률은 곧 실력입니다. 우리가 아직 1억 모으는 방법을 연구하고,천만 원 단위 혹은 그 이하의 자본금을 가지고 있는 이유는 우리는 초보이기 때문입니다. 경험과 실력, 그리고 종잣돈도 부족한 상황인 것입니다. 초보라서 자금이 부족한 우리가 어떻게 초고수의 영역인 연 100%의 수익률을 달성할 수 있을까요. 굉장히 모순적인 생각입니다.

 만약 투자 수익률은 부족하지만 종잣돈이 1억원이 있다면 어떨까요? 이 경우는 10%만 수익이 나더라도 1000만 원을 벌 수가 있습니다. 물론 초보 입장에서는 연 10%의 수익률도 굉장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전자의 100% 수익률보다는 10%의 수익률이 심리적인 부담도 적을뿐더러 더 쉬운 건 당연합니다. 그래서 종잣돈의 크기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단위 자체가 억 단위로 늘어나게 되면 심리적으로 작용하는 상징적인 의미도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이유들 때문에 많은 재테크 선배님들이 1억 원의 벽을 넘는 것을 항상 강조합니다.

 

 

 

1억 원을 모으는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

 그래서 우리가 본격적으로 투자를 하려면 자금의 단위를 억단위를 늘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부터가 문제입니다. 우리가 지금 가진 자금이 1억 원에 턱없이 모자랄 때는 1억 원이라는 숫자는 굉장히 까마득합니다. 만약 천만 원을 가지고 있다면 당장 10배를 불려야 합니다. 그 이하의 자금에서 시작한다면 훨씬 막막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1억 정도로 자본을 불리기 위한 가장 확실하고 빠른 방법은 무엇일까요?

 단언컨대 본업에서 오는 소득을 독하게 아껴서 저축을 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최고의 제태크 방법, 주식 비법, 매매방법 등을 생각하고 계셨다면 굉장히 허탈하실 텐데, 지금부터 이 이야기가 허탈한 이야기가 아니라 굉장히 중요한 이야기인 이유에 대해 얘기해보겠습니다. 주식투자로 수 배의 수익을 내려면 운이 아니라 실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 실력이 쌓이는 데는 몇 년의 시간이 걸립니다.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라 심리와 멘탈로 실력을 늘리는 것이기 때문에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더라도 어쩔 수 없습니다. 기업의 흥망성쇠와 주식시장이 변화 등에 대한 지식이 축적되어야 투자 실력이 늘어납니다. 하지만 이 지식의 영역이 너무 방대해서 하루아침에 가능한 것이 아니라 몇 년의 공부가 누적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배우는 과정 자체가 돈을 얻고 잃으면서 하기 때문에 강한 멘탈이 필요합니다. 극심한 주가 변동을 버티는 것, 그리고 매수와 매도를 위해 기다리는 것 또한 강한 멘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런 강력한 멘탈을 기르는 것이 경험과 시간이 많이 필요한 것입니다. 그래서 초보 때 멘탈을 쌓아가는 과정에서는 수익률이 큰 의미가 없습니다. 그리고 소액의 종잣돈으로는 아무리 큰 수익을 내더라도 티클 굴려 티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티클을 굴려서 태산이 아니라 티클을 모아서 태산이라는 속담을 만든 이유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저축을 통해서 자산을 늘리면 수익률이 그렇게 높지 않아도 자산 증식의 속도가 빠르고, 목표 자금을 달성하는 데까지 걸리는 시간이 줄어듭니다. 게다가 노동 소득의 특성상 정기적으로 수입이 들어오기 때문에 이를 투자자금으로 옮겼을 때 자동으로 분할 매수의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저축으로 어떻게 1억을 모을까 까마득한 분들이 더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투자를 통해 1억을 모으려고 한다면 초보인 우리는 돈을 계속 잃기만 할 것이고 1억 원의 벽을 넘는 시기는 점점 멀어져만 갈 것입니다. 저축을 통해 1억을 모으는 기간을 투자 실력을 끌어올리기 위한 멘탈을 연마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저축을 통해 1억을 달성하는 길은 엄청난 자기 통제와 절제력의 연속이 발휘되어야 하는 길입니다. 그리고 주식투자로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요소인 멘탈을 기르는 훈련이 저절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0억 원의 벽을 넘는 것보다 1억 원의 벽을 넘는 것이 더 중요한 것 같습니다. 자력으로 1억 원의 벽을 넘을 수 있다면 시간만 주어진다면 10억 원의 벽도 넘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운으로 달성한 1억 원은 절대 10억 원으로 이어질 수 없습니다. 우리가 1억 원을 넘기려고 하는 이유는 1억을 모으기 위해서가 아니라 10억, 20억을 모으기 위한 시작단계이기 때문입니다. 운으로 1억 원은 달성할 수도 있지만, 절대로 운으로 10억 원을 달성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당장 주식투자나 단타, 혹은 운으로 1억 원을 넘기려 하면 길게 본다면 오히려 의미 없는 행동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1억 원을 위한 저축은 어떻게 하나요?

① 기본적으로는 아끼고 모으는 것입니다.

② 그리고 우선적으로 해야하는 것은 내 주변 사람들과 비교하는 행동을 멈춰야 합니다. 내 생활을 영위하는 필수적인 소비 이외에 불필요한 잉여 소비의 대부분은 남과 자신을 비교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실제로 투자로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남들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남의 성과나 수익, 자랑 등에 흔들리지 않고 초연하게 자신의 길을 가는 것에 도가 튼 사람들인 것입니다.

월급의 일정량을 저축한다는 룰 세팅을 하지 않는다. 일정량을 저축한다고 생각하면, 그게 다입니다. 남는 금액을 소비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내 월급의 몇 %를 저금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내 월급에서 필수 지출을 제외하고 나머지를 모두 저금한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④ 그리고 저축을 주식계좌에서 한다. 적금이나 예금 계좌가 아니라 주식계좌에서 저축하는 이유는 수익률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이상한 회사에 투자하지 않는 이상 수 년이상 장기적으로 적립식으로 투자한다면 반드시 수익이 나기 때문입니다. 최근 금리가 낮기 때문에 예금, 적금 이율은 너무 낮습니다. 그런 이율보다 높은 배당 4~5%를 주는 회사에 투자하고, 적립식으로 몇 년 동안 투자를 한다면 원금손실이 날 수가 없습니다. 이는 수 십 년간 주식시장에서 증명된 사실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섹터를 가릴 필요는 없지만, 개인적으로 장기 적립식 투자에는 금융권의 대기업을 추천합니다. 은행, 증권사, 보험회사 등의 예대 마진 기반의 비즈니스 모델을 갖고 있는 회사들은 보통 사람들의 돈을 금융상품을 통해 조금씩 끌어가는 사업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금융 회사들이 보통사람들에게 금융 상품을 팔 때 절대로 손해 보는 장사를 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종잣돈을 키우는 과정에서는 예금, 적금, 보험, 펀드 등의 금융회사의 상품에 가입하는 것보다 오히려 그런 금융회사들의 주식을 사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특히 배당성향이 높고 배당을 잘 주는 회사들은 장기적으로 투자했을 때 적금 효과도 있습니다.

 

 

1억 원이 중요한 이유와 1억 원 모으는 방법 포스팅 정리

 처음 주제로 돌아와서 단타 투자로 1억을 빨리 만드는 것이 왜 어려운지, 1억을 확실하고 빠르게 만드는 대안은 무엇인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투자로 1억을 만드는 것은 일단 종잣돈이 크지 않으면 당장의 실력으로는 분명 무리가 있습니다. 운으로는 가능하지만, 운은 2번, 3번 오는 경우도 없을뿐더러 만약 운이 한 번 작용하면 운을 실력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면 언젠가는 반토막, 반의 반토막이 날 수밖에 없습니다. 일단 내가 의미있는 투자 수익을 발생시키려면 무조건 자력을 통해 1억 원을 넘기는 수 밖에 없고 다른 쉬운 방법은 없습니다. 그리고 1억을 모으는 최고의 방법은 방어적인 종목에 저축을 병행해서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사회초년생 때부터 이런 방식으로 저축 베이스의 투자를 하는 경우에, 단순 투자나 단순 저축보다 못해도 1.5~2배 정도의 자금을 형성할 수 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끼지 않은 것, 저축하지 않은 것, 일찍부터 실행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곤 합니다. 특히 사회초년생들은 조금 더 시간도 많고, 가능성도 많습니다. 그리고 경제적 자유를 이룬 분들은 대부분 이런 방식으로 이루었으며, 이런 방식으로 꾸준히 일찍부터 실행한다면 경제적으로 높은 위치까지 도달할 수 있습니다.

옳은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시간은 우리 편입니다.

 

 

1억 모으기, 1억 모으는 방법, 1억 모으는 것이 중요한 이유, 1억의 의미, 1억 재테크, 1억 굴리는 방법, 1억 원 투자, 배당주, 배당주식, 배당주식 투자, 적립식 투자, 장기투자, 자력으로 1억 모으기, 사회초년생 1억, 사회초년생 1억 모으기, 1억 모으는 팁, 사회초년생 재테크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