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널리틱스로 블로그 관리하기

 

안녕하세요 최근에 취미로 블로그를 활발하게 해 보기로 마음먹고 1일 1포스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블로그가 재미있는 점은 방문자들이 있고, 방문자들과 소통하는 것입니다. 만약 방문자가 없다면 혼자 일기 쓰는 것과 다를 바 없죠. 많은 사람들이 개인의 공간에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오픈되어 있는 블로그에 글을 쓰는 이유도 바로 그런 것입니다.

최근 3~4일 간 꾸준히 포스팅을 해봤더니 확실히 제 글을 찾는 방문자 분들이 생겼습니다. 처음에는 티스토리 관리 탭에 있는 자체 통계를 봤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와서 기분이 좋았으나, 티스토리의 통계는 자기 자신의 방문도 포함된 다는 사실을 알고 조금 더 정확한 통계를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구글 어낼리틱스를 찾게 되었습니다.

https://analytics.google.com/

구글 어낼리틱스에 접속하여 자기 블로그를 등록하고 나면 내 블로그에 대한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자체도 재미있지만 저는 아무래도 공대생이라서인지 숫자나 그래프로 내 블로그 통계를 확인하는 일이 정말 재미있더라구요. 앞으로도 꾸준히 확인하며 블로그를 할 예정입니다.

홈에서 보이는 가장 첫 화면입니다. 날짜별로 실제 방문자들이 몇명인지, 방문자들이 확인한 내 블로그 안의 세션은 몇 개인지 등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재미있었던 점은 이탈률과 세션 시간인데요. 이탈률이란, 단일 페이지 세션 수를 총 세션 수로 나눈 값, 즉 쉽게 얘기하면 '제 블로그 중에서 한 페이지만 보고 나간 방문자의 비율입니다.' 그리고 세션 시간이란, 세션 당 경과 시간으로 한 세션(한 포스팅)에서 방문자가 머무른 시간을 뜻합니다.

 

 

아직도 블로그에 글이 많지는 않지만 하루에 1~2개 정도의 포스팅을 하고 있다보니 지난 7일에 비해서 이탈률이 32%나 줄어들고 세션 시간이 129%나 늘어났습니다. 즉 지난주에는 방문자의 88%가 한 포스팅도 읽지 않거나 한 포스팅만 읽고 나갔는데 지금은 56% 사용자가 그러하답니다. 블로그의 퀄리티가 좋아지고 포스팅 수가 늘어난다면 우연히 제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들이 다른 포스팅들도 구경하게 되고 자연스럽게 이탈률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리고 포스팅의 퀄리티가 좋아진다면 그 글을 읽고 생각하고 하는데 걸리는 시간인 세션 시간도 늘어나게 됩니다. 지난주에 비해 2배 이상 세션 시간이 길어졌는데 열심히 포스팅한 결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일별, 주별, 월별 방문자 그래프를 함께 볼 수도 있네요. 며칠 안됐지만 약 하루에 50명정도는 방문해주십니다. 단기적으로는 하루에 100명 방문자가 초보 블로거의 소소한 목표입니다.

크게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어떤 기기로 제 블로그를 접속했는지, 그리고 어느 나라에서 접속했는지에 대한 통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흥미롭게 한번 보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외에도 사진은 없지만 실시간으로 방문자도 체크할 수 있고 잠재고객에 대한 분석도 가능합니다. 바로 위 사진은 잠재고객에 대한 분석 탭인데, 사용자 수, 세션 수, 이탈률, 재방문율 등등 여러 지표들을 비교하면서 상관관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이런 통계들을 살펴보는 것도 굉장히 재미있습니다. 통계도 확인하고 분석하면서 재미있게 블로그하세요!

 

 

Google analytics, 구글, 구글 애널리틱스, 방문자 분석, 블로그 관리, 블로그 노하우, 블로그 통계, 빅테이터, 티스토리 방문자, 블로그 방문자 수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