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바이블, 전략의 거장으로부터 배우는 좋은 전략 나쁜 전략

 전략은 '전쟁에서의 승리를 위해 여러 전투를 계획·조직·수행하는 방책'이라는 뜻입니다. 원래는 이렇게 군사적 개념이지만 현재는 '경영전략'과 같이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경영전략이란 기업경영에서 기업의 장기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계획과 자원의 배분을 결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전략은 곧 기업의 방향이기 때문에 좋은 전략을 세우는 것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전략을 세우는 것은 아무나 할 수 있지만, 좋은 전략을 세우기란 시간과 공을 들여야 하는 힘든 일입니다. 경영전략 바이블이라고 부를 수 있는 < 전략의 거장으로부터 배우는 좋은 전략 나쁜 전략 >은 경영전략 50년 역사 속에서 뽑아낸 전략의 정수를 하나하나 공개하고 있습니다.

 
책 소개

 저자 리차드 럼멜트는 <이코노미스트>가 선정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전략 연구자로 하버드경영대학원과 인시아드를 거쳐 현재 UCLA 앤더슨 경영대학원의 교수입니다. 약 50년간 경쟁 전략과 경쟁 우위의 본질을 파고들며 전략에 대한 경제학적 연구를 개척하며 핵심 역량의 중요성을 부각하면서 전략 연구의 첨단을 걸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의 힘을 중시하던 전통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고유한 자원에 초점을 맞추는 자원 기반 전략관을 제시하며 세계적 컨설팅 회사 맥킨지로부터 '전략의 거장'이라고 불렸습니다.

 이 책은 전략의 거장 리차드 럼멜트의 '성공과 실패의 50%는 전략을 선택하는 순간 결정된다.'라는 전략의 중요성의 메시지를 던지면서 시작됩니다. 이 책에서는 나쁜 전략의 개념을 설명하면서 대비적으로 좋은 전략의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저자가 컨설턴트, 교수, 연구자로서 평생 얻은 교훈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예시들을 기반으로 좋은 전략과 나쁜 전략을 이해시켜줍니다. "블루오션 전략 저자 김위찬교수 추천" 경영전략의 세계적 석학이 완성한 최고의 역작, 경영전략 50년 역사 속에서 뽑아낸 전략의 정수, 경영전략의 바이블로 불리는 책 <좋은 전략 나쁜 전략>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목차

머리말 모든 전략을 의심하라 

1부 좋은 전략과 나쁜 전략 

제1장 썩은 사과를 버려라 
제2장 다윗의 돌팔매 
제3장 나쁜 전략 
제4장 나쁜 전략이 만연하는 이유 
제5장 좋은 전략의 중핵 

2부 전략을 만드는 힘은 어디서 나오는가 

제6장 지렛대 활용하기 
제7장 근접 목표를 설정하라 
제8장 사슬형 시스템의 강점과 약점 
제9장 전략은 선택이 아니라 설계하는 것 
제10장 초점 맞추기 
제11장 전략적 성장이란 무엇인가 
제12장 고릴라와 레슬링 
제13장 변화의 흐름이 아닌 내용을 읽어라 
제14장 관성과 엔트로피 
제15장 엔비디아 사례에서 무엇을 배울 것인가 

3부 전략가처럼 생각하기 

제16장 전략, 과학을 만나다 
제17장 자신의 생각과 판단을 검증하라 
제18장 냉정을 잃지 말라

 

 

'나쁜 전략'의 개념

 책에서 '나쁜 전략'은 '좋은 전략의 부재'가 아닌 상황에 대한 오판과 리더십의 실패로부터 발생하는 새로운 개념이라고 얘기합니다. 그리고 좋은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나쁜 전략이 무엇인지 인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책에서 소개하는 나쁜 전략의 4가지 속성은 다음과 같다.

1. 미사여구: 실질적인 내용이 없는 전략일수록 쓸데없이 어렵고 추상적인 용어들을 늘어놓아서 고차원적인 사고의 결과물인 듯한 착각을 심어주려고 한다.

2. 문제 회피: 나쁜 전략은 문제를 명확하게 정의하지 않는다. 문제를 정의하지 않으면 전략을 평가하거나 개선할 수 없다. 

3. 목표와 전략의 혼동: 나쁜 전략은 장애물을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 없이 희망 사항만 제시한다. 

4. 잘못된 전략적 목표: 나쁜 전략은 중요한 사안을 간과하거나 비현실적인 목표를 추구한다.

 

 

나쁜 전략이 만연하는 이유

 책에서는 좋은 전략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동시에 나쁜 전략들이 만연하는 이유에 대해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책에서 얘기하는 나쁜 전략이 만연하는 이유를 정리하자면, 첫 번째는 좋은 전략을 수립하는 어려운 작업을 회피하는 것과 어려운 선택을 회피하는 리더 때문, 두 번째는 비전, 사명, 가치, 전략이라는 정해진 틀에 빈칸을 채우는 식의 형식적 전략을 수립하기 때문, 세 번째는 긍정적인 마음가짐만 있으면 무조건 성공할 수 있다는 영적 믿음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그리고 각각을 구체적인 사례들과 함께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좋은 전략이란?

 책에서 좋은 전략의 중핵으로 세 가지 요소를 소개한다. 다음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면 좋은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1. 진단: 진단은 문제의 속성을 정의한다. 뛰어난 진단은 결정적인 측면을 파악하여 복잡한 상황을 단순화시킨다.

2. 추진 방침: 추진 방침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행동의 지침이다.

3. 일관된 행동: 일관된 행동은 추진 방침에 따라 기획된 일련의 행동이다. 각 단계의 행동은 서로 맞물리면서 추진 방침을 따른다.

 그리고 이 세 가지 중핵을 포함하는 좋은 전략의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는데,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좋은 전략의 예시로 '의사의 진단'을 설명한다. 의학 분야에서 의사가 직면하는 문제는 병력과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의사는 진단을 통해 병을 정의한다. 그리고 병을 치료하기 위한 접근법은 의사의 추진 방침이다. 또한 식이요법이나 투약, 예후 관리는 그 뒤에 이어지는 일관된 행동이다. 이렇게 의사의 진단은 책에서 소개하는 '좋은 전략의 세 가지 중핵'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병을 치료하는 데 있어서 좋은 전략이 되는 것이다. 이 외에도 책에서는 다양한 분야에 적용된 좋은 전략들을 소개하고 있다.

 

 

마치며

 이 책은 자칫하면 어려울 수 있는 개념들에 대해 설명하지만 우리가 알고 있는 기업들이나 사례들을 자세한 예시로 인용 및 분석하면서 쉬운 이해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넘버링을 통해 개념을 잘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도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전략 = 목표'이라는 개념을 완전히 깨뜨리고, 좋은 전략과 나쁜 전략의 개념을 정확하게 정립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기업 경영이든, 개인적인 자기 계발이든 좋은 전략을 세워 접근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소제목

네이버포스트 센시오 - 다양한 책 뉴스 보기  

교보문고 - 전략의 거장으로부터 배우는 좋은 전략 나쁜 전략

 

 

제 블로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공감댓글이 큰 힘이됩니다 :)

▼▼▼▼▼▼▼▼▼▼▼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