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스 관련주 정리

 사스는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으로 2003년에 발생해 사람 간에 전염이 되어 많은 사람에게 옮았으며 수많은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던 병으로 기억되고 있습니다. 치사율이 10%가 넘어가며 전염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보니 더 크게 이슈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중국에서 원인 불명 폐렴, 우한 폐렴 등이 발생하고 전세계로 퍼지고 있는 상황이 발생하면서 다시 한번 위생용품 관련주 및 마스크 관련주 등이 일제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과연 사스가 유행이었을 때는 어떤 종목들이 주목을 받았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스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사스 관련주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사스(SARS)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역대 사스(SARS)는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으로 한국인들에게 무서운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사스는 2003년에 홍콩에서 처음 발병했으며 중국에 크게 전염되었던 질병입니다. 사스 증상은 고열, 기침, 근육통 정도가 있으며, 심할 경우에는 폐렴이나 호흡곤란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염성이 워낙 강해 8,000명 이상의 사스 환자가 확인되었으며, 사스가 정말 무서웠던 점은 확인된 환자들 중에서 약 11%가 사망했습니다. 그리고 젊은 사람들에 비해 나이가 많은 환자들의 치사율이 50%까지 기록하면서 훨씬 높았던 것이 특징입니다. 홍콩으로부터 몇 주만에 37개국까지 확산되면서 10%의 치사율이 많은 국민들이 공포에 빠졌습니다.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다행히 2003년을 넘어서면서 사스 환자 수가 급격히 감소하였고, 2004년 1월을 지나면서는 사스가 거의 완전히 박멸되었습니다. 이렇게 사스 사태가 일단락되면서 총 감염자는 약 8300명, 그 중 사망자는 775명으로 치사율이 무려 9.6%에 달했습니다. 사스는 당시 사스 사태 때 발병했던 8300명을 포함해서 현재까지 9000명을 넘기지도 못하고 있는데, 이렇게 꾸준히 나타나는 질병이 아니며 굉장히 희긔 바이러스 질병이었습니다. 하지만 이 짧은 시기동안 엄청난 파장을 가지고 왔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었습니다. 실제로도 엄청나게 파장이 컸으며, 이러한 전염성과 높은 치사율 때문에 수많은 감염병 중에서 1급 전염병에 기록되었습니다. 이러한 사스 관련주가 왜 다시 최근에 주목을 받고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최근 사스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

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이렇게 사스는 2003년에 유행했었는데 최근 다시 사스 관련주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렇게 사스 관련주가 다시금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17년이 지난 현재 2020년 1월이 되어 우한 폐렴이라고 불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유행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스가 코로나 바이러스의 변종이었고, 이번 우한 폐렴은 또 새로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로 급격히 전파되고 있으며 3~4%의 높은 치사율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스를 떠올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스 관련주나 우한 폐렴 관련주는 같은 질병 관련주 및 바이러스 테마주로 묶이기 때문에 비슷한 종목이 있기도 하고, 비슷한 특징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다음으로 실제 사스 관련주들에는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사스 관련주 정리

크린앤사이언스: 다양한 여과지 제품 생산 기업, 사스 관련주로 편입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크린앤사이언스는 다양한 여과지 관련 제품들을 생산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자동차 여과지 분야에서는 국내 시장의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마스크와 필터도 생산하고 있어 마스크 관련주, 사스 관련주로 편입된 기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작년 9월 기준 전녀동기 대비 매출액 25%가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85%, 당기 순이익은 78% 증가했습니다. 미세먼지 관련 이슈가 심해지면서 필터 부문에서도 꾸준히 성장중입니다. 

 

케이엠: 반도체 클린룸 소모품 생산기업, 사스 관련주로 분류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케이엠은 반도체 산업에 사용되는 클린룸에 사용되는 다양한 소모품들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그 중 당연히 마스크와 위생 용품도 포함되어 있어서 마스크 관련주, 사스 관련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 테마주로 편입되었습니다. 다른 마스크 관련주인 '오공'과 마찬가지로 1월 20일 11.22%, 22일 9.73%, 23일 17.44% 상승하는 등 상승세 타고, 현재 7거래일 연속 상승 중인 종목으로 상승세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모나리자: 화장지 제조 기업, 사스 관련주 움직임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모나리자는 화장지 및 다양한 위생용품 판매하고 있는 기업인데, 품목 중에서 마스크도 생산하고 있어 마스크 관련주와 사스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모나리자는 사스와 메르스 때도 주목받았던 대표적인 질병 테마주로 작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8.6% 증가했고, 당기순이익과 영업이익도 흑자 전환되며 앞으로도 성장 기대치가 있는 기업입니다. 현재 우한 폐렴 이슈로 1월 9일부터 11거래일 연속해서 상승하고 있는 기업으로 1월 22일에는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평소 수만~수십만 단위의 거래량이 최근에는 연속으로 수천만 단위까지 거래량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진매트릭스: 질병 진단 기기 개발 기업, 사스 관련주로 분류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진매트릭스는 '분자진단 원천기술'라는 자체적으로 개발한 기술을 이용해 질병을 일괄적으로 진단하는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이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진매트릭스바이오가 연결기업으로, 진매트릭스는 메르스 및 사스 관련주 움직임을 보여주었으나 현재 유행하고 있는 우한 폐렴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라고 불리면서 우한 페렴 관련주 움직임 역시 보여주고 있습니다. 1월 20일 상한가 이후 17.65%, 7.22%으로 3일 연속 너무 크게 상승하면서 투자경고 대상 종목으로 등록되기도 했습니다.

 

웰크론: 기능성 극세사 섬유 마스크 제조, 사스 관련주로 부각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웰크론은 기능성 극세사를 이용한 생활용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나노섬유를 이용한 필터와 마스크를 제조하기도 합니다. 세계 40개가 넘는 나라에 극세사 관련 용품들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해당 품목에 마스크도 포함되어 있어서 마스크 관련주와 사스 관려주의 움직임 역시 보입니다. 웰크론은 1월 20일 23.22% 상승하고 평소 수십만 주의 거래량에서 수천만 주까지 거래량이 터지기도 했습니다.

파루: 손소독제 관련 기업, 바이러스 테마, 사스 관련주로 분류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파루는 원래는 인쇄전자 사업과 태양광발전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이지만, 손소독제 사업도 같이 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따라서 바이러스 관련 테마, 위생 테마에 반응합니다. 이번에도 우한 폐렴 관련주와 사스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파루 또한 중국 원인 불명 폐렴 상태일 때부터 주목받아 작년 12월 말부터 상승했습니다.

 

대한뉴팜: 제약사업 및 동물약품사업 진행, 사스 관련주 움직임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대한뉴팜은 동물약품사업 및 제약사업, 그리고 바이오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작년 9월을 기준으로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이 9.6% 상승하였으며, 영업이익은 9.1%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1656%로 크게 상승했습니다. 주력사업인 웰빙 의약품 분야에서 꾸준히 계속해서 매출, 이익이 증가해 주목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진양제약: 전문 의약품 및 호흡기 치료제 관련 기업, 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진양제약은 의약품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고품질의 안전한 의약품으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수많은 전문 의약품들이 있으며, 특히 호흡기 치료제를 생산하기 때문에 사스 관련주와 이번 우한 폐렴 관련주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른 사스 관련주들에 비해 최근들어 주가가 굉장히 크게 상승하고 있는 기업으로 유명하며, 1월 20일에는 20% 상승, 1월 23일에는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제일바이오: 돼지 폐렴 진단 키트, 사스 관련주로 분류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제일바이오는 동물약품 관련 회사입니다. 언뜻 보서는 사람을 통해 전염되는 사스와 폐렴과는 관련이 없어보입니다. 하지만 최근 이슈였던 우한 폐렴이 정확히 밝혀지기 전에 폐렴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으며, 이 때문에 동물을 통해 전염되었을 가능성 때문에 제일바이오가 언급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스 관련주와 우한 폐렴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인 사스 관련주들보다 며칠 빠른 1월 17일부터 21.88%, 1월 18일에 12.99% 상승했습니다.

 

 

고려제약: 기침 증상 완화 약품, 사스 관련주 움직임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고려제약은 의약품 제조, 그리고 의약품 관련 사업을 진행하는 기업입니다. 흔히 사용되고 있는 종합감기약을 생산하고, 주요 제품은 폐렴의 주요 증상인 기침을 완화시키는 약품입니다. 가장 중요한 사스 관련주와 폐렴 관련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번에 이슈가 된 우한 폐렴 관련주 움직임도 보이고 있습니다. 역시 1월 20일 상한가를 기록하고, 1월 21일에는 12.68% 상승하기도 하였습니다.

큐로컴: 종속회사가 신약 및 백신 개발 기업, 사스 관련주로 부각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큐로컴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여 공급하는 사업과 솔루션사업 등을 하는 기업이며, 종속회사들이 신약과 백신을 개발하는 사업을 하고 있어 사스 관련주 및 질병, 바이러스 테마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이번 우한 폐렴 사태로 최근 11거래일 중 9거래일 동안 상승하며, 거래량이 평소대비 5~15배 이상 늘어났습니다. 1월 9일은 13.37%, 15일은 15.57% 상승하기도 했습니다.

 

케이피엠제약: 마스크 및 생활용품, 사스 관련주로 분류

사스 관련주사스 관련주
사스 관련주

 케이엠제약의 주요 제품은 오랄케어 제품과 다양한 생활용품들입니다. 또한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작년 9월 기준 전년대비 매출액이 무려 18.8% 증가하였으며, 당기순이익이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된 기업입니다. 또한 주요 제품에 마스크도 있기 때문에 포함되어 있어 마스크 관련주와 사스 관련주로 분류되어 현재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역시 거래량이 수십만주에서 수천만주까지 상승한 채 계속 유지되고 있어 추가 움직임이 기다려지는 종목이며, 1월 21일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6거래일 연속으로 상승을하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포스팅

우한 폐렴 증상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증상 및 예방법

마스크 관련주 정리

우한 폐렴 관련주 정리

셀트리온 제약 주가 전망

안철수 관련주 정리

 

관련 기사 링크

한국정책신문 - 우한 폐렴 공포 확산...제약·바이오 상승, 여행 관련주 하락

이데일리 - 코스피, 2250선으로 회복…中폐렴 관련주 강세 지속

비즈니스 와치 - 中 우한 폐렴에 떠는 증시…과거 사스와 비교해보니

파이낸셜 뉴스 - "우한 폐렴, 국내 증시 영향 제한적"… 되레 오른 코스피

MTN - '우한 폐렴' 급속 확산에 백신주 급등…"사스 때 만큼 불확실성 장기화되지 않을 것"

MBN - '우한 폐렴' 비상에 백신·마스크 등 관련주 급등세

 

'주식투자 > 관련주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조국 관련주 정리  (1) 2020.02.05
손세정제 관련주, 손소독제 관련주 정리  (0) 2020.02.02
마스크 관련주 정리  (2) 2020.01.26
우한 폐렴 관련주 정리  (0) 2020.01.25
정세균 관련주 정리  (0) 2020.01.0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