앙드레 코스톨라니의 20가지 투자원칙

이번 포스팅에서는 베스트셀러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로 유명한 전설적인 투자자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투자원칙에 대한 내용입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누구인가?
앙드레 코스톨라니
 
앙드레 코스톨라니
 앙드레 코스톨라니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면, 1906년 2월 9일에 태어나 1999년 9월 14일에 생을 마감하셨습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자주 했던 말들이 있습니다. 노력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는데, 부자인 배우자를 만나는 것, 유망한 아이템으로 사업을 하는 것, 투자를 하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는 첫번째, 두번재 방법보다는 세 번째 방법이 가장 쉽기 때문에 투자를 해야 하며, 주식은 장기적으로 항상 오르기 때문에 부자가 되려면 주식투자를 해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주식투자의 마스터가 되고 싶다면 수업료를 지불해야 하며, 단순히 돈을 지불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왜 실패 했는지에 대한 진지한 분석만이 성공투자의 유일한 방법이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증권 방송이나 다른 투자자의 말만 듣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이 종목은 무엇이 좋고, 나쁜지에 대해 철저하게 분석하여 투자해야 합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10가지 주식투자 권고사항

앙드레 코스톨라니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이렇게 주식 투자를 해야 한다는 10가지 권고사항을 얘기했습니다.

1. 큰 흐름에서 매입 시기라고 생각되면 어느 업종이 주도업종인지, 어느 업종의 주식을 매입할 것인지를 결정하라.

2. 압박감에 시달리지 않도록 충분한 여윳돈을 가지고 행동하라.

3. 모든 일이 생각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고 인내하라.

4. 확신이 있으면, 강하고 고집스럽게 밀어붙여라.

5. 유연하게 행동하고, 자신의 생각이 잘못될 수도 있음을 인정하라. 이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6. 완전히 새로운 상황이 전개되면 즉시 팔아라.

7. 때때로 자신이 보유한 종목의 리스트를 보고, 지금이라도 역시 샀을 건이지 검토하라.

8. 대단한 가능성을 예견할 수 있을 경우에만 사라.

9. 계속해서 예측할 수 없는 위험을 역시 항상 염두해두라.

10. 자신의 주장이 옳더라도 겸손하라. 바닥에 사고, 상투에 팔더라도 겸손할 줄 알아야 오래 살아남을 수 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10가지 주식투자 금기사항

10가지 권고사항 외에 앙드레 코스톨라니가 얘기하는 10가지 주식투자 금기사항도 있습니다.

1. 남들의 추천 종목을 따르지 말고, 비밀스러운 소문에 귀 기울이지 마라.

2. 다른 사람들이 자기보다 더 많이 알고 있다고 생각하여 그들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마라.

3. 손실을 다시 회복하려고 하지 마라.

4. 지난 시세에 연연하지 마라.

5. 주식을 사놓은 뒤 언젠가 주가가 오를 것이라는 희망 속에 그 주식을 잊고 지내지 마라.

6. 시세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마라.

7. 어디서 수익, 손실이 있었는지 계속해서 결산하지 마라. 그럴 경우 단기투자를 하게 될 확률이 크다.

8. 단기 수익을 얻기 위해서 팔지 마라.

9. 정치적 성향에 의해 심리적 영향을 받지 마라.

10. 이익을 보았다고 해서 교만해지지 마라.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주가 비유

앙드레 코스톨라니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주식시장의 주가를 산책하는 개와 비교를 하기도 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개를 데리고 산책을 하고 있습니다. 보통 개들이 그렇듯 산책하는 것이 좋아서 주인보다 앞서 달려가다가 주인을 돌아보게 됩니다. 그리고 다시 앞으로 달려가다가 자기가 주인보다 많이 달려온 것을 보고 다시 주인에게로 돌아갑니다. 그렇게 둘은 산책을 하면서 같은 목표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주인이 1km를 걷는 사이 개는 앞서다가 돌아오기를 반복하면서 4km를 걷게 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인은 기업실적이고, 개는 주가라고 비유했습니다. 주가는 이처럼 결국 오르내리지만 결국 실적에 수렴한다는 것입니다. 

 

 

앙드레 코스톨라니의 페타콩플리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페타콩플리'를 주장했습니다. 페타콩플리는 '기정 사실화하다.'라는 뜻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시장에 악재가 터지면 주가가 폭락하지 않을까 걱정하지만, 실제로 그 충격은 생각보다 크지 않고, 오래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무리 악재이지만 현실로 나타나면 불확실성이 제거되어 더 이상 충격적인 일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악재에 매수하고, 호재에 매도하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

적립식 펀드와 비용평균화 효과, 꾸준함이 수익률을 만든다.

 

 

제 블로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공감댓글이 큰 힘이됩니다 :)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