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세정제 관련주, 손소독제 관련주 정리

 손세정제는 손에 묻은 다양한 세균들을 제거하기 위한 위생용품입니다. 메르스, 사스, 이번 우한 폐렴까지 수 년을 주기로 바이러스나 전염병이 유행합니다. 그럴 때마다 마스크를 비롯하여 손세정제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마스크과 손세정제, 손소독제의 품절 대란과 사재기 논란이 이어지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특히 최근에는 중국에서 원인 불명 폐렴, 우한 폐렴 등이 발생하고 전세계로 퍼지고 있는 상황에 손세정제 관련주가 또 다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손세정제 관련주는 주기적으로 질병 및 바이러스에 대한 테마를 타기 때문에 정리해놓으면 도움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손세정제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소독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질병을 막기 위한 필수템, 손세정제

손세정제와 손소독제 차이점?

손세정제 관련주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손소독제 차이점

 대부분의 사람들은 손세정제와 손소독제의 개념을 혼동해서 사용합니다. 하지만 정확히는 손세정제와 손소독제는 다른 개념입니다. 손세정제(hand wash)는 앞서 말했듯 세균이 묻은 손을 닦기 위해 바르는 액체나 형태의 형태입니다. 발라보면 거품이 나고 물로 씻어야 하는 형태입니다. 이에 반해 손소독제(hand sanitizer)는 알콜 냄새가 나며 손을 비비게 되면 금방 마르는 액체나 젤 형태입니다. 쉽게 말하면 손세정제는 물비누, 손소독제는 물소독약인 것입니다. 대부분의 경우에 손세정제와 손소독제는 구분없이 사용되며, 손소독제보다는 손세정제라는 단어가 더 널리 사용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손세정제는 두 개념을 통용하는 단어입니다.

 

 

질병을 막기 위한 필수템, 손세정제 및 손소독제

손세정제 관련주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는 개인 화장실부터 공중 화장실, 혹은 보건소나 병원에서 까지 우리 주변에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이 손세정제는 '손의 표면에 붙은 이물질을 씻거나 닦아내는 데 사용되는 물질'이라는 뜻입니다. 물로 손을 씻는 것을 대신하는 대용제를 총칭하는 명칭입니다. 주로 화학물질로 된 액체형이나 흐르지 않는 젤 형태로 주로 에탄올로 이루어진 제품이 많습니다. 그리고 몸에 유해하지 않은 다양한 추가 성분들을 첨가하기도 하는데 일례로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보습 효과가 있는 글리세린을 넣기도 합니다.

 손소독제는 통상적으로 에탄올이 70%를 차지하며, 그 외에는 정재수나 글리세린 등 다양한 추가 성분들이 포함됩니다. 에탄올이 소독제로 사용되는 이유는 에탄올은 병원균에 침투해 단백질을 굳게 만들어 균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실험 결과는 70% 정도일 때 소독 효과가 좋으며, 독한 바이러스의 경우에는 95%의 농도가 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물로 씻어내지 않아도 되고 편리하게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신종플루나 메르스, 그리고 이번 우한 폐렴 등 전염병이나 바이러스 사태가 발생할 때마다 공공기관이나 다양한 공공장소에 배치되면서 수요가 급증하게 됩니다. 

 

 

최근 손세정제 관련주가 주목받는 이유

우한 폐렴 확산으로 주식시장 급등락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소식

  최근 우한을 근원지로 발생한, '우한 폐렴'이라고 불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중국을 시작으로 전세계로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발생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전세계로 확산되고, 국내에서도 하루가 멀다하고 확진자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서 국민들의 공포심은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실제로 마스크나 손 세정제 같은 위생용품들의 구매량이 크게 증가하며 관련 기업의 매출이나 주가에 큰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마스크, 백신, 의료기구, 위생제품 관련주식들이 무더기로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국내 주식시장의 큰 돌풍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한 폐렴으로 손세정제 관련주, 매출과 주가 상승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주가 상승

 이러한 질병 관련 테마주 혹은 바이러스 관련주는 이슈가 있을 때 일시적으로 상승했다가 점점 하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번 우한 폐렴 사태는 너무 크게 이슈가 터졌을 뿐더러 크게 점염되고 있어 중기적으로 이슈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증권가 쪽에서는 이번 우한 폐렴(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지난 사스 사태나 메르스 사태와 같이 크게 확산된다면 현재의 흐름이 계속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입니다. 또한 우한 폐렴이 국내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지만, 중장기적으로 좋은 매수 타이밍이 될 수 있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과연 손세정제 관련주, 손소독제 관련주에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손세정제 관련주 정리

승일: 국내 손세정제 대표주자 '데톨' 생산 기업, 손세정제 관련주, 대장주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 승일

 승일은 에어졸및 일반관 관련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연료관, 에어졸관 및 다양한 식음료를 담는 대형 일반관이 있습니다. 매출의 70% 이상을 담당하는 에어졸 관련 사업은 국내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승일에서 생산하는 제품 중 하나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손세정제 '데톨'입니다. 데톨은 손세정제 대표 브랜드로 최근 우한 폐렴 이슈로 손세정제 관련주 중 대장주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승일은 작년 9월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 12%, 영업이익 98.1%, 당기순이익 91.2% 감소한 기업으로 재무제표나 기업 상황은 긍정적이지 않은 기업입니다. 따라서 우한 폐렴 테마에 의한 손세정제 관련주 이슈가 끝나면 중기적, 장기적으로 매수할 기업은 아닙니다. 이슈 종목인 만큼 5일 이동평균선 근처 매수 후 단기 익절 전략이 유효하며 5일선 이탈시 손절해야 합니다.

 

대봉엘에스: 크리넥스 생산 유씨엘 관계사,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 대봉엘에스

 대봉엘에스는 30년 전통의 아미노산 제조 기술로 원료의약품 및 화장품 소재 원료 등을 제조하고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대봉엘에스는 중앙대학교 의학연구소와 제휴를 맺어 피부임상연구센터를 설립해 투자하기도 하고, 국내 대표 손세정제 브랜드인 크리넥스를 생산하고 있는 유씨엘과 함께 관련 분야에 투자하고 있어 손세정제 관련주로 묶여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재무제표 상 매출액과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약간 감소하여 역시 중장기적으로 긍정적인 기업은 아닙니다. 주가가 꾸준히 우하향하다가 이번 우한 폐렴 테마로 약 한달 반만에 50%가까이 상승했지만, 금방 제자리로 돌아왔습니다. 가끔 손세정제 관련주가 주목받을 때 상승할 순 있지만, 장기적으로 보기에는 무리가 있는 종목입니다.

 

 

국제약품: 전문 의약품 관련 기업, 손세정제 관련주 움직임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 국제약품

 국제약품은 전문 의약품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주로 항생제, 해열, 당뇨병 치료제 등 120종이 넘는 굉장히 다양한 의약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마스크와 손세정제 판매유통망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발표하면서 우한 폐렴 관련주, 마스크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1월 22일에 25.19% 상승하기도 하였으며, 평소 수십만 주의 거래량이 크게 늘어 최근에는 수천만 주가 거래되고 있습니다.

 

파루: 손소독제 관련 기업, 바이러스 테마, 우한 폐렴 관련주로 분류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 파루

 파루는 원래는 태양광발전 사업과 인쇄전자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지만, 손소독제 사업도 같이 하고 있어 바이러스 관련 테마, 위생 테마에 반응하기도 하며, 이번에도 우한 폐렴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역시 중국 원인 불명 폐렴 상태일 때부터 주목받기 시작하여 다른 우한 폐렴 관련주보다 일찍 작년 12월 말부터 상승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일봉 차트를 보면 단기 이슈 종목의 주가 흐름을 완벽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가가 급등하면서 갂므 조정을 받지만 재료가 지속되면서 5일 이동평균선의 지지를 받으면서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 포스팅 하단에 관련글로 링크된 파루 주가 전망을 살펴보면 적자에서 흑자전환하기도 하는등 최근 매출 및 재무 상태가 좋아 다른 주식과 다르게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2,000원대의 주가가 한달만에 250%까지 오르는 등 파죽지세의 주가 흐름을 보여주고 있지만, 현재자리는 부담스럽습니다.

 

 

보락: 일본 손세정제 원료 수출, 손세정제 관련주 움직임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 보락

 보락은 한국농산공업으로부터 설립되어 식품첨가물이나 원료의약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에 손세정제 관련주로 묶인 이유는 생산 품목 중에서 일본에 손세정제 원료를 수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락은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지만 원재료 가겨 변동 때문에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역시 기업의 가치나 재무상태가 긍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파루와는 다르게 손세정제 관련 이슈, 우한 폐렴 테마에 크게 상승한 이후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서린바이오: 위생/살균 솔루션 사업 분야, 손소독제 제품으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 서린바이오

 서린바이오는 바이오의약품을 연구 및 개발하는 기업으로 헬스케어, 치매진단키트, 바이오 인프라 사업, 위생/살균 솔루션 사업 등 다양한 바이오 분야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그 중에서 위생/살균 솔루션 사업 부문으로 손소독제 제품을 제조하고 있어 최근 우한 폐렴 이슈에 손세정제 관련주, 손소독제 관련주로 묶여서 상승하였습니다. 2019년 9월 기준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2.4%로 약간 증가하고, 영업 이익은 39% 감소, 당기순이익은 287.5% 증가하였습니다. 헬스케어 부문에서 흑자전환되며 최근 매출이 증가하고 있어 다른 기업들보다는 재무 상태가 양호하여 상승하고 하락한 손소독제 관련주 중에서는 그나마 중장기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업입니다.

 

 

흥미로운 포스팅

우한 폐렴 관련주 정리

마스크 관련주 정리

우한 페렴 증상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 및 예방법

사스 관련주 정리

파루 주가 전망

모나리자 주가 전망

 

관련 기사 정리

서울경제TV - 신종 코로나 공포 확산…증권가 폐렴 테마주 ‘들썩’

뉴스토마토 - (뉴스리듬)우한폐렴, 세계로 확산...백신은 언제쯤?

뉴스핌 - [특징주] '원인 불명' 中 폐렴, 홍콩 이어 싱가포르서 의심환자…관련주 강세

medipana - `우한 폐렴` 효과?‥국제약품, 마스크·손세정제 매출↑ 기대

이투데이 - [긴급점검] 사스ㆍ메르스 사례로 본 ‘우한 폐렴’…관련주 급등락 언제까지?

헤럴드경제 - 마스크·손세정제 관련주, 테마주 아니라 실적주 되나

손세정제 관련주손세정제 관련주손세정제 관련주
손세정제 관련주 정리

'주식투자 > 관련주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재명 관련주 정리  (0) 2020.02.06
조국 관련주 정리  (1) 2020.02.05
사스 관련주 정리  (0) 2020.01.27
마스크 관련주 정리  (2) 2020.01.26
우한 폐렴 관련주 정리  (0) 2020.01.25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