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제의 종목인 삼성중공업 기업소개, 삼성중공업 수급 현황 및 상승 이유, 그리고 재무제표를 통한 기업 분석과 차트 분석을 통한 삼성중공업 주가와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삼섬중공업 주가 전망

 

삼성중공업 기업 소개

삼성중공업에 대해 알아보자

삼성중공업 주가삼성중공업 주가삼성중공업 주가
삼성중공업 주가삼성중공업 주가삼성중공업 주가
삼성중공업 주가
삼성중공업 주가
삼섬중공업 기업 소개

 삼성중공업은 국내 중공업 기업 중 현대중공업과 함께 1~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삼성그룹 계열사로 1972년에 설립되어 조선해양부문과 E&I(Electrical and Instrumentation)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히는 조선해양 부문은 선박과 해양플랫폼을 판매하며, E&I는 건축과 토목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해양 선박쪽 산업은 사양산업이라고 할만큼 가라앉는 분야입니다. 그 때문에 삼성중공업은 최근 수년동안 주가가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장기간 침체기에 있는 산업의 종목이 언제 실적과 주가의 반등을 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삼성중공업의 주가 방향이 어떤지, 최근 주식시장 침체기를 벗어날 수 있을지,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성중공업 실적과 재무제표, 삼성중공업 관련 소식과 삼성중공업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 최근 삼성중공업이 주목받는 이유

삼성중공업 수급 현황

삼성중공업 주가
삼섬중공업 수급현황

 위 이미지는 삼성중공업의 기관 투자자와 외인 투자자의 수급 현황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위 이미지를 살펴보면 일자별 등락률과 종가, 전일 주가 대비 주가, 그리고 거래량까지 다양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주목해야 할 지표는 바로 거래량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시가총액이 약 4조에 달하는 큰 대기업이기 때문에 사업 부문의 업황에 따라 주가가 서서히 움직이는 종목입니다. 따라서 평소 거래량은 약 100~300만 주 정도가 꾸준히 거래되지만, 이슈가 있을 때는 500~1000만 주까지 거래량이 상승합니다. 최근에는 중공업 분야의 사업 전망이 좋지 않아서 주가가 꾸준히 하락하며 침체된 시기입니다. 주식 시장에서도 주목받지 못하여 현재도 주가가 많지 않은 상태입니다.

 

 

삼성중공업 투자자별 매매동향

삼성중공업 주가
삼섬중공업 투자자별 매매동향

 위 사진은 작년 9월부터 최근 6개월 동안의 삼성중공업의 투자자별 매매동향 누적차트입니다. 최근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살펴보면, 개인투자자들은 꾸준히 크게 매수하여 최근 6개월간 3000만 주 이상 매수했고, 기관투자자와 외인 투자자들은 꾸준하게 매도방향으로 거래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기관 및 외인투자자의 거래 방향으로 주가가 흘러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리고 삼성중공업은 그러한 움직임을 잘 보여주고 있는 종목입니다. 삼성중공업의 투자자별 매매동향과 수급 현황의 상태는 장기적으로 바라봤을 때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실제로 최근 조선업 등 중공업 분야 전망이 계속해서 좋지 안흐며, 대표적인 기업인 삼성중공업은 9분기 연속 적자가 지속되고 있으며, 계속해서 흑자 전환에 실패하고 있습니다. 여러 나라에서 우리나라 입국 제한 소식이 들리면서 대한항공 주가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과연 삼성중공업의 기관 및 외인 투자자의 매도거래의 이유는 무엇이고, 삼성중공업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이유와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중공업 최근 소식

삼성중공업 주가
삼성중공업 주가
삼성중공업 주가
삼성중공업 주가
삼섬중공업 최근소식

 삼성중공업이 최근에 이렇게 주목받는 이유 최근 9분기 연속 적자, 2019년 한해 1조원대 적자를 내고 있는 기업이 2020년 흑자 전환이 예상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 '드릴십 쇼크'라고 해서 드릴십(원유가스시추선) 관련하여 일회성 비용들이 들고 있어 실적 반등이 늦어지고 있습니다. 오랜 기간 적자와 주가 하락을 겪은 만큼 삼성중공업이 주가 반등에 성공하면 또 오랜기간 주가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최근 삼성중공업과 관련된 또 다른 이슈는 현대중공업그룹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한 것입니다. 우리나라 대표 중공업 회사들은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인데, 이번에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면서 경쟁사인 삼성중공업이 단기 반사이익을 얻을 수 있을 거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슈들과 그에 따라 삼성중공업 주가가 어떻게 흘러가지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 기업 분석

삼성중공업 재무제표

삼성중공업 주가
삼성중공업 주가
삼섬중공업 재무제표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중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기업을 분석해보겠습니다. 삼성중공업은 최근 4년동안 5~10조 원 대의 매출을 내고 있는 대기업 종목입니다. 이러한 대기업 종목은 보통 큰 흐름에서 매출, 영업이익 등 업황에 따라 주가가 변동성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삼성중공업은 업황이 좋지 않은 기업으로 굉장히 유명합니다. 그래서 그런 점이 최근 4년동안 매출에 잘 드러나는데, 10조, 7.9조, 5.2조, 7.1조로 매출이 크게 감소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매출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4년 간의 영업이익과 당기순 이익도 모두 적자를 내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동안 영업이익은 -1500억 원, -5000억 원, -4000억 원, -4300억 원이며, 당기순이익은 -1400억 원, -3400억 원, -3900억 원, -1조 원입니다. 또한 2016년부터 2019년까지의 부채와 자산을 살펴보면 삼성중공업의 불안한 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2019년까지 삼성전기의 자산은 각각 17조, 13.8조, 14.2조, 14.5조 원으로 감소하고 있으며, 부채는 11조, 8조, 7.5조, 8.8조 원으로 역시 같이 감소하고 있지만, 자산 감소 폭이 더 커 부정적인 상황입니다. 매출이 감소하는 기업은 거의 없지만, 삼성중공업의 재무 상태를 정리해보면 매출이 감소하고 있으며,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4년 내내 적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자산도 조금씩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안정적이지 않은 재무상태 때문에 삼성중공업 주가는 큰 흐름에서 우하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차트 분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중공업 주가 전망 - 차트 분석

삼성중공업 차트 분석

삼성중공업 주가삼성중공업 주가
삼성중공업 주가
삼섬중공업 차트분석

 삼성중공업의 월봉 차트를 살펴보면 2006년부터 현재까지 14년동안 큰 흐름에서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013년도 이전에는 주가가 오르내리던 기업이었지만, 2014년 이후로는 해양 선박 사업이 사양산업이 되면서 주가가 꾸준히 크게 하락하기만 하고 있습니다. 보통 규모가 큰 대기업은 기업 전체의 가치가 단기간에 크게 증가하거나 하락하지는 않지만, 삼성중공업은 산업이 가라앉다보니 기업 전체 가치가 크게 하락한 대표적인 케이스입니다. 따라서 여러 증권사에서 실적 개선, 흑자 전환을 전망하기는 하지만 삼성중공업은 매수를 최대한 자제해야 합니다.

 앞에서 재무제표를 살펴봤을 때 전체적으로 재무가 굉장히 불안한 전자기업입니다. , 현재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주식 시장 전체가 침체되어 있는 상황과 기관 및 외인 투자자들도 매도하고 있는 상황, 삼성중공업의 수급 현황을 봤을 때 최근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을 인수하는 단기적인 이슈로 오른다고해도 장기적으로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 힘들 정도로 전망이 어둡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흥미로운 포스팅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SK이노베이션우 주가 전망

삼성전기 주가 전망

삼성전기우 주가 전망

 

관련 기사 링크

이데일리 - 삼성중공업, 올 하반기 흑자 전환…목표가↓-현대차

서울경제 - '드릴십 쇼크' 삼성중공업...주가 부진 장기화

ChosunBiz - [조선업 빅딜] 삼성중공업, 약일까 독일까…인수 리스크 해소

시사오늘 - [특징주] “삼성중공업, 2020년 영업이익 흑자전환 기대”

삼성중공업 주가
삼섬중공업 주가 전망

'주식투자 > 종목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양약품 주가 전망  (1) 2020.03.14
삼성중공우 주가 전망  (0) 2020.03.11
호텔신라우 주가 전망  (0) 2020.03.09
호텔신라 주가 전망  (0) 2020.03.08
대한항공 주가 전망  (0) 2020.03.07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