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무역전쟁 수혜주, 후성 - 후성 주가 전망

 최근 한일 청구권 협정으로 시작된 일본 경제보복, 일본 무역보복에 따라 한일 무역전쟁, 일본 불매운동 등이 연이어 신시간 검색어에 오르면서 핫한 이슈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한일 무역전쟁에 따른 수혜주 두 번째인 후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성 기업소개
 후성은 불소를 기반으로 한 기초 화합물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회사로 2006년에 설립되었으며 같은 해 12월 2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습니다. 그리고 국내 및 해외 법인을 통해 냉매가스분야와 2차전지 소재, 무기불화물/특수가스 분야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후성이 영위하는 불소화합물 사업 부문은 약 30년간 축적된 불소기술의 노하우와 고도화된 공정기술을 활용해 국내의 선도적 위치를 확보했습니다.

 

후성의 최근 이슈

 최근에 후성의 주가는 굉장히 크게 상승했습니다. 주봉상에도 올해 초부터 큰 주가 변동이 없었고 7000~8000원 대의 가격을 유지하다가 최근 며칠간 엄청난 거래량이 나오면서 최고점이 13000원 가까이 기록하고 현재는 하락하면서 10700원까지 빠지고 있습니다. 일봉상으로도 큰 거래량과 함께 장대양봉, 큰 갭상승 등과 함께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왜 주가가 올랐는지 주가 상승 동력을 찾아보면 최근에 있었던 한일 무역전쟁 때문입니다. 기본에 일본으로부터 수입하던 고순도 불화수소를, 일본이 무역보복 & 경제보복으로 수출을 규제하겠다고 하면서 국내 불소 화학 분야 회사인 후성의 주가가 급등한 것입니다.

 

 

앞으로의 흐름은 어떻게 될 것인가?

 일본 불화수소는 세계에서 제일 순도가 높아서 반도체 제작에 매우 중요한 화학물질입니다. 현재로서는 일본만큼 불화수소를 고순도로 만들 수 있는 기업은 아직 없다고 합니다. 일본의 무역보복이 발표난 이후 러시아에서 '일본에서 수출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공급하겠다.'라고 나서면서 이슈가 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일본의 고순도 불화수소 외에 다른 불화수소를 사용할 수 있는지는 불분명하고, 그것을 테스트하는 기간만 2달이 넘게 걸린다고 합니다. 후성에서 제작하는 불화수소도 마찬가지로 국내 반도체 제작에 사용이 가능한지는 현재로선 불분명한 상황이지만, 시장의 기대감에 주가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만약 후성의 불화수소가 대체 가능하다면, 이런 이슈로 인해 주목받기 전부터 상승하고 대체를 시도했지 않을까 하는 것입니다. 대체 가능성이 불분명한 상황에서 이렇게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단기적인 이슈나 세력들의 재료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단기 이슈성 테마주들은 손대지 않기 때문에 지켜볼 생각이지만, 만약 진입하셨거나 지켜보고 계시는 분들은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종목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전문가들도 기존 반도체 회사들이 사용하던 불화수소를 바꾸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고 말합니다. 일본만큼 순도 높은 불화수소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조방식을 일본의 방식을 사용해야 하는데, 이 기술이 특허로 되어있기 때문에 여의치 않습니다. 그렇다고 반도체 부품에 사용되는 불화수소를 바꿨다가는 반도체 부품이 민감하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확률도 있다고 합니다.

 

 

후성 종목분석 - 재무분석

 후성의 현재 주가를 보면 PER은 33.03배이며, PBR은 4.9배로 시장의 동일업종에 비해 비싼 편입니다.

 그리고 재무제표를 보면 2012, 2013, 2014년도에는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2015년도에 흑저전환에 성공하고 이후로는 꾸준히 영업이익을 기록했지만, 한 번도 배당금을 지급하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작년 부채비율은 79.83%로 80%에 육박하고, 유동비율은 172%로 재무는 썩 좋지는 않으며 아쉬운 상황입니다.

(부채비율과 유동비율에 대한 기준으로는, 부채비율은 100% 이하, 유동비율은 200% 이상이 안전하다고 벤자민 그레이엄이 언급한 바 있습니다.)

 

 

마치며

 아래에 첨부된 이전의 일본 경제보복에 대한 포스팅을 참고하면 일본 또한 우리나라와 장기적으로 무역전쟁을 하는 것은 큰 손해이기 때문에 아마 장기 무역전쟁을 하긴 힘들 것입니다. 그리고 이번 포스팅에서 알아본 것처럼 후성이 국내 불화수소 제작 업체라고 하지만, 국내 반도체 업체들의 불화수소를 대체하는 것은 힘들 것입니다. 따라서 이번 이슈로 주목받은 성 주가를 장기적으로 상승 관점으로 바라보는 것은 힘들 것입니다. 그리고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항상 테마주나 수혜주라고 주목받은 종목들은 단기적으로 크게 상승하더라도 장기적으로는 평균 회귀하여 큰 하락을 맞닥뜨리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 개인투자자들이 이런 주식들에 관심을 가지게 된 순간은 이미 늦기 때문에 이미 비싼 가격일 확률이 굉장히 큽니다.

 최근 시장이 워낙 좋지 않다 보니 조금만 재료가 있더라도 자금이 몰리면서 크게 상승하는 형태의 장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이미 높이 오른 테마주, 이슈성 수혜주에 추격매수를 하지 마시고 항상 장기적인 관점에서 가치투자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 경제보복과 일본 불매운동 정리 (배경, 영향 및 대응)

 

일본 경제보복과 일본 불매운동 정리 (배경, 영향 및 대응)

현재 일본 이슈가 엄청나게 뜨거운 상황입니다. '일본 제품을 불매해야 한다.', '절대 일본 여행을 가서는 안된다.', 심지어는 일본 연예인 퇴출까지도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도대체 무슨 일이 있었..

sccs.tistory.com

 

 

제 블로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공감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 :)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