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렌버핏이 아마존에 투자하지 않은 이유

 워렌버핏은 존 보글이나 피터린치와는 다르게 상대적으로 적은 수의 종목에만 집중투자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는 버렌버핏을 성공으로 이끈 중요한 투자원칙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워렌 버핏의 투자원칙에 대한 내용입니다.

 

워렌버핏이 아마존에 투자하지 않은 이유

 

 작년까지 엄청난 주가 상승을 보여준 기업이 있습니다. 바로 미국의 아마존입니다. 워레버핏은 버크셔 헤서웨이 주주총회에서 왜 아마존에는 투자하지 않았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아마존의 베조스는 기적과 같은 일을 해냈습니다. 저는 그를 존경합니다. 하지만 저는 기적에는 투자하지 않습니다." 깆거으란, 상식으로는 생각할 수 없는 기이한 일을 뜻합니다. 워렌버핏은 자신이 이해할 수 없는, 상식적으로는 불가능해보이는 기적에는 투자하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워렌버핏은 자신이 잘 모르는 기업에는 투자하지 않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 덕분에 IT버블이 붕괴되었을 때 몇 안되는 생존자 중 한명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들은 급등주, 테마주라는 얘기가 돌 때 대중들이 몰릴 때 참여하지는 않는지, 바이오 주나 의약 주처럼 신약이 개발되면 대박나는 곳에 투자하고 있지는 않은지 스스로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워렌버핏의 투자원칙, 알아는 기업에 집중투자하라

 "나는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들은 신경쓰지 않아. 너희는 몇 개의 기업만 이해하면 되는거야. 예를 들어 아마존이 투자목록에 있다고 해보자고. 제프 베조스는 엄청난 일을 해냈어. 그는 훌륭한 비즈니스맨이고 그에게 경의를 표해. 하지만, 그가 다른 경쟁자를 물리치고 승자가 될 것이라고 예상할 수 있었겠는가? 나는 그런건 잘 못해. 하지만 다행히도 나는 그럴 필요가 없었어. 나는 아마존에 대해 잘 알 필요가 없지. 왜냐면 나는 뱅크 오브 아메리카를 잘 알고 있고, 코카콜라도 아주 잘 알고 있기 때문이지. 아마 너희가 일하는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은 나보다 많이 가지고 있을거야. 우리보다 너희가 더 잘 알지도 몰라. 이런식으로 단지 몇 개의 기업만 잘 알아도 너희는 부자가 될거야."

 그리고 워렌 버핏의 말처럼 자신이 잘 아는 기업 몇 개에만 집중투자하라는 그의 말을 이해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공감댓글이 큰 힘이됩니다 :)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