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관련주 정리

5G 관련주

 
5G

진화하는 이동통신 기술

5G 관련주
5G 관련주

 인터넷이 불가능한 1G (1세대 무선이동통신), 그리고 인터넷이 이용가능한 2G (2세대 디지털 이동통신) 핸드폰을 시작으로 오랫동안 3G (3세대 스마트폰 시대), 그리고 최근에는 4G/LTE를 사용해왔습니다. 이러한 무선통신 이용자들에게 무선 인터넷 기술의 다음 세대인 5G가 상용화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동안 2G, 3G, 4G를 거치면서 엄청난 기술의 발전을 지켜본 사람들로서는 새로운 5G 시장에 기대를 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5G란? 5G의 특징

5G 관련주
5G 관련주

 5G란 공식 기술명칭은 'IMT-2020'으로 5G는 '5th generation mobile communications'의 약자로 5세대 이동통신을 의미합니다. 2GHz 이하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4G와 달리 5G는 28GHz의 초고대역 주파수를 사용하며 최대 다운로드 속도가 20Gbps, 최저 다운로드 속도는 100Mbps인 이동통신 기술을 의미합니다.

 5G 기술은 크게 세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20Gbps의 초고속/대용량, 최대 기기연결 수는 1,000,000/km2의 총연결, 1ms 이해의 초저지연입니다. 5G를 수치로서 4G와 비교해본다면 위의 표와 같이 큰 차이가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5G 기술은 기존의 트래픽 증가 문제를 해결하면서 한층 더 빠른 인터넷 속도를 통해 자율 주행, 인공지능, 로봇 관련 기술 및 블록체인 등 4차 산업 기술을 실현시키면서 새로운 초연결 사회를 열 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5G 시장의 평가 가치는 실로 엄청난 수준입니다.

 

 

5G 관련주가 주목받는 이유

 최근 5G와 관련된 기업들에 대한 투자가 급증하면서 실제 해당 기업들이 외형성장을 크게 이루었고, 최근 미국의 화웨이 제재 사태에 대한 반사이익 기대감 등으로 5G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기업들의 큰 외형성장은 주가 상승의 관점에서 굉장히 긍정적인 부분입니다. 5G 분야는 이제 막 상용화가 시작되고 있는 상황으로 앞으로도 더욱 더 빠른 성장을 보여줄 가능성이 큽니다.

 최근까지만 해도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인해 사실 5G 관련주들이 크게 휘청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단기적 이슈이며 5G 산업의 발전 속도를 보면 작은 이슈로 지나갈 확률이 큽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 트럼프 대통령은 화웨이 제재에 대한 우호적인 발언을 하면서 미중 무역분쟁을 협상으로 이끌어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5G 관련주5G 관련주
5G 관련주5G 관련주

 이러한 5G 기술로 넘어가는 시기에 국내에서 가장 최초로 상용화 서비스를 성공시켰으며, 국내 5G 서비스의 수준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세계시장에서도 국내의 기술력을 높이 평가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5G 관련주들은 전망이 굉장히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20년에는 380억 달러 규모, 향후 5년 동안은 7900억 달러까지도 규모가 커지면서 현재보다 10배 이상 큰 시장을 만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5G 관련주

트래픽 공급을 위한 기지국 안테나 제조 업체

 5G의 주요 목적 중 하나가 기존의 감당되지 않을 정도로 증가하는 트래픽을 감당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엄청난 트래픽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기지국 안테나가 필요하고, 아래 소개할 기지국 안테나 제조 업체들은 대표적인 5G 관련주 및 테마주입니다.

 

케이엠더블유: 실적 및 영업이익이 급상승 중인 5G 대장주

5G 관련주
5G 관련주

 케이엠더블유는 미국의 4G 보완사업으로 인해 매출이 급상승한 통신장비 기업입니다. 세계 최초 마이크로 벨로우즈 필터가 장착된 스몰셀 장비를 개발하면서 5G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2019년 1분기 실적이 2018년 대비 68%, 영업이익이 800% 상승한 기록이 있으며, 이에 따라 굉장한 상승을 보여준 이후 3분기 실적에 대한 실망감으로 하락중입니다. 하지만, 5G 관련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주목해야 할 5G 관련주 중 대장주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삼지전자: 통신 및 네트워크 장비 전문업체, LGU+와 협업

5G 관련주
5G 관련주

 삼지전자는 통신 및 네트워크 장비 전문업체로서, 무선통신 중계장치 및 네트워크 장비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G유플러스와 협업하여 정부 과제를 통해 샘플 개발을 진행하며, LG유플러스에 스몰셀을 공급한다는 이유로 5G 관련주 및 수혜주로 편입되었습니다.

 

 

광네트워크 장비 관련 기업들

 그리고 정보 통신의 시대에서 빼놓을 수 없는 기술, 이론적으로 무한대의 데이터를 송수신할 수 있는 광네트워크 기술 관련 기업들 역시 5G 대표적인 관련주 및 테마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오이솔루션: 광네트워크 관련주 중 대장주, 기업 전망이 굉장히 좋음

5G 관련주
5G 관련주

 광네트워크 관련해서는 국내 1위 기업으로, 2019년 1분기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되었습니다. 전문가들에 따르면 기업 성장 전망이 굉장히 좋으며, 데이터 트래픽 급증으로 광네트워크의 수요가 증가하는데다 관련 분야의 대장주로서 5G 관련주로서도 매력적인 기업입니다.

 

코위버: 유선 광전송장비 업체로, 전송시장 핵심 원천 기술 보유

5G 관련주
5G 관련주

 코위버는 유선 광전송장비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송시장의 주류 장비들 관련 원천 기술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공급처로는 KT, LGU+, SKT, SK브로드밴드,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등이 있습니다. 광단말장치 장비의 원천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ETRI와 5G 통신망 구축을 위한 기술 협력 체결 등의 이유로 5G 관련주 및 테마주로 편입되었습니다.

 

대한광통신: 광섬유 및 광케이블 제조업체

5G 관련주
5G 관련주

 대한광통신은 광섬유 및 광케이블 제조업체로, 5G 관련주로 수혜받고 있습니다. 품질과 기술력, 가격경쟁력이 있는 기업으로 한전, SKT, KT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머큐리: 국내 통신단말기 1위 업체

5G 관련주
5G 관련주

 머큐리는 정보통신장비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통신사 3사를 대상으로 단말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국내 공유기 시장의 65%를 점유하는 국내 통신단말기 1위 업체로 5G 관련주로 묶여있습니다.

 

 

그 외 주요 5G 관련주

 

에프알텍: 이동통신 중계기 사업, 5G 인빌딩 솔루션 개발

5G 관련주
5G 관련주

 에프알텍은 이동통신 중계기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5G 인빌딩 솔루션 개발로 5G 관련주 및 테마주로 편입되었습니다.

 

전파기지국: 공용무선기지국 전문업체, 5G무선망 구축

5G 관련주
5G 관련주

 전파기지국은 공용무선기지국 전문업체이며, LGU+ 및 KT와 지하철 5G무선망 공사계약을 맺는 등 5G 관련주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쏠리드: 유/무선 통신장비 제조업체

5G 관련주
5G 관련주

 쏠리드는 유/무선 통신장비 제조업체로 국내외에 LTE 및 5G 등 통신환경을 위한 장비들을 납품중인 5G 관련주입니다.

 

에이스테크: 노키아, 에릭센 관련 통신 장비 기업, 화웨이 제재 수혜주

5G 관련주
5G 관련주

 에이스테크는 화웨이 경쟁업체들인 에릭슨과 노키아를 고객사로 두고 있는 통신 장비 기업입니다. 최근 화웨이 제재 및 다수 국가에서 화웨이를 이용하지 않겠다는 이야기가 나온 이후로 주가 급등을 보여준 적이 있습니다. 2019년 1분기에는 뚜렷한 매출 성장을 보여주었으며, 실제 화웨이 제재가 크게 이뤄질 경우에는 반사이익을 노려볼 수 있는 화웨이 제재 수혜주이기도 합니다.

 

RFHIC: 화웨이를 고객사로 둔 통신장비 기업

5G 관련주
5G 관련주

 바로 위의 에이스테크와는 반대로 화웨이를 고객사로 두고 있는 통신장비 기업입니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해 화웨이 제재 사태가 발발하자 주가가 하락하면서 에이스테크와는 반대의 주가 움직임을 보여줬지만, 그 이후 규제 완화 및 트럼프 대통령의 우호적인 모습으로 큰 반등이 나온 상황입니다. 기업은 크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정치적인 문제가 해결될 경우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비쿼스: 네트워크 장비 업체, 유비쿼스홀딩스

5G 관련주
5G 관련주

 

나무기술: 국내 유일 가상화 업체 및 클라우드 솔루션 사업

5G 관련주
5G 관련주

 

에치에프알: 유/무선통신용부품, 제품, 장비 개발 및 판매

5G 관련주
5G 관련주

 

텔레필드: 광전송 장비 개발 및 판매하는 통신기기 전문 업체

5G 관련주
5G 관련주

 

다산네트웍스: 인터넷 통신장비 개발/공급 사업

5G 관련주
5G 관련주

 

오파스넷: 네트워크 통합 전문업체

5G 관련주
5G 관련주

 위의 주요 관련주 외에도 통신사 관련주(LG유플러스, KT, LG전자, SK텔레콤)시작으로 다음과 같은 5G 관련주 및 테마주가 있습니다. 이노와이어리스, 아이크래프트, 이노인스트루먼트, 이루온, 엔텔스,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 서진시스템, 유엔젤, 기가레인, 텔코웨어, 기산텔레콤

 

 

제 블로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공감댓글이 큰 힘이됩니다 :)

▼▼▼▼▼▼▼▼▼▼▼

 

'주식투자 > 관련주 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안철수 관련주 정리  (3) 2020.01.02
윤석열 관련주 정리  (3) 2019.12.18
2019년 장마기간과 장마관련주  (1) 2019.11.23
미세먼지 관련주 정리  (2) 2019.11.21
추미애 관련주 정리  (3) 2019.11.2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