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관련주 정리

  이제 두달 뒤인 2020년 4월 15일로 성큼 다가온 총선과 다음 대선 때문인지 최근 정치 테마주와 여러 정치인 관련주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정치 테마주, 그리고 정치인 관련주들은 실적과 호재가 아니라 기대감에 오르는 만큼 일반적인 종목들보다는 한걸음 일찍 움직이곤 합니다. 정치인 관련주와 정치 테마의 종목들은 함께 묶인 종목들끼리 비슷한 움직임을 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같은 관련주와 테마주를 미리 정리해놓고 아직 오르지 않은 종목을 한발 먼저 선점한다면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수많은 정치 관련 인물 중에서 작년 2019년 한해 가장 핫한 인물이라고 한다면 조국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제의 인물인 조국과 조국 관련주들에는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정리

 

화제의 인물, 조국

화제의 인물, 조국

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
조국

 조국은 최근 가장 화제가 되었던 정치인으로 이번 문재인 정부에서 초대 민정수석을 역임하였으며, 제 66대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딸의 입시 논란을 시작으로 아내 정경심 교수의 비리, 사모펀드 비리 등과 관련하여 수많은 논란과 화젯거리를 낳고 법무부 장관에서 사퇴하였습니다. 

 조국은 1963년 부산 출생이며, 혜광고등학교, 서울대학교 법대를 졸업하였습니다. 또한 재미있는 점은 조국은 1963년 출생이지만, 서울대학교 입학 당시 1965년생으로 만 18세의 나이로 입학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 이후로는 캘리포니아 버클리 법학대학원에서 석사, 박사를 졸업하였으며, 울산대, 동국대, 서울대학교 순서로 교수로 재직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하버드-옌칭 연구소의 방문학자, 참여연대 사법감시센터 소장, 서울대 대외협력 부본부장, 국가인권위원회 위원 등 다양한 활동을 하였습니다.

 그러다가 2011년, 민주당에서 성남 분당구 을 후보 제안을 받았지만 거절하였고, 2012년 19대 국회위원 선거 공천을 재차례 거절, 2014년 서울시 교육감 출마설에 의사도 없으며 능력도 없다고 선언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2017년 5월에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면서 초대 민정수석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자연스레 서울대 교수직을 휴직하며 정계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2019년 법무부 장관 후보에 지명되었다가 각종 논란과 의혹에 둘러쌓이며 취임 35일 만에 사퇴하였습니다.

 

 

조국 약력

조국 관련주
조국 약력

 

조국 관련 논란 정리

조국을 둘러싼 의혹과 논란, 조국 사태

 조국 전 민정수석이 2019년 8월 9일,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목된 이후 조국과 관련한 다양한 논란과 의혹이 일었습니다. 당시에는 불법행위가 없어서 법무부 장관으로 임명되었지만, 조국 관련 논란들이 점점 커지면서 대규모의 집회로 번지고 결국 조국은 임명 35일만에 법무부 장관에서 사퇴하였습니다. 당시 조국 사태의 논란들 중 대표적인 두 가지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딸의 입시 관련 논란

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조국 논란

 조국 사태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조국의 딸인 조민의 입시와 관련된 논란들입니다. 첫 의혹은 조국 딸이 대학 입학 과정에서 시험을 제대로 보지 않았다는 내용이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었고, 조국 딸에 대한 비리들이 파헤쳐지기 시작했습니다. 주요 논란은 신청하고 추천을 받지 않았는데 서울대 총동창회에서 장학금을 받았다는 내용과 부산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에서 유급을 당했지만 6학기 연속 장학금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한영외고 2학년에 있던 조국의 딸은 단국대 의료원에 2주 입턴을 하고 나서 대한병리학회에 제출했던 1저자 의학 논문을 제출했다는 사실이었습니다. 스펙을 위해 1저자를 받은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일었고 결국은 연구 부정행위로 결정되어 병리학회에서 논문이 취소되기도 했습니다.

 

 

 

딸의 입시 관련 논란

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조국 논란

 그리고 조국 사태에서 가장 절정이라고 할 수 있는 조국 가족의 사모펀드 논란입니다. 조국 사모펀드 논란의 핵심은 조국의 가족의 전체 재산보다 더 많은 금액인 74억원을 사모펀드에 투자하기로 약정하기로 했다는 사실이 논란되었습니다. 조국은 자신은 잘 모르지만 적법한 투자였다며 해명하기도 했지만, 투자 경위에 대해 논란이 크게 일었습니다. 실제로 조국의 부인인 정경심 교수와 두 자녀 이름으로 74억원을 출자하기로 되어있었지만 실제 투자금액은 10억원이었기 때문에 논란이 일었습니다. 정경심 교수는 강남빌딩이 목표라는 이야기를 했다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해 논란이 커졌으며 현재 사모펀드 관련 논란은 불법이 있었는지 여전히 재판이 진행중인 사건입니다.

 

 

 

조국 관련주 정리

조국 관련주 정리

 이렇게 한 해 동안 법무부 장관 후보로 지명되고, 법무부 장관에 임명되었다가 수많은 비리 의혹들에 휘말려 35일만에 사퇴했던 조국과 관련된 주식, 조국 관련주는 단기간에 크게 급등락하였습니다. 조국 관련주에는 어떤 좋목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화천기계: 남광 감사가 조국의 버클리 법대 동문으로, 조국 관련주 대장주

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 화천기계

 화천기계의 감사로 있는 남광이 조국 전 장관과 버클리 법대 동문이라는 이유로 화천기공과 함께 조국 관련주로 분류되었으며, 다양한 관련주 중에서 조국 관련 이슈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조국 관련주 대장주입니다. 조국이 법무부 장관 후보로 거론되고 임명되기까지 주가가 3,000원 대에서 최대 7,220원까지 크게 상승했다가 사퇴와 함께 다시 폭락하는 등 조국 관련주의 대표적인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더블유에프엠: 조국 사모펀드 코링트PE 대표이사가 더블유에프엠 전 대표, 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 더블유에프엠

 더블유에프엠은 방과후학교 및 교육출판, 교육서비스와 관련된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더블유에프엠의 전 대표이사인 이상훈은 조국 가족이 투자했던 펀드사인 코링크PE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습니다. 조국의 발목을 잡는 사모펀드 논란 때문에 다른 조국 관련주와는 다르게 더블유에프엠은 조국 이슈가 불거지면서 주가가 크게 하락한 종목입니다. 4,000원대의 주가가 강하게 하락하면서 최저가인 993원까지 빠지면서 작년 9월 23일 기점으로 거래정지 종목이 되었습니다.

 

 

 

삼보산업: 이태용 대표이사가 혜광고 동문, 조국 관련주로 분류

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 삼보산업

 삼보산업은 알루미늄 합금산업에 알루미늄 합금을 제공하는 등 관련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이 삼보산업은 대표이사인 이태용이 조국 전 장관과 혜광고 동문이라는 이유로 조국 관련주 움직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조국이 이슈가 되었던 2019년 9월 당시 하락하던 주가가 크게 반등하였지만, 조국이 사퇴하면서 이내 주가가 4개월동안 크게 하락하였습니다. 최근 윤석열 관련주와도 연결고리가 있어 주가가 크게 반등하고 있습니다.

 

한성기업: 이시봉 부사장이 혜광고 동문, 조국 관련주 움직임

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 한성기업

 한성기업은 수산업 및 수선물 제조업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한성기업은 부사장인 이시봉이 조국 전 장관과 혜광고 동문이라는 이유로 조국 관련주로 부각되었습니다. 역시 작년 9월 주가가 상승하다가 조국 사퇴와 함께 주가가 현재까지 4개월동안 크게 하락, 횡보하고 있습니다.

 

 

 

한창: 최승환 대표이사가 서울대 법대 동문, 조국 관련주로 편입

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 한창

 한창은 부동산개발사업, 소화기 제조, 호텔임대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한창의 대표이사가 조국 전 장관과 서울대 법대 동문이라는 이유로 조국 관련주로 분류되어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작년 9월 주가를 보면 상한가를 포함하여 주가가 다른 종목들보다 크게 상승하였지만 크게 오른만큼 조국 사퇴와 함께 하한가를 시작으로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신송홀딩스: 조승현 대표이사가 서울대 법대와 버클리 동문, 조국 관련주 움직임

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 신송홀딩스

 신송홀딩스는 투자 배당금을 수익원으로 하는 지주회사입니다. 이 신송홀딩스는 대표이사인 조승현이 조국 전 장관과 서울대와 버클리 법대 동문이라는 점, 그리고 회장인 조갑주가 조국 전 장과 서울대 동문이자 같은 창년 조씨라는 점에서 조국관련주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작년 9월 크게 하락하던 주가가 반등하였지만, 역시 현재까지 4개월동안 크게 주가가 하락하였습니다. 

 

서연: 유재만 사외이사가 서울대 법대 동문, 조국 관련주로 분류

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 서연

 서연은 49개의 계열회사를 가진 기업으로 자회사의 용역수수료나 경영자문료, 배당금 등의 수익을 내는 기업입니다. 서연은 사외이사 유재만과 조국 전 장관이 서울대 법대 동문이라는 이유로 조국 관련주의 움직임을 보였으며 당시 기업 이슈로 주가가 크게 하락한 이후 조국 관련주 움직임으로 약산승하다가 다시 4개월동안 주가가 하락, 횡보하였습니다. 최근 윤석열 관련주로도 엮이면서 상한가를 기록하였습니다.

 

 

 

흥미로운 포스팅

정세균 관련주 정리

안철수 관련주 정리

윤석열 관련주 정리

추미애 관련주 정리

임종석 관련주 정리

황교안 관련주 정리

이낙연 관련주 정리

 

관련 기사 링크

newstof - '검찰수사의 뇌관' 조국 사모펀드 논란 팩트 정리

나무위키 - 조국 사태/코링크PE 사모펀드 투자약정 논란

donga - “코링크 몰랐다” 조국 사모펀드 해명에…금투업계 반응은?

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조국 관련주
조국 관련주 정리

'주식투자 > 관련주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세훈 관련주 정리  (1) 2020.02.09
이재명 관련주 정리  (0) 2020.02.06
손세정제 관련주, 손소독제 관련주 정리  (0) 2020.02.02
사스 관련주 정리  (0) 2020.01.27
마스크 관련주 정리  (2) 2020.01.2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