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활성화와 자격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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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은 애드센스 광고 단위의 한 종류인 일치하는 콘텐츠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단위 활성화

 오늘 출장도 다녀오고 운동도 다녀오고 정말 힘든 하루를 보내고 퇴근하고 어김없이 포스팅을 하려고 앉았는데 구글 애드센스로부터 큰 선물을 하나 받았습니다. 애드센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오늘 광고 수익을 확인하는데 아래쪽에 이런 카드가 떠있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는 자동으로 자신의 사이트를 분석해주고 수익이 나는 방향으로 여러 가지를 추천해줍니다. 그중에서 블로그가 어느 정도 성장하고 나면 새로운 형태의 광고를 게재할 수 있다고 들었는데 저도 그 시기가 왔나 봅니다. 블로그를 열심히 하고 있으면 항상 이런 새로운 상황들을 맞게 되니 너무 재미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의 최적화 카드

 클릭해보니 아래와 같이 신규 광고 단위 화면이 나왔습니다. 기존에는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이렇게 세 종류만 있었습니다. 그런데 네 번째에 '일치하는 콘텐츠' 항목이 새로 나왔습니다. 이 포스팅을 하는 순간에도 아직 사용해보지 않았는데 너무 기뻐서 빨리 사용해보고 싶지만 포스팅부터 하고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킨도 포스팅 아랫부분에는 원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가 들어가는 것이 정석인데, 저는 아직 사용할 수 없어서 아랫쪽에도 디스플레이 광고를 넣어놓았는데, 포스팅이 끝나는대로 한번 적용해봐야겠습니다. 너무 기대가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 화면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는 무엇일까?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효과

구글 애드센스의 일치하는 콘텐츠 예시 이미지

 일치하는 콘텐츠는 구글 애드센스가 제공하는 광고 단위의 한 형태로, 블로그를 방문한 방문자에게 간단하게 콘텐츠를 홍보할 수 있는 무료 추천 서비스입니다. 아마 오래 관리된 블로그에서 방문했을 때 한 번쯤 보셨을 텐데 위 이미지처럼 8개의 콘텐츠가 노출되며 그중 5개는 현재 보고 있는 포스팅과 관련된 블로그 내의 포스팅이, 그리고 3개는 관련된 광고가 들어가는 형태입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의 포스팅 선별은 독자에게 관련성 높은 콘텐츠, 그리고 주제 유사성에 따라 맞춤 정보가 제공되기 때문에 사이트의 페이지 조회수, 광고 노출수, 사이트 이용시간을 늘리고, 블로그 이탈률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궁극적으로는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합니다. Google의 실험 결과에 따르면, 일치하는 콘텐츠 추천을 이용하는 경우 페이지 조회수가 9%, 사이트 이용 시간이 1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저는 포스팅 하단에 관련 포스팅을 직접 링크하기도 했지만, 직접 링크하는 것보다는 위와 같이 독자와 주제를 고려하여 선별된 포스팅을 이미지로 깔끔하게 넣어주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관련된 광고도 들어가기 때문에 광고 클릭도 늘어날 것 같습니다. 광고를 적용하고 데이터가 쌓인 후 후기글도 작성해보겠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활성화 기준, 자격 요건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에 일치하는 콘텐츠를 이미 사용하고 계신 분들도 있을 것이고 아직 사용하지 못하는 분들도 있을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지 못하는 시기에 이런 광고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고 열심히 하면 언젠가 생기겠지하는 생각으로 무작정 했던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 있는 설명에 따르면 일치하는 콘텐츠는 사용하기 위한 조건이 있는데, 바로 일정 수준 이상의 트래픽 규모와 고유한 페이지 수에 대한 조건이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트래픽 규모는 방문자 수를 의미하는 것이고, 페이지 수는 블로그 내 포스팅 수를 의미합니다. 일치하는 콘텐츠가 오늘 열린 제 블로그는 현재 평균 방문자 수가 400명이고, 최대 620명까지 들어온 적이 있으며, 포스팅 수는 70개입니다. 제가 예상하기로는 두 기준 모두 특정 수준을 넘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정확한 기준이 궁금해서 다른 블로거 분들의 활성화된 시기의 방문자 수와 포스팅 수를 조사해보았습니다. 어떤 분은 하루 방문자 수가 600명 정도에 포스팅 수가 55개일 때, 다른 분은 방문자 수 700명에 포스팅 수가 120개가 넘어가는 순간에 활성화되었다고 합니다. 블로거 분들마다 달라서 정확한 기준은 알기 어려웠지만, 포스팅 수는 약 55~70개, 방문자 수는 400~600명 정도일 때부터 활성화되는 것 같습니다.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 활성화 기준 및 자격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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