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 시세, 금에 투자하는 방법 세 가지

 금에 투자하는 금테크도 많은 사람들이 찾는 투자 방법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금 투자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과 금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금테크

 

금 시세, 금에 투자하라, 金테크
금테크금테크

 '금융위기가 온다.', 미국 무역전쟁, 한일 무역전쟁 등 여러 불안 요소들 때문에 최근 주식시장도 좋지 않고, 금리 인상 이슈도 겹치면서 대출 이율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최근에는 금융상품이나 부동산이나 어디든 상황이 굉장히 안좋습니다. 그런데 이런 시기에도 값이 오를 수 있는 안전자산들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실물자산인 금입니다. 그래서 경기불황에 많은 사람이 찾는 자산이기도 합니다.

 

 

금 투자 시 알아야 할 세 가지

 금에 투자할 때 꼭 알아야 할 세가지가 있습니다.

금테크금테크
금테크금테크

 첫 번째는 달러화 가치를 같이 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달러가치가 낮아지면 금값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반대로 달러가 강세가 되면 금값이 떨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골드뱅킹이라고 은행에서 금을 구입할 때는 달러로 구입을 하게 되기 때문에 달러의 환율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전쟁이나 경제 금융위기 시기에는 금 값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경제가 계속해서 안좋은 상황이 많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올해 초부터 미중 무역전쟁,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최근 한일 무역전쟁 등으로 굉장히 경제가 안좋은 상황입니다. 이런 시기에는 금 값이 오를 확률이 크기 때문에 금 시세를 잘 보고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 흐름을 보면서 금 같은 안전자산에 투자할 필요가 있습니다.

 세 번째는 물가상승기입니다. 물가가 계속 치솟을 때, 금은 현물자산이자 실물자산이기 때문에 물가가 오르면 같이 상승할 여지가 있다는 것입니다.

 

 

금에 투자하는 방법 세가지

 이번에는 금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금테크금테크
금테크금테크

 첫번째는 골드바같은 금 실물을 직접 구매하는 실물 거래입니다. 요즘에 금을 파는 곳은 정말 많습니다. 홈쇼핑, 인터넷 쇼핑, 금은방 등 여러 곳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점은 금 실물은 거래소와 지역마다 금 시세와 함량, 순도 등이 모두 다릅니다. 따라서 명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이런 부분에서 검증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매처의 정보를 자세히 알아보고 거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금을 실물거래를 하면 부가세가 10% 붙게 됩니다. 그리고 금 수수료가 따로 있기 때문에 부가가치세와 수수료를 합치면 총 15% 정도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금 실물 거래는 분실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금 실물은 분실에 대한 리스크가 있기 때문에 좋은 금 투자 방법은 아닙니다.

 두 번째는 골드 뱅킹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골드 뱅킹은 별도로 금을 취급하는 은행이 있는 것은 아니고, 시중은행에서 금을 구입할 수 있고, 골드뱅킹이라는 서비스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 골드 뱅킹은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실물 거래와는 달리 최소 0.001g의 굉장히 작은 단위부터 구매가 가능하며, 중간에 해지해도 손해를 볼 위험이 적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매매차익에 대한 수수료가 붙지 않기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금의 시세대로 그대로 돌려받을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다만 달러로 사게 되기 때문에 환율 수수료가 1% 붙게 됩니다. 하지만 실물 거래의 15%에 비해서는 굉장히 작은 수수료입니다. 하지만, 골드 뱅킹으로 금에 투자하고 있다가 금을 실물로 뺄 때는 수수료가 10% 부과됩니다. 그리고 골드 뱅킹 같은 경우에는 시세 차익에 대한 별도의 수수료는 없지만 종합소득세 과세대상입니다. 그리고 예금자보호와 원금보호가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금 값이 떨어지더라도 고객의 책임이라는 점입니다. 이는 투자자의 에선 당연한 부분이기도 하며, 일반적으로 금에 투자하는 이유는 금이 안전자산이기 때문이지 큰 수익을 얻기 위한 용도로 투자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세 번째는 거래소나 금 펀드를 이용하는 경우입니다. 보통 증권사에 가면 KRX라고 하는 한국 금거래소가 있고, 혹은 금 펀드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KRX는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것이지만, 최소 1g부터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대해 각종 수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금 펀드는 실물자산에 투자하는 것이 아닙니다. 금과 관련된 기업에 투자를 하는 것입니다. 금 값이 오르면 관련 기업의 주가도 물론 오르겠지만, 그 외에도 기업환경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기업의 대표이사가 횡령을 했다거나, 내부에서 사업 기밀을 유출했다거나, 이런 기업 환경적으로 리스크가 생겼을 때는 금 시세가 오르더라도 주가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KRX 한국거래소 정보 활용하기

 금에 투자하는데 여러가지 도움되는 정보도 있습니다. KRX 한국거래소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아래와 같이 투자 방법 별 수수료 정보, 금 시장에 대한 월간동향 보고서, 실시간 금 시세 등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테크
금테크
금테크

 

 

마치며,

 요약하자면, 금 투자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는 달러화 가치, 경제 금융위기, 물가 상승기가 있으며, 금에 투자하는 방법으로는 실물 거래, 골드뱅킹, 증권 거래소나 금 펀드를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요즘처럼 세계 경제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금과 같은 안전자산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투자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할 만한 사이트

*출처: KRX 한국거래소 (http://www.krx.co.kr/main/main.jsp)

 

 

제 블로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공감댓글이 큰 힘이됩니다 :)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