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주가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제의 종목인 현대차 기업소개, 현대차 수급 현황 및 상승 이유, 그리고 재무제표를 통한 기업 분석과 차트 분석을 통한 현대차 주가와 현대차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차 주가

 

현대차 기업 소개

현대차에 대해 알아보자

현대차 주가현대차 주가현대차 주가
현대차 주가현대차 주가현대차 주가
현대차 주가
현대차 주가

 현대차는 1967년에 설립된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서 53개의 계열회사를 가진 우리나라 대표 자동차 브랜드입니다.

 현대차는 국내 자동차의 절반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데다가 기아자동차도 인수하는 등 국내에서는 최고 자동차 브랜드이며, 국내 뿐만 아니라 세계 브랜드가치 자동차 부문 6위, 전체 기업 부문에서는 36위를 기록할 정도로 세계적인 기업입니다.

 작년 한 해동안 현대차는 국내시장에서만 74만 2000대의 차량을 판매했습니다. 전세계를 대상으로는 무려 442만 대를 판매하면서 거침없이 질주하고 있습니다. 이러는 와중에 현대차 주가는 꾸준히 하락하고 있기 때문에 반등을 예상하고 매수해도 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 - 최근 현대차가 주목받는 이유

현대차 수급 현황

현대차 주가

 위 이미지는 현대차의 기관 및 외인 투자자의 수급 현황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위 표를 살펴보면 일자별 등락률과 종가, 전일 주가 대비 주가, 그리고 거래량까지 다양한 지표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 중에서 거래량에 주목하여 현대차 종목을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차는 시가총액이 무려 1조 4600억 원에 달하는 덩치가 굉장히 큰 기업입니다. 그러다보니 자동차 리콜이라던지 굉장히 큰 이슈가 아니고서는 짧은 기간에 급등락하는 종목은 아닙니다. 그리고 한번 방향이나 추세가 정해지면 추세를 따라 움직이는 종목입니다.

 현대차는 평소 거래량이 보통 약 5000 주 ~ 5만 주 정도가 거래되며, 이슈가 있을 때는 10~50만 주까지 거래량이 상승합니다. 최근에는 코로나19 이슈로 해외 시장에서는 부진하고, 내수에서는 생산량 호조로 향후 방향이 어떨지 이슈가 되는 등 조금 거래량이 늘어난 상태입니다.

 

 

현대차 투자자별 매매동향

현대차 주가

 위 사진은 작년 10월부터 최근 6개월 동안의 현대차의 투자자별 매매동향 누적형 차트입니다.

 현대차는 우리나라 최대 자동차 기업으로 흔히 말하는 '망할 수 없는 자동차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있어 개인투자자들에게는 굉장히 인기 있는 종목입니다. 위 차트에는 그런 점이 잘 드러나는데 개인투자자들은 반년동안 꾸준히 매수하였으며, 반대로 외국인 투자자들은 꾸준히 매도방향으로 거래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3월부터 최근 한달 반 정도의 기간동안 그 폭이 더 커졌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 주식시장이 크게 하락하면서 개인 투자자들이 현대차 주식을 크게 매수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입니다.

 보통 일반적인 기관 및 외인투자자의 거래 방향으로 주가가 흘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은 돈이 많은 기관 및 외인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집하고, 뒤늦게 개인투자자들이 매수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며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투자자별 매매동향으로 볼 때 현대차 주가 전망은 긍정적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최근 현대차 주가는 꾸준히 하락하는 추세에 있었으며, 최근 조금 반등하고 있지만 역시 그 상승 주체 역시 개인투자자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보기는 힘들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향후 현대차 주가가 지속적인 반등으로 상승 추세로 변경되기 위해서는 개인들보다 기관 및 외인 투자자들의 매수가 필요합니다.

 과연 현대차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이유와 최근 급등 이유, 현대차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차 최근 소식

현대차 주가
현대차 주가
현대차 주가
현대차 주가

 현대차가 최근에 주목받는 이유 견조한 내수 시장과 부진한 해외 시장으로 향후 현대차 주가 흐름이 어떻게 될 것인지 때문입니다.

 현대차는 코로나19 등으로 해외실적인 부진하고 2020년 2분기에도 해외에서는 부진한 업황이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면서 내수시장에서는 현대차가 굉장히 실적이 호조 상태이며, 때문에 생산량도 늘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른 분야에서도 잘 나타나는데, 코로나19로 소비가 크게 위축되면서 다른 소비를 찾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렇게 현대차는 해외에서는 부진하고, 내수에서는 호조인 상황입니다. 그러면서 해외공장은 슬슬 재가동되고 있는 상황에서 주가가 회복되고 긍정적으로 보는 의견과 하지만 해외의 부진한 업황 때문에 부정적으로 보는 의견이 있습니다.

 그에 따라 현대차 주가가 어떻게 흘러가지는지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 - 기업 분석

현대차 재무제표

현대차 주가
현대차 주가

 현대차 주가 전망 중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기업을 분석해보겠습니다.

 현대차는 최근 4년동안 약 1조 원 정도의 매출을 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매출 규모가 가장 클 뿐만 아니라 국내 자동차 브랜드를 생각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자동차 기업이라는 것이 현대차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최근 4년동안의 현대차의 매출은 9676억, 9681억, 10574억, 10410억 원이었으며, 큰 흐름에서 매출은 조금씩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렇게 큰 규모의 매출이 유지되는 상황에 대기업이다보니 4년 간의 영업이익과 당기순 이익은 흑자폭이 더 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2017년부터 2020년 예상 이익까지, 총 4년동안의 현대차 영업이익은 45747억 원, 24222억 원, 36055억 원, 39219억 원이며, 당기순이익은 40328억 원, 15081억 원, 29800억 원, 32894억 원으로 흑자폭이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러다보니 2017년부터 2020년까지의 현대차의 부채와 자산도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자산과 부채가 증가하고 있으나 자산 증가 폭이 더 크기 때문에 전체 자본총계는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재무 상태를 정리해보자면 매출은 유지되며,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흑자폭이 커지고 있으며, 자본 총계도 늘어나는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인 재무 상태에도 불구하고 현대차 주가는 2012년까지 호황기를 누리다가 현재까지 7~8년동안 우하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는 와중에 오랜기간 하락했고 어느정도 큰 거래량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바닥에 도달했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다음으로 현대차 주가 전망, 차트 분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현대차 주가 전망 - 차트 분석

현대차 차트 분석

현대차 주가현대차 주가
현대차 주가

 현대차의 월봉 차트를 살펴보면 큰 흐름에서 2012년까지 상승, 이후로 7~8년동한 하락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 시장의 흐름과 맞추어 비교해보면 역시 많은 사람들이 차를 구매하던 시기에 맞춰 크게 상승했고, 이제는 대부분 차를 가지고 있으며 교체하는 정도의 수요가 있기 때문에 조금 조정을 받는 느낌입니다.

 월봉차트도 마찬가지지만 주봉 차트를 살펴보면, 7~8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현대차 주가가 하락하다보니 이동평균선이 완전히 역배열 추세에 접어들었습니다. 월봉, 주봉, 일봉에서 이동평균선들이 모두 역배열 상태이기 때문에 완전 하락추세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현대차 주가는 굉장히 크게 하락했으며, 거래량도 점점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바닥권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재 현대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바닥이 나왔는지 아닌지입니다. 새로운 전기차 시장, 하이브리드 차량 시장으로 새로운 자동차 시장의 호황기를 맞는다면 새로운 상승 추세의 시작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차트 분석을 통해 볼 때, 저항선으로 작용할 장기 이동평균선들을 모두 뚫고 올라가야 하기 때문에 현대차 주가는 7~8년동안의 긴 하락을 이겨내고 다시 상승하기 위해서는 바닥을 다지는 기간이 충분히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리고 현대차 월봉 차트에서 다시 반등에 성공하여 새로운 상승 추세를 시작한다면 큰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흥미로운 포스팅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삼성중공우 주가 전망

삼성전기 주가 전망

삼성전기우 주가 전망

 

관련 기사 링크

중앙일보 - 현대기아차, 주가 45% 상승…내수판매 호조에 생산량 늘렸다

BUSINESSPOST = 현대차 목표주가 낮아져, “코로나19로 해외실적 부진 2분기도 지속"

파이낸셜뉴스 - 해외공장 재가동·신차 효과… 주가 회복 속도내는 현대차

한국금융 - "현대차, 견조한 내수 불구 피할 수 없는 부진한 업황"- SK증권

현대차 주가

'주식투자 > 종목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현대차우 주가 전망  (0) 2020.05.02
삼성물산우 주가 전망  (0) 2020.04.28
삼성물산 주가 전망  (1) 2020.04.26
한진칼우 주가 전망  (0) 2020.04.24
한진칼 주가 전망  (0) 2020.04.22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