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젠 주가 전망

 '셀트리온'이라고 하면 국내 바이오주의 대명사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2017년 하반기에 10만원부터 약 40만원까지 큰 상승했던 바이오 종목으로 유명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셀트리온이 왜 당시에 왜 그렇게 크게 상승했고, 이슈가 되었었는지, 그리고 그 이후 주가 흐름에 대해, 앞으로 주가는 어떻게 전망되는지, 항상 논란의 중심이었던 셀트리온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 기업소개

신라젠 주가 전망신라젠 주가 전망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 주가 전망신라젠 주가 전망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은 2017년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 바이오 붐이 불었을 때 바이로메드와 셀트리온과 함께 제약바이오 분야의 대장주 역할을 톡톡히 했던 종목입니다. 신라젠과 셀트리온은 그대로지만, 바이로메드는 헬릭스미스로 사명을 변경하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 2017년 제약 및 바이오 붐이 터지면서 코스닥 시장이 급등하였습니다. 이후 제약 바이오주 버블이 꺼지면서 현재까지 지속적인 하락을 맞았습니다. 2019년 하반기에는 전세계 증시가 좋지 않았습니다. 거기에 더불어 우리나라 코스닥은 사이드카가 발동되는 듯 하락폭이 굉장히 컸는데 그 배경에는 그 동안의 제약 바이오주들의 거품이 꺼지는 현상인, 바이오주들의 하한가 폭탄돌리기 모습이 있었습니다. 특히 신라젠은 펙사벡 임상3상 실패라는 큰 악재까지 겹쳐서 추가로 하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현재 신라젠 주가는 전성기 시절에 비해 1/10 수준까지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급상승과 지독한 하락으로 제약 바이오 종목에 물려있는 개미투자자들이 많습니다. 이슈 종목과 테마주는 등락폭이 크다고 하지만, 이번 바이오 종목들, 그 중에서도 특히 신라젠은 굉장히 크게 빠진 종목이었습니다. 최근 수 년 제약 바이오 종목 사태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신라젠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신라젠 주가 전망 - 신라젠의 핵심 파이프라인, 펙사벡

신라젠 주가 전망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 주가 전망신라젠 주가 전망신라젠 주가 전망

 제약 바이오 업계에서는 약품이나 백신과 관련하여 하나의 아이템만 성공해도 전세계의 수요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수십년간은 안정적으로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신라젠의 핵심 파이프라인은 바로 항암 바이러스 '펙사벡'입니다. 이렇게 신라젠에서 개발한 펙사벡은 유전자 재조합을 이용한 백신 바이러스로, 암세포를 선택적으로 사멸시키며 면역세포들이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하는 바이러스입니다.

 

 

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 주가 전망

 현재 전세계에 나와있는 유일한 간암 치료제는 넥사바입니다. 하지만 허가 당시 넥사바의 약에 대한 반응률이 5~6% 밖에 되지 않습니다. 여기서 약에 대한 반응률은 약을 투여했을 때 간암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종양이 작아지거나 사라지는 반응의 정도입니다. 따라서 추가적인 간암 치료제에 대한 수요가 필요한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다가 신라젠의 펙사벡의 임상과정에서 간암 환자 두명을 완치시켰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은 펙사벡을 꿈의 신약처럼 받아들이고, 신라젠은 암에 효과있는 치료제로 계속 홍보하면서 한때 주식 최고가 15만 3000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신라젠 주가 전망 - 펙사벡의 3상 임상 실패?

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은 간암 치료제를 개발하면서 계속해서 적자를 보고 있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주식 최고가를 기록하던 당시에는 코스닥 시장에서 시가총액 전체 3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신라젠의 펙사벡은 여러가지 암에 대한 상업화 이전 마지막 단계인 임상 3상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만약 성공한다면, 전세계 간암 치료제로서 큰 성공은 당연시 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데이터 모니터링 위원회(DMC)에서 펙사벡 임상 3상 중단 권고를 내리면서 임상을 그만두고 공시로 발표하였습니다. 이를 시장은 사실상 임상 실패로 받아들이면서 52주 최저가를 기록하면서 하한가를 기록하면서 시가총액이 2조원대로 주저앉게 됩니다. 이후 신라젠은 다른 종류의 암들(신장암, 대장암, 유방암 등)에 대한 임상을 지속하고 필요에 따라 기술이전 또한 추진하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신라젠 측에서는 그들의 약품에는 문제가 없지만, 임상 중단 공고는 다른 글로벌 제약사들이 신라젠을 견제하기 위해 DMC에 압력을 가한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적극적인 반박을 하지 않으며, 기술 이전 얘기를 꺼냄으로써 사실상 인정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수많은 루머들이 생기고, 주가는 바닥을 기고 있습니다. 

 

 

신라젠 주가 전망 - 실적 및 차트 분석

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 주가 전망

 2019년 6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76.3% 증가 영업손실은 12% 감소, 당기 순손실은 211.7%로 실적은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또한 최근 펙사벡 임상3상의 종료 및 실패에 따라 계약금 등으로 손실이 급증했습니다. 하지만, 꿈의 치료제로 불리던 펙사벡을 다른 종류의 암과 다른 치료제 파트너들과 함께 계속해서 개발하겠다는 이야기에 아직 기대하고 있는 것입니다. 물론 성공적인 신약 개발에 성공한다면, 이정도의 손실은 무시할 정도로 다시 시가총액 상위 기업으로 성장할 것입니다.

 

 

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 주가 전망신라젠 주가 전망

 신라젠의 차트입니다. 월봉과 주봉을 볼 때는 전형적인 버블 차트와 같습니다. 현재는 상승을 시작하기 이전의 가격대까지 주가가 하락한 상황입니다. 다른 버블 차트를 참고할 때도 현재의 위치가 향후 방향을 결정할 분기점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한 위치입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지난 임상3상 중단을 발표한 지난 7월 말에 시가와 동시에 하한가를 기록하는 쩜하를 연속으로 기록하였습니다. 그 이후 주가를 회복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쉽게 회복하지 못하고 주가가 횡복하고 있습니다. 다시 거래량이 줄어들면서 곧 120일 이동평균선을 만나기 직전의 움직임입니다. 120일선과 만나고 모여있는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면서 거래량이 터져준다면 다시금 주가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공감댓글이 큰 힘이됩니다 :)

▼▼▼▼▼▼▼▼▼▼▼

 

'주식투자 > 종목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써니전자 주가 전망  (1) 2020.01.12
흥구석유 주가 전망  (0) 2020.01.11
셀트리온 주가 전망  (0) 2020.01.03
삼성출판사 주가 전망  (0) 2019.12.13
에스모 주가 전망  (0) 2019.12.1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