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블로그는 몇 등일까? 내 블로그 순위 및 키워드 확인하기!

 안녕하세요. 저는 하루에 한 시간씩 자기 전에 블로그를 하고 있습니다. 시간 투자를 꼬박꼬박 하는 만큼 애정을 가지고 블로그를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많은 블로거 분들이 마찬가지일 텐데요, 이번 포스팅은 이런 블로거 분들이 자기 블로그의 순위, 일반 및 유효 키워드 개수 등의 상태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자기 블로그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나면 더 애정을 가지고 더 열심히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참고한 사이트는 바로 '블로그 차트'라는 곳입니다. 포스팅의 아래쪽에 링크를 남겨두겠습니다!

 

전체 블로그 수, 사용시간, 블로그 점유율 및 카테고리 점유율

전체 블로그 수 및 전체 사용 시간

 '블로그 차트'라는 사이트 처음 접속하면 보이는 두 가지 정보입니다. 우선 첫 번째는 전체 국내 블로그 수와 국내 블로거들이 블로그에 사용한 시간이 실시간으로 나옵니다. 국내 블로그만 1500만 개가 넘는다니 정말 굉장한 수치입니다. 한 사람 당 여러 개의 블로그를 운영하기도 하니 블로거들의 수는 500만 명정도 될까 모르겠습니다. 밑에서 말씀드리겠지만, 전체 1500만 개 중에서 약 500만 개를 제외하고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버려진 블로그라고 추정됩니다. 

블로그 점유율 및 카테고리 점유율

 그리고 두 번째는 블로그 점유율과 카테고리 점유율에 대해서도 나와있습니다. 블로그는 역시 네이버 블로그가 68.4%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티스토리가 2위일 줄 알았는데 다음 블로그가 약 16%로 두 번째로 많았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는 7.4%로 세 번째로 많았습니다. 티스토리가 점차 개선되면서 더 많은 비중을 가져갔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카테고리 점유율을 봤을 때는 순서대로 여행/숙박, 패션/의류, IT/인터넷, 레시피/맛집/식품, 일상/생활, 교육/학원/학교, 육아/출산, 스포츠/레저/취미, 부동산 순서로 많았습니다. 카테고리는 여행 및 숙박을 제외하면 굉장히 다양한 주제들이 골고루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거 분들이 가장 궁금해 할, 내 블로그 순위 확인하기

내 블로그 전체 및 주제별 순위

 그리고 많은 블로거들이 궁금해 할 자기 블로그 순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 블로그는 생성된 이후로 매일 포스팅을 하고 있기 때문에 꾸준히 순위가 올라가고 있어서 이번 주 순위가 역대 최고 순위였는데요. 약 17만 등 정도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에서는 제 블로그의 주제를 금융 및 재테크로 분류하고 있었는데, 금융 및 재테크 분야에서는 5490등이었습니다. 전혀 몇 등인지 감이 없었는데 같은 주제 중에서는 네 자릿수라는 게 생각보다는 높은 것 같습니다.

내 블로그 순위 변화 추이

 그리고 현재 순위 뿐만 아니라 기간 별 내 블로그의 순위가 어떻게 변동되고 있는지, 변화 추이를 확인할 수도 있었습니다. 제 블로그는 미리 개설이 되어있었지만 짧은 글 1개만 작성한 상태였기 때문에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기간에는 약 470만 등을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새 블로그들이 생겨나고 포스팅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저 기간에는 순위가 조금씩이지만 떨어지고 있었습니다. 아마 첫 화면에서 보여준 전체 블로그 수는 1500만 개였는데 저의 포스팅 1개짜리 블로그 시절의 등수가 470만 등 정도 되기 때문에 전체 1500만 개의 블로그 중에서 글이 하나도 없는 상태로 개설만 된 블로그가 약 1000만 개 정도 되지 않을까 추정해봅니다.

 그리고 저는 5월 20일부터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했고 약 한 달이 지났습니다. 한 달 동안 열심히 하면서 약 50개 가까이의 포스팅을 올렸는데, 그 덕분에 시작할 때 470만 등에서 270만 등을 거쳐서 6월이 되면서 42만 등, 26만 등, 그리고 이번 주는 17만 등입니다. 한 달 치고는 많이 올라온 것 같고 굉장히 만족스럽습니다. 아마 블로그를 조금 하다가 그만둔 사람들도 많아서 초반에는 가파른 순위 상승이 가능하지만, 점점 순위가 오를수록 기존의 블로거 분들이 많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순위 상승이 점점 힘들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7, 8월 여름 기간 동안 또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하여, 두 달 뒤에는 막연하게 정해보자면 전체 등수 3만 등 이내, 금융 및 재테크 주제 블로그 순위 1000위 이내를 목표로 해보고 싶습니다. 위로 갈수록 순위 상승이 어느 정도로 어려울지 가늠이 가지 않기 때문에 사실 꾸준히 상승하는 것을 목표로 잡고 있습니다.

 

 

내 블로그 내 실시간 일반/유효 키워드 수

전체 순위 및 실시간 유효 키워드 수

 블로그 순위와 함께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키워드 개수였습니다. 블로그 방문자 유입에서 가장 중요한 점이 키워드라는 말은 많이 들었습니다. 일반 키워드와 유효 키워드가 나누어져 있는 것으로 보아, 유효 키워드는 조금 더 효과적인 키워드, 즉 블로그 차트 사이트의 정해진 기준에서 '방문자를 많이 유입시키는 키워드'를 의미하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는 꾸준히 포스팅을 하고 있다 보니 키워드 개수가 꾸준히 늘어나는 추세였고, 일반 키워드 170개, 유효 키워드 63개였습니다. 현재 포스팅 개수가 딱 50개인데, 한 포스팅 당 유효 키워드 1.26개, 일반 키워드 3.4개를 만들어냈습니다. 더 좋은 글을 쓴다면 한 포스팅 당 유효 키워드 수가 늘어날 것이고 더 많은 방문자로 이어지는 방법일 것입니다.

유효키워드 수 변화 추이

 블로그 순위와 마찬가지로 유효 키워드의 개수도 기간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 변화 추이를 나타낸 그래프도 있었습니다. 약 한 달간 50개의 포스팅을 했으니 일주일에 11개 정도씩 골고루 포스팅을 했기 때문에 유효 키워드 수도 일정하게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바로 위의 사진은 유효 키워드가 62개로 나오는데 오늘 낮에 캡처한 사진이고, 위쪽의 유효 키워드는 63개로 방금 저녁에 캡처한 사진입니다. 포스팅을 새로 올리지 않더라도 이리 포스팅되어 있던 글에서 방문자들이 검색해서 들어오는 키워드 등을 분석해서 유효 키워드로 지정해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1일 1포스팅으로, 일주일에 7개의 포스팅, 10개의 유효 키워드를 꾸준히 늘려가는 것을 목표로 잡았습니다.

 

 

블로그 차트 사이트 내에서 메겨주는 블로그 등급

블로그 차트 사이트 내의 블로그 등급

 그리고 또 하나 재미있었던 점은 블로그 차트 사이트 내에서 블로그 등급을 메기기도 했습니다. 테마 및 카테고리에서 1위를 기록하면 BLOG MASTER, 전체 랭킹 1000위 이내에 들게 되면 블로그 TOP 1000, 전체 상위 1% 이내에 들면 HIGH CLASS 1%, 그리고 일반 블로거로 나뉘었습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일반 블로거가 대부분이고, 나머지 등급을 받기가 굉장히 어려웠습니다. 균등하게 여러 단계의 등급이 있었다면 등급을 올리는 재미도 있었을 것 같은데 그러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꾸준히 성장시켜서 최종 목표를 블로그 상위 1%를 거쳐서 TOP 1000에 드는 것입니다. 정확히는 모르겠는데 국내 블로그 1500만 개를 기준으로 상위 1%라면 15만 등인데 아마 다음 주에 기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후 TOP 1000은 한참 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블로그 차트 내 등급 위젯달기

블로그차트 등급 위젯 소스코드

 블로그 차트 사이트에 보면 위에서 말했던 블로그 등급, 그리고 전체 및 해당 블로그의 주제 내에서의 순위와 변동폭이 포함된 위젯 탭이 있었습니다. 위에 보이는 이 위젯 이미지를 내 블로그 배너로 넣을 수 있었습니다. 가려놓은 검은색 박스 부분에 소스코드가 나오는데 이를 블로그 관리에서 사이드 바의 원하는 위치에 넣어주면 됩니다.

제 블로그 내에 블로그 차트 위젯이 출력되고 있는 모습

 그래서 저도 한번 블로그 소개 및에 넣어보았습니다. 사실 누구나 받는 GOOD BLOGGER 등급인데 뭔가 대단한 것처럼 보입니다. 사실 아무 문제없으면 계속 저렇게 넣어놓고 싶은데,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는 잘 보이지만, 이상하게도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는 보안 문제로 출력이 잘 되지 않고 있습니다. 보안 문제에서 승인을 해줘야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이 접속했을 때 바로 보이지 않고 그저 빈 공간으로 보이기 때문에 뺄까 고민 중입니다. 사실 전체/주제별 순위가 보이는 점이 굉장히 만족스러워서 이미지로 만들어서 이미지 배너로 넣어볼까 생각하기도 했는데 그러면 매주 바꿔줘야 하는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아직 고민 중이랍니다.

 

 

블로그 차트에서 자기 블로그 꼭 한번 사용해보세요!

 이렇게 블로그 차트라는 사이트를 알게 돼서 제 블로그와 관련한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매일 관리하는 블로그지만 등수라던지, 키워드 부분 변화 추이 등을 직접 확인하니까 제 블로그가 실제로 성장하고 있구나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그리고 더 높은 순위를 목표로 잡게 돼서 동기부여가 되고 더 열심히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로그에 관심 있는 블로거 분들은 꼭 한번 가서 여러 가지를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ttp://www.blogchart.co.kr/

 

블로그차트 | 블로그 체험단 마케팅, 블로그랭킹, 블로그강의, 인플루언서모집

블로그체험단, 1000만 블로그순위 제공,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SNS홍보 및 블로그마켓 광고컨설팅, 유효키워드 분석

www.blogchart.co.kr

 

 

블로그 차트, BLOG chart, 블로그 순위, 블로그 등수, 주제별 블로그 순위, 블로그 등급, 일반 키워드, 유효 키워드, 블로그 점유율, 카테고리 점유율, 블로그 전체 개수, 블로거 수, 블로그 관리, 블로그 통계, 블로그 노하우, 블로그 방문자 수, 블로그 위젯 등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 없는 ♡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