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주가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제의 종목인 대한항공 기업소개, 대한항공 수급 현황 및 상승 이유, 그리고 재무제표를 통한 기업 분석과 차트 분석을 통한 대한항공 주가와 대한항공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기업 소개

대한항공에 대해 알아보자

대한항공 주가 전망대한항공 주가 전망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 전망대한항공 주가 전망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기업 소개

 대한항공은 국내에서 가장 유명한 항공사로 항공운송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국내 13개, 해외 43개국 11개의 도시에 여객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항공운송사업에 대해 각 노선별 수요에 따른 탄력적 공급, 화물 등의 영업 확대를 통해 수익을 제고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최근 대한항공은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주가가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진칼 경영권 분쟁 등 이슈가 많은 기업으로 주가 변동폭이 큰 종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한항공의 주가 방향이 어떤지, 최근 주식시장 침체기를 벗어날 수 있을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한항공 실적과 재무제표, 대한항공 관련 소식과 대한항공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 최근 대한항공이 주목받는 이유

대한항공 수급 현황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수급 현황

 위 이미지는 대한항공의 기관 투자자와 외인 투자자의 수급 현황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위 차트를 살펴보면 전일 주가 대비 주가, 일자별 등락률과 종가, 그리고 거래량까지 다양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주목해야 할 지표는 거래량입니다. 대한항공은 어느정도 큰 기업이지만 인수 같은 큰 이슈나 사건 사고 등이 많은 종목입니다. 따라서 평소 거래량은 약 20~100만 주 정도가 꾸준히 거래되지만, 이슈가 있을 때는 100~300만 주까지 거래량이 상승합니다. 최근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이슈 때문에 주가가 크게 하락하면서 거래량이 늘어난 상태입니다.

 

 

 

대한항공 투자자별 매매동향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투자자별 매매동향

 위 사진은 작년 9월부터 최근 6개월 동안의 대한항공의 투자자별 매매동향 누적차트입니다. 최근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개인투자자들은 매도 거래하다고 최근들어 매수로 돌아섰고, 기관투자자는 매수하다가 매도로 돌아섰으며, 외인 투자자들은 꾸준하게 매도방향으로 거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기관 및 외인투자자의 거래 방향으로 주가가 흘러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한항공의 투자자별 매매동향과 수급 현황의 상태는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실제로 최근에는 코로나 바이러스 이슈로 대한항공의 매출이 감소하였고, 여러 나라에서 우리나라 입국 제한 소식이 들리면서 대한항공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과연 대한항공의 기관 및 외인 투자자의 매도거래의 이유는 무엇이고, 대한항공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이유와 대한항공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한항공 최근 소식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최근 소식

 대한항공이 최근에 이렇게 주목받는 이유 최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한국인 입국제한 소식 때문에 주가가 급락했기 때문입니다. 최근 우리나라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급격히 확산되면서, 세계적으로도 중국 다음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국가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조치로 여러 나라들이 한국인 입국에 대한 제한을 강화하면서 항공운송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대한항공이 직격탄을 맞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외인 투자자들이 매도 폭탄 물량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한항공은 최근 한진칼의 경영권 분쟁 이슈에도 휘말리고 있습니다.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과 KCGI, 반도건설 등 3자 연합이 주주총회를 거칠 예정입니다. 이러한 이슈들이 어떻게 흘러가지는지에 따라 대한항공의 주가는 또 한번 요동칠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 기업 분석

대한항공 재무제표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재무제표

 대한항공 주가 전망 중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기업을 분석해보겠습니다. 대한항공는 최근 4년동안 11~13조 원 대의 매출을 안정적으로 내고 있는 대기업 종목입니다. 보통은 이런 대기업 종목의 특징은 매출, 영업이익 등 업황에 따라 주가가 상승, 하락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한항공은 이슈가 많은 종목으로 대기업 종목치고는 주가가 요동치기로 유명합니다. 그리고 최근 4년동안 매출이 11.7조, 12조, 13조, 12.8조로 매출이 지속적으로 조금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매출이 증가하는 반면 영업이익과 당기순 이익 부분에서는 크게 흔들리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동안 영업이익은 1.2조 원, 9000억 원, 6000억 원, 1200억 원이며, 당기순이익은 -5000억 원, 8000억 원, -2000억 원, -8000억 원입니다. 또한 2016년부터 2019년까지의 부채와 자산을 살펴보면 대한항공의 불안한 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삼성전기의 자산은 각각 24조, 24.5조, 25.5조, 26조 원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부채는 22조, 20.8조, 22.5조, 23.7조 원으로 역시 같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의 재무 상태를 정리해보면 매출이 증가하고 있지만,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적자와 흑자를 오가며 점차 크게 흔들리고 있으며, 그에 따라 자산과 부채도 조금씩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정적이지 않은 재무상태 때문에 대한항공 주가는 큰 흐름에서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음으로 대한항공 주가 전망, 차트 분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대한항공 주가 전망 - 차트 분석

대한항공 차트 분석

대한항공 주가 전망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 차트분석

 대한항공의 월봉 차트를 살펴보면 2006년부터 현재까지 14년동안 큰 흐름에서 주가가 가라앉고 있는 모습입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크고 작은 이슈에 따라 크게 주가의 변동성이 큰 기업입니다. 그리고 규모가 큰 대기업이다보니 기업 전체의 가치가 단기간에 크게 증가하거나 하락하지는 않지만, 최근 미중 무역전쟁, 일본 불매운동, 코로나 바이러스 등 경제가 흔들림에 따라 불안한 재무상태와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입니다. 따라서 대한항공을 거래하기 위해서는 운송 사업 부문의 전망과 업황에 대한 이해는 기본이고, 대한항공의 이슈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합니다.

 앞에서 재무제표를 살펴봤을 때 전체적으로 재무가 굉장히 불안하며,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주식 시장 전체가 침체되어 있는 상황에서 기관 및 외인 투자자들도 매도하고 있는 상황, 대한항공의 수급 현황과 매각 소식, 경영권 분쟁 소식을 살펴봤을 때 대한항공의 올해 상반기 주가 전망은 굉장히 어둡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포스팅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우 주가 전망

삼성전기 주가 전망

삼성전기우 주가 전망

 

관련 기사 링크

파이낸셜뉴스 - ‘지분 경쟁’ 한진칼, 주가 2배 폭등

BUSINESS POST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주가 초반 하락, 일본의 입국제한 강화 영향

이데일리 - 한진칼, 한쪽 세력 과반수 확보시 주가 급락 우려-한국

한국경제 - 항공주, 日 한국인 입국제한 강화에 '주르륵'…대한항공 5%↓

 

 

대한항공 주가 전망

'주식투자 > 종목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텔신라우 주가 전망  (0) 2020.03.09
호텔신라 주가 전망  (0) 2020.03.08
대한항공우 주가 전망  (1) 2020.03.06
삼성전기우 주가 전망  (0) 2020.03.04
삼성전기 주가 전망  (0) 2020.03.03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