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억으로 500억을 번 슈퍼개미, 카이스트 김봉수 교수의 투자원칙

 

< 김봉수 교수의 투자 원칙 >

 1. 자기자본 이익률(ROE)이 높고, 실질 주가순자산비율(PBR)이 낮은 회사를 눈 여겨 보라.

- 부채비율이 낮고 유용자산이 많은, PBR이 낮은 기업이 경기 불황기에도 우량자산을 헐값에 살 수 있어 유리하다.

- 이렇게 자산이 우량한 기업을 3년이상 보유하면 만족할 수익을 얻을 수 있다.

- ROE(Retur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율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

- PBR(Price to Book-value Ratio): 순자산비율 = 시가총액 / 순자산

 

2. 비즈니스 모델이든 자산이든 기업가치가 높은 회사를 선택하라.

- 업계 1위기업 혹은 독과점기업에 투자를 선호한다.

- 향후 각광받을 기업을 찾는 것은 어렵다. 하지만 과거에도 꾸준한 수요가 있었고, 향후에도 수요가 있을 수 밖에 없는 산업을 찾는것은 훨씬 쉽고, 그런 기업의 업계 1위 기업을 보유.

 

3. 생활 속에서 당신이 납득할 만한 종목을 찾아라.

- 전설적인 투자자 피터 린치의 '생활 속 주식 발굴' 아이디어와 일맥상통

- 생활 속 종목 발굴 - 자신이 써보고 사용해보고 만족한, 좋은 제품의 기업에 투자한다.

ex) 품질이 좋다는 이유로 F&F, 보험료를 올리고 있는 보험회사 주식

 

 

4. 정부 정책과 대주주의 성향을 읽어라.

- 정부 정책과 같은 방향으로 투자해야 실패 확률이 낮다.

ex) 알뜰폰 육성 정책을 확인하고 알뜰폰 사업자 중 하나인 아이즈비전을 투자, 최근 배당정책을 늘려나가고 있음을 주목.

 

5. 주목을 골랐더라도 적어도 한 달은 공부하고 투자하라.

- 주식 투자를 시작하기 위해 300권 이상의 책을 읽었다.

 

6. 추격 매수는 하지 마라. 차라리 분할 매수하라.

- 주식은 안정된 가격에 사서 침착하게 장기투자 해야 돈을 번다. 이성과 합리성을 잃으면 안된다.

 

7. 단기적인 주가 흐름에 휘둘리지 마라.

- 단기적으로 매력적인 주식은 매수경쟁이 치열해 투자기회를 찾기 힘듬.

- 장기적으로 매력적인 주식은 상대적으로 매수경쟁이 약해 좋은 가격에 살 기회가 있음.

 

8. 자기가 이해할 수 있는 좋은 회사를 찾아서 3년 이상 묻어둬라.

- 다른 투자자들처럼 장기 투자를 강조하는데 본인이 이해하는 종목만을 산다.

 

 

< 김봉수 교수가 추천하는 주식공부 책 >

1. 돈, 뜨겁게 사랑하고 차갑게 다루어라 - 앙드레 코스톨라니 (유럽 투자의 대부)

2. 월가의 영웅 - 피터 린치 (마젤란펀드로 유명한 월가의 투자자)

3. 현명한 투자자 - 벤자민 그레이엄 (가치투자의 아버지)

4. 위대한 기업에 투자하라 - 필립 피셔 (1907~2004 성장주 투자의 대가)

"세계적인 투자자 워렌 버핏도 나의 투자 원칙의 85%는 벤자민 그레이엄, 15%는 필립 피셔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 김봉수 교수가 개인투자자들에게 당부하는 말 >

1. 급등하는 회사 주식의 추격매수는 절대 안된다. 안정된 가격에서 사야 한다.

2. 스스로 납득이 될 때까지 공부하고 사야한다. 침착한 장기투자가 돈을 번다.

3. 국세청 자료에 따르면 500만명이 투자하는데, 단지 7%만 수익을 냈다. 경쟁률로 보면 14:1이다. 스스로 주식시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14명 중 1명에 들어갈 수 있는지를 고민해봐야 한다.

 

 

 

슈퍼개미 김봉수, KAIST 교수, KAIST 김봉수, 주식, 삼박자투자법, 주식투자, 투자, 투자법, 교수의 주식투자, 주식 전략, 주식 공부, 매매기법, 주식 매매기법 대한 내용을 담고 있는 포스팅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이 필요없는 ♡ 클릭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