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칼 주가 전망

이번 포스팅에서는 화제의 종목인 한진칼 기업소개, 한진칼 수급 현황 및 상승 이유, 그리고 재무제표를 통한 기업 분석과 차트 분석을 통한 한진칼 주가와 한진칼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한진칼 주가

 

한진칼 기업 소개

한진칼에 대해 알아보자

한진칼 주가한진칼 주가한진칼 주가
한진칼 주가한진칼 주가한진칼 주가
한진칼 주가
한진칼 주가

 한진칼은 대한항공으로부터 2013년에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회사입니다.

 한진칼은 자회사인 대한항공의 지분과 그에 따른 배당 수익, 그리고 브랜드 수수료 및 각종 임대 수익 등을 수익원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우선 한진칼의 자회사인 대한항공 자체가 우리나라 항공사 중에서 국제여객 수송은 19.1%, 국제화물 수송은 29.9%를 점유하고 있기 때문에 한진칼 또한 시가총액 6조 5000억 원 정도의 큰 규모의 회사입니다.

 최근들어 한진칼 경영권 분쟁 등으로 이슈가 되고,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있는데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한진칼 주가 전망 - 최근 한진칼이 주목받는 이유

한진칼 수급 현황

한진칼 주가

 위 이미지는 한진칼의 기관 및 외인 투자자의 수급 현황을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위 표를 살펴보면 일자별 등락률과 종가, 전일 주가 대비 주가, 그리고 거래량까지 다양한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중에서 거래량에 주목하여 한진칼 전망을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한진칼은 시가총액이 무려 6조 5000억 원에 달하는 큰 기업입니다. 자회사인 대한항공 역시 약 2조원의 덩치 큰 기업이기 때문에 짧은 기간에 급등락하는 종목은 아닙니다.

 한진칼은 평소 거래량이 약 15~50만 주 정도가 꾸준히 거래되며, 이슈가 있을 때는 200~1500만 주까지 거래량이 상승했습니다. 한진칼은 현재 대한항공이나 항공사 관련 이슈나 지금과 같은 경영권 분쟁 등의 이슈로 주식시장에서 굉장히 주목받으며 거래량이 크게 늘어난 상태입니다.

 

 

한진칼 투자자별 매매동향

한진칼 주가

 위 사진은 작년 10월부터 최근 6개월 동안의 한진칼의 투자자별 매매동향을 누적형으로 보여주는 차트입니다.

 한진칼의 투자자별 매매동향에는 뚜렷한 방향성이 보이는데, 외인투자자들은 반년동안 크게 매수하였으며, 반대로 개인투자자들과 기관 투자자들은 꾸준히 매도방향으로 거래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매수 및 매도세는 올해 2월부터 두드러지는데 이는 최근 경영권 분쟁이 크게 이슈가 되던 시기입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보통 기관 혹은 외인투자자의 거래 방향으로 주가가 흘러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일반적으로 주식시장은 돈이 많은 기관이나 외인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집하고, 뒤늦게 개인투자자들이 매수하면서 주가가 상승하며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한진칼의 이번 주가 상승 주체는 외국인의 강한 매수세 때문이빈다.

 이러한 관점으로 볼 때 투자자별 매매동향으로 볼 때 외인의 강한 매수세로 한진칼 주가 전망은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진칼 주가는 오랜기간 횡보하고 있다가 외인 매수세와 함께 큰 상승세를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향후 한진칼 주가가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를 보기 위해서는 외인 투자자들의 매수 이유 등을 파악하고 지속될 것인지 전망을 살펴야 합니다.

 과연 한지칼 주가가 하락하고 있는 이유와 최근 급등 이유, 한진칼 주가 전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한진칼 최근 소식

한진칼 주가
한진칼 주가
한진칼 주가
한진칼 주가

 한진칼이 최근에 주목받는 이유 경영권 분쟁 여파 때문입니다. 실적이나 시장 호재로 상승하는 것이 아닌 경영권 분쟁이라는 특수한 상황에 따라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조금은 경계할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상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전세계 항공 업계가 완전히 얼어붙었습니다. 전세계에서 상호간 입국금지 방침을 발표되는 등 국제교류가 거의 중단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국내 항공업종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세계 최대 규모 항공업인 보잉사의 주가마저 엄청나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러는 와중에 한진칼은 코로나19로 인한 주식시장 침체기의 역행의 아이콘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무슨 이유로 이렇게 크게 상승하고 있을까요?

 한진칼은 실적도 좋지 않고 호재도 없고 아직 코로나19의 영향을 완전히 벗어난 것도 아닌데 한진칼은 주가가 기존에 2~3만원 하다가 최근 2개월만에 3~4배가량 증가했습니다.

 그 이유는 조원태 회장과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한진칼의 지분경쟁 때문입니다. 서로 더 높은 지분을 확보하기 위해 계속해서 매수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진칼 주가한진칼 주가한진칼 주가
한진칼 주가한진칼 주가한진칼 주가

 간단하게 보면 한진칼 주가 전망은 조원태 회장과 조현아 부사장이 얼마나, 계속해서 싸워주는가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두 명이 화해하면 주가는 다시 폭락하게 되면서 개미투자자들에게 지옥이 될 것입니다.

 현재 한진칼과 비슷한 과거 지분경쟁 사례를 보면, 2008년에 남광토건이 있는데 지분경쟁을 지속해 6개월동안 주가가 15배 상승햇던 적이 있습니다. 당시 공동합의안이 발표되면서 폭락해서 개미 지옥이 되었습니다.

 

 

한진칼 주가 전망 - 기업 분석

한진칼 재무제표

한진칼 주가
한진칼 주가

 한진칼 주가 전망 중 재무제표 분석을 통해 기업을 분석해보겠습니다.

 한진칼은 최근 4년동안 약 110억~130억 원 정도의 매출을 내고 있는 기업입니다. 우리나라 대표 항공사 대한항공의 모회사이다보니 시가총액도 높고 매출 자체도 안정적으로 내고 있습니다.

 최근 4년동안의 한진칼의 매출은 115억, 130억, 120억, 134억 원이었으며, 조금씩 매출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렇게 큰 규모의 매출이 유지되는 상황에서도 최근 항공 업계의 침체기이다보니 4년 간의 영업이익과 당기순 이익은 적자이며 적자폭이 더 커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2017년부터 2020년 예상 이익까지, 총 4년동안의 한진칼 영업이익은 1153억 원, 1088억 원, -39억, 493억 원이며, 당기순이익은 2291억 원, -104억 원, -592억, 704억 원으로 적자폭이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그러다보니 2017년부터 2020년까지의 한진칼 부채와 자산도 안정적이지 못합니다. 물론 대기업이다보니 자본총계가 어느 정도는 확보되어 있지만, 자산은 유지되지만 부채가 증가해 전체 자본 총계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한진칼의 재무 상태를 정리해보자면 매출은 유지되며,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적자폭이 커지고 있으며, 자산과 부채도 불안정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진칼의 재무상태가 좋지만은 않으며, 항공업계의 침체기이기 때문에 주가는 큰 흐름에서 상승하지 못하고 수년 동안 횡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는 와중에 경영권 분쟁, 지분 경쟁으로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한진칼 주가 전망, 차트 분석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한진칼 주가 전망 - 차트 분석

한진칼 차트 분석

한진칼 주가한진칼 주가
한진칼 주가

 한진칼의 월봉과 주봉 차트를 살펴보면 2013년부터 6년동안 횡보한 이후 최근 3~4개월동안 크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역대 최대 거래량과 최고 한진칼 주가를 기록하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크게 상승하는 한진칼 주가는 앞서 말했듯이 실적이나 호재로 상승하는 것이 아닌 경영권 분쟁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상승하는 것이기 때문에 차트가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분쟁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주가가 조정을 받는다면 매수해볼 여지가 있지만, 분쟁이 언제 끝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공격적인 매수는 피하고 수익권이라면 조금씩 익절하는 식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흥미로운 포스팅

대한항공 주가 전망

대한항공우 주가 전망

호텔신라 주가 전망

호텔신라우 주가 전망

 

관련 기사 링크

한국경제 - 역대 최고가 치솟은 한진칼…경영권 분쟁 다시 불붙나

미래한국 - 한진칼, 독보적인 시장지수 차지하며 새로운 ‘왕좌’ 등극... 2020년 4월 항공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

BUSINESSPOST - 한진칼 주가 장중 급등해 상한가, 경영권 분쟁 지속 가능성에 매수세

BizFACT - [TF특징주] 한진칼, 장중 29% 급등···역대 최고가 경신

 

'주식투자 > 종목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물산 주가 전망  (1) 2020.04.26
한진칼우 주가 전망  (0) 2020.04.24
파미셀 주가 전망  (0) 2020.04.05
텔콘RF제약 주가 전망  (0) 2020.04.03
바이오니아 주가 전망  (0) 2020.03.3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