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구석유 주가 전망

 국제유가는 세계의 다양한 시사, 정치 이슈에 민감하게 움직이는 원자재입니다. 그리구 석유는 모든 산업의 밑바탕이 되는 원자재이기 때문에 국제유가의 상승과 하락은 굉장히 민감한 이슈로, 전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주목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국내의 많은 사람들도 유가에 관심이 많지만, 해외선물의 Crude Oil 종목만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국내 주식시장에서도 국제유가와 관련된 종목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제유가와 관련된 종목인 흥구석유 주가 전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 기업소개

흥구석유 주가 전망흥구석유 주가 전망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 주가 전망흥구석유 주가 전망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는 석유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흥구석유는 GS칼텍스주식회사에서 석유를 매입해 대구 및 경부 지역을 대상으로 석유류 도소매 판매를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흥구석유를 비롯하여 최근 석유 관련주의 주가는 최근 급상승세를 보여줌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흥구석유 주가 전망 및 석유 관련주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석유 관련주, 석유화학주 중에서도 흥구석유는 대장주의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어 더 관심을 받고 있는 종목입니다. 흥구석유 주가 전망과 흥구석유 주가 상승 배경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흥구석유 주가 전망 - 미국 이란 갈등으로 급등

미국-이란 갈등으로 흥구석유 등 석유화학주 급등

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 주가 전망

 최근 미국이 이란혁명수비대의 사령관인 솔레이마니를 살해하는데 성공하여 미국과 이란의 갈등이 커져만 가고 있습니다. 이란은 이에 대한 반격으로 미사일 발사를 감행했습니다. 다행히 피해는 없었지만, 전쟁, 제 3차 세계대전이라는 이야기도 나올 정도로 이란과 미국의 갈등은 걷잡을 수 없이 커졌습니다. 그러면서 세계 원유 유동의 20%가 이동하는 호르무즈 해협을 봉쇄할 것이라고 발표하면서 국제유가가 치솟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이에따라 세계 유가 급등, 우리나라 주식시장에서는 그에 따른 여파로 흥구석유 등 석유화학 관련주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투자경고 종목이 되기도 했습니다. 과연 향후 흥구석유 주가 전망은 어떨지 계속해서 살펴보겠습니다.

 

 

흥구석유 주가 전망 1 - 차트분석

흥구석유 주가 전망 - 월봉, 주봉, 일봉차트

흥구석유 주가 전망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의 월봉, 주봉, 일봉차트입니다. 흥구석유는 석유, 국제유가와 관련된 국제 이슈가 있을 때마다 큰 등락폭을 보이는 석유화학 관련주의 대표적인 대장주 종목입니다. 흥구석유는 이번 이란과 미국의 갈등 이슈로 5000원대에 있던 주가가 상한가를 기록한 이후 이어서 8000원 전고점을 갭상승으로 돌파하였습니다. 이후 연이은 상승세로 11900원의 신고가를 기록한 이후 폭락하게 되었습니다. 주목해야 할 점은 이렇듯 작년 9월에도 아람코 드론 공격 사태로 국제유가 상승시 흥구석유의 주가가 이틀동안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국제유가 상승 이슈가 발생했을 때 국내주식에서는 흥구석유가 상승한다는 것입니다.

 

 

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 주가 전망
흥구석유 주가 전망

 미국-이란 갈등으로 코스피가 크게 하락하고, 석유화학주가 상승하고 있었지만, 이란 미사일 발사에 대해 물리적으로 추가 대응을 하지 않고, 경제적 보복으로만 대응하겠다고 밝히면서 미국-이란 갈등이 약간은 소강 상태에 접어들었습니다. 아직 이란 사태에 의한 충격으로 주식시장이 침체되어 있긴 하지만, 갈등 해결 조짐이 보이면서 코스피도 상승하기 시작했고, 석유화학 관련주 및 흥구석유 주가가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흥구석유는 이러한 이슈로 단기 급등하였지만, 꾸준히 상승할 가능성은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단기 이슈에 의한 상승은 단기 수익실현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흥구석유 주가 전망 - 기업분석

흥구석유 주가 전망 - 수급 및 재무제표

흥구석유 주가 전망

 위 이미지는 흥구석유의 재무제표입니다. 작년 9월 기준으로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1.8% 감소, 영업이익은 823.5% 증가, 당기순이익은 654.4%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이 감소했지만 매출원가 및 다양한 비용 감소로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월봉차트를 보면 이에 따라 2019년에 주가가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간 매출이 상승하고 있으며, 유보율이 높으며 배당도 꾸준히 나오는 것으로 보아 장기적인 전망이 나쁘지 않은 기업이라고 보여집니다. 하지만 그에 따라 주가는 3,000원에서 5,000원 대까지 상승하며 이미 호재가 반영되었으며, 최근 이슈로 인한 12,000원까지 상승한 것은 너무 과한 상승이라고 보여집니다.

 

 

흥구석유 주가 전망

 위 이미지는 흥구석유의 외국인 투자자, 기관 투자자의 순매매 거래량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주목할 만한 점은 2020년 1월 6일에 한번도 거래하지 않았던 기관투자자가 45572주를 매수했다는 것입니다. 이 날은 두 번째 상한가를 기록했던 날이며, 다음날인 1월 7일에 45472주를 매도하면서 100주를 제외한 모든 물량을 정리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수급 분석을 통해 알 수 있는 점은 기존에 거래를 하던 외국인 투자자는 약간 더 매수하긴 했지만 큰 특징적인 변화는 없었으며, 기관투자자가 상한가를 기록하던 날 매수했다가 다음 날 빠져나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계속해서 상승할 동력을 보이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향후 국제 정세를 살펴봐야겠지만, 이슈 이전의 가격까지 하락한 이후에 매수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관련 포스팅

미국 이란 파병 논란정리

트럼프 미국 대통령, 이란 대 군사행동

'주식투자 > 종목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랩 주가 전망  (1) 2020.01.13
써니전자 주가 전망  (1) 2020.01.12
신라젠 주가 전망  (0) 2020.01.03
셀트리온 주가 전망  (0) 2020.01.03
삼성출판사 주가 전망  (0) 2019.12.1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